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의 강도
-함수율이 낮을수록강도가 증가
-강도의 크기 인장강도> 휨강도> 압축강도> 전단강도
-압축강도 참나무> 낙엽송> 단풍나무
목재의 강도적 특성은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하중(외력)이 목재나 목재 내부로 전달되어 이를 견딜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인장강도
하현재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지붕 트러스의 하현재(수평재)는 지붕의 풍하중(바람에 의한 하중)과 설하중(눈에 의한 하중)이 작용할 때 두 서까래(Rafter)가 벽을 바깥 뱡향으로 밀어 내는 관계로 인장응력(하중/단면적)이 발생한다.
우리가 고무줄을 잡아 당기면 늘어나고 놓으면 원래 크기로 돌아 가는데 이는 탄성적 성질을 보여주는 예이다. 목재는 고무줄처럼 탄성적이지만 그 변형률(늘어난 길이/원래 길이)은 제한적이다.
*압축강도
직하중에 의해 압축응력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부재는 기둥이다. 경골 목조주택에서는 STUD(샛기둥)라고하는 2"x4"x8', 2"x6"x8'의 각재가 사용되는데 최대응력에서는 목섬유는 비스듬한 선을 따라 휘면서 쪼개진다. 특히 기둥은 길이에 따른 휨응력이 나타난다.
*휨강도
휨응력휨응력은 건물의 바닥 보(Floor Joist)와 지붕널등 많은 구조부재에서 발생한다. 휨하중은 인장과 압축의 조합으로 윗 부분은 압축하게 되고 아랫 부분은 늘어나게 된다.폭보다는 두께(춤)가 큰 것이 강도가 더 크다.
휨강도= (F:하중, s=스팬길이, h=두께,춤 w=폭)
처짐=(MOE=탄성계수)
*전단강도
사다리의 발을 딛는 가로장은 전단응력을 받는 좋은 예이다. 전단 응력은 층(layers)을 서로 미끄러지게 한다. 대부분의 구조물은 수직하중으로부터 수직전단응력을 발생시킨다. 보의 경우 전단응력은 미끄러짐으로부터 지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단부(끝 부분)에서 가장 크게 생긴다.
*경도
1960년대에 여자 구두굽이 유행했는데 이 높은 구두굽이 많은 목재 마루를 손상시켰다. 또한 전화기를 떨어트리거나 어린이 장난감에 의해 많은 자국이 생겼는데 이는 충분하지 못한 경도 때문에 발생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