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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이벤트

[스크랩] 스토리 마케팅 (명진) 15

by 칠면초 2010. 6. 3.

 

 

 

 

 

 

 

 

 

 

1. 책 소개

 

현대인의 소비생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30여 가지 최신 마케팅 기법을

‘스토리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이야기 방식을 통해 흥미진진하게 소개하는 책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입문서.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상품생명주기’ 이론에 따라 마케팅의 전개과정을 ‘도입-성장-안정-쇠퇴-불황-회복기’의 순으로 접근하고, 각각의 단계에 맞춰 가장 대중적이면서 위력적인 최신 마케팅 기법을 소개한다. 일상에서 펼쳐지는 다이내믹한 마케팅의 세계를 생생히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

 

 

 

2. 출간의의

 

우리가 일상에서 선택하는 거의 모든 것은 마케팅에 의한 것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 오랄비 전동칫솔로 양치를 하고, 스타벅스에 들러 아메리카노를 사들고 출근을 한다. 맥도날드 런치세트를 먹으며 아이폰으로 일기예보와 주식 정보를 체크하고, 저녁에는 연인과 함께 CGV에서 최신 개봉영화를 관람한다. 집에 돌아와서는 삼성 노트북으로 주말 여행상품을 예약해놓는다. 현대인의 24시간을 들여다보면, 이렇듯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선택하고 소비하는 생활의 반복임을 알 수 있다. 그 ‘무엇’, 즉 선택과 소비의 대상이 되는 것이 바로 ‘상품’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떠한 경로를 통해, 또는 어떤 배경 때문에 그 상품들을 선택하고 소비하는 걸까? ‘구매 결정’은 전적으로 소비자의 몫이지만 그 결정을 유도하는 주체는 분명히 따로 존재하는데, 그 보이지 않는 힘의 실체가 바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은 경제학과 경영학에서 파생된 장르이지만, 이제는 그 두 가지 학문보다 우리 삶에 더 가까이 있다는 것을 생활 곳곳에서 체감할 수 있다.

이 책은 소비자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온 최신 마케팅 기법들을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옷이나 신발, 화장품, 먹을거리 같은 일상 소비재는 물론, 책과 공연, 여행 같은 문화생활, 학원이나 대학 같은 교육, 아파트와 같은 주거공간까지 모든 것이 상품화되고 있으므로, 결국 우리 일상의 모든 것이 마케팅의 영역 안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이처럼 현대인의 삶에 전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제품생명주기(PLC) 이론에 따른 색다른 접근

이 책은 크게 ‘제품생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 이론에 따라 전개된다. PLC 이론은 마케팅과 광고기획 분야에서 자주 활용되는데, 인간의 ‘출생-성장-청년-성숙-노년’이라는 일련의 생태학적 과정을 제품이나 서비스도 거치게 된다는 관점에서 출발했다. 이 책은 PLC 이론에 따라 마케팅의 단계를 ‘도입-성장-안정-쇠퇴-불황-회복기’로 설명하고, 각각의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마케팅 기법들을 상세히 소개한다. 브랜드 마케팅과 퍼스널 마케팅, 감성 마케팅과 같은 대중적인 마케팅 기법은 물론, 트위터와 쇼셜 미디어를 활용한 하이테크 마케팅까지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풍부한 사례들과 함께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제품생명주기에 따라 가격, 광고정책, 분배정책 등이 달라지므로 PLC 이론에 따라 마케팅의 전개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공부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지식을 쌓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른 지름길이 될 것이다.

 

 

 

3. 저자 소개

 

유혜선

SM(Service&Marketing) 컨설팅 대표

 

 

동아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산업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고품격 서비스마케팅(Hospitality)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20년 동안 웅진그룹에서 일했으며 숙명여대 문화관광과에서 ‘서비스 리더십’과 ‘국제문화와 리더십’, 백석문화대학교에서 ‘이미지메이킹’, 열린사이버대학교에서 ‘고객서비스전략’을 강의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 및 국공립기관에서 CS 경영 및 고객만족에 대해 강의하고 있으며, 여성부 사이버 대표 멘토 10인에 선정되어 활동 중이다. 《The Wave:나로부터 시작하는 물결리더십》, 《블루 스타킹:잠자는 카리스마에 키스하라》, 《유혜선의 당당한 서비스》, 《아나운서처럼 세상과 연애하라》 외 다수의 저서가 있다.

www.sunnyyoo.com|E-mail_yhs8992@yahoo.co.kr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글로벌 MBA인 르 꼬르동 블루 Hospitality MBA 한국 디렉터이며, 국가브랜드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한 후,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한국인 최초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대기아자동차, 삼성전자, SKT, CJ, 농심 등 국내 대기업에서 마케팅 및 유통 분야의 자문과 강의를 맡아왔다. 지은 책에 《I.D.E.A.》, 《브랜드 아우라의 비밀》, 《프리미엄 브랜드의 비밀》, 《미니스커트 마케팅》(공저) 외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발표해왔다.

E-mail_ygs9964@sm.ac.kr

 

 

 

 

4. 차례

 

책머리에:이야기와 지식이 살아 있는 마케팅 입문서

프롤로그:왜 마케팅 공부를 해야 할까요?

 

story marketing 1 마케팅은 유혹이다

교수님 마케팅이 뭐예요?

브랜드 마케팅: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퍼스널 마케팅:나는 나를 마케팅한다

CEO 마케팅:걸어 다니는 기업의 광고판

숫자 마케팅:숫자를 알면 마케팅이 즐겁다

컬러 마케팅:색으로 승부하라

story marketing 2 마케팅은 생활이다

어느 인턴사원의 눈물

MOT 마케팅:가장 진실한 순간에 최상의 선택을 한다

입소문 마케팅:입에서 입으로 소비자가 전한다

바이러스 마케팅:바이러스 감염을 벤치마킹하라

여성 마케팅:기업과 시장은 여성이 리드한다

감성 마케팅:가장 인간적인 오감을 충족시켜라

 

story marketing 3 마케팅은 행복이다

넌 압구정동 죽순이었잖아?

귀족 마케팅:지상 최고의 가치를 누린다

프레스티지 마케팅:가진 자의 자부심

문화 마케팅:세상은 그들의 것이다

파티 마케팅:대한민국은 지금 파티 중

프린세스 마케팅:공주와 왕자가 세상을 바꾼다

웰빙 마케팅:자연과 건강을 키워드로

호스피탈리티 마케팅:서비스 산업의 VVIP

story marketing 4 마케팅은 일탈이다

오늘도 걷는다마는 정처 없는 이 발길

스포츠 마케팅:함께 뛰고 함께 즐긴다

스페이스 마케팅:건물과 거리에 스토리를 입혀라

에코 그린 마케팅:사랑은 뜨겁게 지구는 차갑게

 

story marketing 5 마케팅은 생존이다

시련 속에서 피는 꽃이 더 아름답다

고객 아이덴티티 마케팅:시장을 다시 정의하라

번들 마케팅:묶어야 잘 팔린다

길거리 마케팅:거리에서 고객과 승부한다

 

story marketing 6 마케팅은 죽지 않는다

노병은 죽지 않고 다시 돌아온다

하이테크 마케팅:소셜 미디어와 트위터 열풍

향수 마케팅:인간적인 것을 그리워한다

온라인 마케팅:첨단에 기죽지 마라

 

에필로그:또다시 세상으로

참고문헌

 

 

 

5. 책 속으로

 

저는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가끔 이런 얘길 들려줍니다.

“우리 인생 자체가 다 마케팅이야. 좋은 학교 졸업해서 좋은 직장에 취업하고 싶고, 괜찮은 사람 만나 결혼하고 싶고, 또 잘 먹고 잘살고 싶고, 뭔가 특별하고 싶고…… 이 모든 과정을 어떻게 잘해낼 수 있을까 고민하는 것을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단다.”

상품 선택을 할 때 어떤 기준에 의해서 어떻게 선택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정체성, 성격과 개성까지 다 알 수가 있습니다. 이 넘쳐나는 상품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나는 무엇을 선택하며 어떻게 나를 표현하고 싶은가 하는 것도 내 인생의 마케팅에서 참 중요한 순간입니다. 특히 인생의 초석을 다지는 20대 초반에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잘 익혀놓고 자신의 미래를 정리하면 나는 앞으로 무엇을 하며 어떤 사람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기억되면 살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얻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활짝 핀 마케팅 시대를 맞이하여 진정으로 소비자의 가슴속에 남을 수 있는, 그들이 행복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마케팅 지식을 정리해보고자 욕심을 내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영업적 지식에 머물지 않습니다. 우리 생활 전반에서 공기처럼 호흡하고 있는 기업과 소비자들 간의 행복한 커뮤니케이션 관계를 설정한 후, 그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프롤로그’에서

 

 

최근에는 마케팅의 개념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의미에서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의 충족으로 확대되면서 시장과 유통이 엄청나게 변화하고 있다. 이 변화는 마케팅이 기존의 ‘유통과 교환의 개념’에서 이제는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조의 개념’으로 바뀌어감을 뜻한다. 이 변화의 속도와 방향을 예측해 소비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마케팅을 공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23p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므로 소비자가 얼마나 빨리, 어떻게 기억하느냐가 경쟁력이다. 애경 덴탈크리닉2080 치약, 롯데칠성의 2% 부족할 때, 광동제약의 비타500 등은 숫자를 브랜드에 활용해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우리는 1004에서 천사를 떠올리고 2424에서 이삿짐센터를 떠올린다. 중국 사람들은 특히 8을 좋아한다. 우리나라에도 “부자 되세요”라는 말이 있듯이 중국에서도 8은 부(富)를 의미하는 상징으로 널리 쓰인다.

-49p

 

 

매출 성장률은 어느 시점이 되면 누그러진다. 이렇게 판매량이 더 이상 늘지도 줄지도 않는 시기를 성숙기 또는 안정기라고 부른다. 경쟁기업이 다수 들어와 있어서 어느 때보다도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기가 바로 이때다. 마케팅 관리자는 이때 가장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11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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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독서클럽♥ 책으로 만나는 세상
글쓴이 : 예쁜글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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