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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이벤트

북이벤트-핑크 리더십 (씨앗을 뿌리는 사람)20

by 칠면초 2009. 2. 16.

31 http://cafe.daum.net/liveinbook/Rst/2106

 

 

당‧신‧은‧‧특‧별‧합‧니‧다‧

핑크 리더십

가슴이 따뜻해지는 메리케이 경영 이야기

 


 


지금은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때!

핑크 리더십 - 가슴이 따뜻해지는 경영 이야기』


1. 왜 지금 핑크리더십일까

최근 심각한 불황에 따른 실업과 암울한 사회 분위기에 따른 불신과 불안이 증폭되는 대중 심리에 인간적인 신뢰와 따뜻한 희망을 주는 실질적인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경영 원칙과 리더십은 경쟁과 효율 그리고 권위를 내용으로 하고 있고, 그 결과 지금과 같은 상황을 낳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시대는 따뜻한 인간 중심의 경영 원칙과 인간관계의 신뢰와 사랑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리더십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핑크 리더십』은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네!”라는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는 책이다. 『핑크 리더십』은 경쟁에서 승리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잭 웰치식 경영법과 대척점을 이루면서도 오히려 훨씬 더 성공적인 회사로 이끌고 있는, 사랑과 인간 중심의 메리케이식 가족적 경영 철학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핑크 리더십』은 이제 그동안 우리 사회의 지배 담론을 이끌어 왔던 경제 경영 분야의 위축을 풀어줄 강력한 이슈로서 대중의 소외된 심리를 따뜻하게 녹여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제공할 것이다.


2. 책의 내용

몸집에 비해 작은 날개를 가지고 태어난 땅벌. 알에서 깨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 땅벌은 어미처럼 날기 위해 힘껏 날갯짓을 해대지만, 좀처럼 몸은 공중으로 떠오르지 않는다. 동물학자들은 제중에 비해 날개가 작은 땅벌은 공기역학적으로 날 수 없는 동물이라고 주장한다. 그러한 사실을 알 리 없는 땅벌은 이 같은 태생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날갯짓을 쉬지 않는다. 이러한 땅벌은 아직도 자신의 내면에 진정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의 운명과 흡사하다.


누구보다도 탁월한 실적을 올렸고, 영업 관리 능력을 가졌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남자들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 연봉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직장생활을 했던 메리 케이. 그녀는 자신이 키우던 부하 직원이 먼저 승진하자 미련 없이 사직서를 쓰면서 25년의 긴 직장생활을 마감한다. 처음에는 자신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부당하다고 느꼈던 것들을 글로 써서 책을 내려 했지만, 어느 순간, “메리 케이, 그러지 말고 직접 한번 해보는 게 어때?”라는 내면의 소리를 듣고 결국 자신이 꿈꾸었던 ‘꿈의 회사’를 설립하기로 한다. 그녀가 만들려고 했던 회사는 누구나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능력을 충분히 개발하고 존중받으며, 무엇보다도 공평하게 대우받는 회사다. 결국 1963년 드디어 메리 케이는 전 재산 5천 달러를 자본금으로 ‘메리케이사’를 설립한다. 메리 케이는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예전의 사장들이 저질렀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또 판매 사원이라는 이유로 부당하게 차별받는 일은 ‘꿈의 회사’에서는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되었다. 이렇게 창업된 메리케이사는 20년도 되지 않아 미국 최고의 화장품 회사로 성장하게 된다.


메리 케이의 경영 방식은 지금까지의 방식과는 모든 면에서 달랐다. 무엇보다도 “남에게 대접받고 싶은 대로 먼저 남을 대접하라"는 성서의 골든 룰을 기업경영에 도입한 것부터가 파격적이었다. 이 골든 룰을 원칙으로 해서 리더는 부하 직원에게 자신이 회사에서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하며, 부하를 비판하려면 충분히 칭찬하면서 비판을 살짝 끼워넣는 샌드위치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고의 판매실적을 올린 이들에게 주는 핑크 캐딜락 또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될 정도로 파격적인 보상이었다. 결국 자신의 방식이 옳았음을 스스로 증명해 보인 메리 케이. 『핑크리더십』은 바로 20년 동안 메리 케이가 실험했던 이러한 가설이 옳았음을 실제로 증명해 보인 시간들에 대한 기록이라 할 수 있다.


“날지 못하는 땅벌을 날게 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

3. 불황을 이기는 새로운 패러다임, 핑크리더십

하버드와 와튼 스쿨 등 왜 세계 유수의 비즈니스 스쿨이 메리 케이의 사례를 경영의 핵심사례로 선정, 연구하는 것일까. 왜 세계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앞다퉈 메리 케이의 방식을 자신의 기업에 벤치마킹 하려 하는 것일까. 모두가 다실패할 것이라고 예언했지만, 결국 자신이 옳았음을 증명했던 메리 케이의 『핑크 리더십』의 실체는 과연 무엇일까. 왜 『핑크 리더십』이 오늘날 새로운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일까. 이 책은 이 모든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담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신호에 주목하라

메리 케이는 사람들과 만날 때 상대방으로부터 ‘나를 중요하게 여겨주세요’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신호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신호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게 될 때 항상 놀라운 변화를 낳는다고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이처럼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고 싶어 한다. 리더는 부하 직원의 이러한 신호에 충분히 반응함으로써 ‘당신은 우리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핑크 리더십의 핵심이다. 칭찬이 최고의 동기부여 기술이라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오늘날 기업은 변하지 않는 경쟁의 장이 되고 있다. 연봉제 실시로 오직 실적과 생산성으로 직원들을 평가하여 매일 얼굴 봐야 하는 옆자리의 동료마저도 살아남기 위해 경쟁해야 하는 적이 되었다. 언제 경쟁에서 밀려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은 조직의 생산성을 떨어져 결국 회사도 개인도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메리 케이의 ‘인간 중심 경영’은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모티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자신의 비망록이자 경영철학

창업 후 20년이 지나 메리 케이는 자신이 방식이 확실히 옳았음을 확인했고, 그동안의 경험을 기록으로 정리할 필요를 느꼈다. 이 책 『핑크리더십』은 그렇게 해서 태어났다.  이 책은 메리 케이가 꿈의 회사를 경영하면서 이룩해 낸 귀중한 실무 경험들을 총 23장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각 장마다 리더들이 어떻게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부하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야 할지를 메리 케이 특유의 간결하면서도 직설적 문장으로 풀어내고 있다. 그녀의 논리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또 마음 먹기에 따라 바로 실천이 가능할 정도로 단순했다. 실제로 그녀는 자신이 이러한 원칙을 실천했으며, 이러한 메리 케이를 모델로 한 많은 여성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었다.


달란트를 키우는 리더

메리 케이는 부하 직원의 능력을 키우지 못하는 리더는 승진할 자격이 없다고 봤다. 아무리 일을 잘해도 자신의 자리를 대신할 부하직원의 능력을 제대로 키우는 리더야 말로 승진의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능력있는 부하직원들이 자신의 자리를 차지할까봐 능력 있는 부하 직원들을 키워내기 꺼려하는 상사들이 많은 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제공해줄 것이다. 또 회사 내 빈자리가 생기면 내부 직원 중 우선 지원자를 모집하고, 내부 직원들 중 적임자가 없을 때에만 외부에서 영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이러한 제도들은 직원들이 자기 인생의 많은 부분을 회사 내에서 설계하도록 하는 강력한 장치가 되어 준다.


기업의 최고 자산은 사람

메리 케이는 실적이나 생산성보다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 가치를 더 중요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의 가치는 최신 설비와 첨단 시설이 갖춰져 있는 건물이 아닌, 풍부한 업무 경험이 많은 사람들로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수 합병된 기업에서 기존의 직원을 새로운 직원으로 대체해 실패한 사례가 많은 것이 그 예이다. 또 기업의 모든 자산을 모두 가져가도 조직만 남겨두면 5년 내에 잃었던 자산을 다시 찾을 수 있다는 미국의 대표적 자동차 회사인 GM사 대표의 말을 메리 케이는 인용하기도 했다. 이처럼 실적보다 모든 직원이 회사에서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존재라는 점을 느끼게 함으로써 자신이 가진 달란트를 크게 키우도록 하는 것이 핑크리더십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진정한 리더십은 머리가 아닌 가슴에서 나온다!”

4. 책의 특징

1) 온갖 편견을 무릅쓰고 자신의 꿈과 원칙을 지켜 성공하는 감동적인 인간 드라마.

 2) 딱딱한 이론이 아닌, 실제 현실 속의 생생한 에피소드.

 3) 기존의 사업에서 보이는 부정적인 비인간적 실상과 강렬하게 대비되는 모성애적인 따뜻함.


5. 독창적인 리더, 위대한 여성 기업가 메리 케이 애시

1963년 48세의 나이에 그동안 모은 적금 5천 달러를 털어 화장품 판매 회사를 세워, 불과 20년도 되지 않아 미국의 화장품 업계는 물론 전 산업계의 거인으로 우뚝 선 놀라운 성공을 거둔 신화적인 여성 기업가. 온갖 편견을 물리치고, 사람 하나하나에게 진정한 자부심과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도록 만든 모성애적인 리더십으로 전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구현한 인물.

 전 세계 비즈니스업계와 경영학계의 새로운 화두를 던진 그녀의 독창적인 경영 방식.


‧ 1989년 뉴욕 경영자 협회‘올해 최고의 경영인’

 ‧ 1996년 포춘지 선정,‘전미 경영인 명예의 전당 헌정’

 ‧ 1999년 라이프타임 TV 선정 ‘20세기의 가장 성공한 여성 기업인’

 ‧ 1999년 포브스지 선정 ‘미국 최고의 리더 20명 중 유일한 여성 기업가’

 ‧ 2003년 베일러 대학 평가 ‘미국을 만든 비즈니스 영웅 20인’에 선정

 ‧ 2004년 PBC/와튼 비즈니스 스쿨 선정 ‘미국 역사상 최고의 여성 기업가’

 ‧ 2006년 바이오그래피 TV 채널 ‘메리 케이 전기’방영


6.『핑크 리더십』, 나는 이렇게 봤다!!


남을 칭찬하고 행복한 미소를 지으면서도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 메리 케이. 정글같은 경쟁사회에서 좌절하는 여성들에게 그는 여성성의 위대함과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 메리케이가 해냈다면 우리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유인경(경향신문 선임기자)


위대한 여성기업가 메리 케이야말로 데일 카네기가 가르쳐 온 리더십의 전형이라 할 만하다. 탁월한 인간관계, 배려, 칭찬, 경청, 골든 룰! 그녀의 꿈과 열정이 담긴 인생 경영서 『핑크 리더십』으로 험난한 현실을 헤쳐 나갈 큰 힘을 얻길 바란다.

최염순(성공전략연구소 소장)


할 말을 잊게 만드는 놀라운 책이다. 핑크 리더십이야말로 지금까지의 권위적인 경영방식을 뒤엎는 혁명적인 패러다임이다. 전 세계 기업인들이 메리 케이처럼 핑크 리더십으로 경영한다면 이 세상이 얼마나 행복해질까.

스콧 디가모(석세스 매거진 편집장)


메리 케이야말로 엄청난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기업계의 리더이다. 조직의 진정한 가치는 바로 사랑에 있다는 진실을 이처럼 강동적으로 보여준 예가 없다.

메리엇 주니어(메리엇 인터내셔널 회장 겸 CEO)


사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그의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하면서 단련시키면 놀라운 성취를 해낸다는 것을 메리 케이는 잘 알고 있다.

데이비드 노박(Yum! Brands, Inc 회장 겸 CEO

7. 책속에서


우리의 성공비결은 비즈니스의 모든 면에서 확고하게 골든 룰에 기반함으로써 공정함과 배려가 넘쳐나게 만드는 핑크리더십이라는 독특한 리더십 개념을 정립하고 실천했기 때문이다. 우리의 이 방법은 어떤 조직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이 책의 목적은 이 방법을 지금 당장 여러분과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p20


기업을 위대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은 바로 그 기업에 몸담고 있는 직원들이다. 뛰어난 직원들이 뛰어난 비즈니스를 한다. 이 말이 의심스럽다면, 기업을 인수합병할 때 인수된 기업에 있던 경영진을 인수합병한 기업의 경영진으로 교체해보라. 인수합병한 기업이 경험이 풍부한 인수된 기업 직원을 강제로 해고해서 엄청난 손실을 본 예가 수두록하다. p44


모든 사람은 다 특별하다. 나는 진심으로 이를 믿는다. 사람은 누구나 스스로에 대해서 좋은 느낌을 갖고 싶어한다. 그런데 나는 다른 사람에게도 ‘그 자신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도록 해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을 만날 때면 나는 상대방이 ‘나를 중요하게 봐 주세요’  는, 눈에 보이지 않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상상한다. 그렇게 되면 신호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게 되는데, 그러면 항상 놀라운 결과를 낳는다. p49


리더라면 누구나 칭찬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진심에서 우러나온 칭찬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찾아보면 칭찬할 일이 부지기수이다. 따라서 칭찬을 아끼지 말라. 칭찬은 은밀하게 무성해지지는 않는다! 우리 역시도 은밀하게 성장 발전하지는 않는다. p69


우리는 ‘사람 대 사람’의 기업일 뿐, ‘사무실 대 사람’의 기업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 회사의 사무실 문에는 직함이 걸려 있지 않다. 아들인 리처드와 나는 20년 전 우리 둘만이 임원이었을 때부터 이를 지켜왔다. 회장이나 사장이라는 멋진 명판 없이도 업무 수행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한다면, 다른 임원들 역시 말할 필요도 없다. p150


이 야생 거위는 작은 마을의 들판 위에서 여름을 난다. 마을 사람들은 아름다운 거위 떼를 좋아했고, 매년 이들이 날아가면 봄이 되어 다시 돌아올 때를 기다렸다. 그러던 어느 해의 일이었다. 봄이 오는가 싶더니, 때 아닌 꽃샘추위로 땅도 강도 모두 꽁꽁 얼어붙어, 거위들이 돌아와도 먹을 것이 없었다. 이들이 돌아올 것이라고 믿고 있던 마을 사람들은 집밖에 먹이를 뿌려놓고 새들이 쉴 수 있는 자리도 만들어 놓았다. 새들이 돌아와 지친 날개를 쉬며 먹이를 충분히 먹을 수 있게 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마을 사람들은 거위 때가 돌아와 뿌려놓은 먹이를 정신없이 쪼아 먹자 기쁨에 들떠 먹이가 충분한 계절인데도 계속해서 먹이를 뿌려주었다. 그러자 가을이 와도 새들은 늘 해오던 것처럼 따뜻한 남쪽을 찾아 날아가지 않았다. 이제 새들은 지나치게 뚱뚱해져서 무거운 몸을 스스로 들어 올릴 수도 없게 되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자 새들은 마을 사람들이 지어준 둥지 속으로 기어들어갔다. 그리고 다시는 자유롭게 하늘을 날지 못했다. p168


직원들은 우리 회사의 우선순위가 ‘첫째는 신앙, 둘째는 가족, 셋째가 일’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사실, 우리 관리팀은 성실하고, 업무를 중시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오랫동안 우리는 신앙과 가족이 일보다 우선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혀왔다. 회사 내에는 다양한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있는데, 모든 종교는 우리가 서로 돕기 위해 이 땅에 보내졌다고 가르친다. p175


다이아몬드가 높은 압력과 기온을 견디지 못했다면, 단지 하나의 석탄 조각에 지나지 않았을 겁니다.”

8. 차 례

1. 골든 룰 리더십 

골든 룰은 가장 오래 되고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삶의 철학이지만, 비즈니스에서는 곧잘 간과하고 있다. 메리 케이는 이 법칙이 오늘날의 복잡한 세상에서도 여전히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강력하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2. 리더는 사람들과 함께 성장한다

리더는 그를 따르는 사람들의 성과에 의지하고, 기업의 성공 역시 그렇다. 좋은 사람들이야말로 회사가 가진 가장 큰 자산이다. 사람이 회사의 목표나 계획보다 더 중요하다.

3. 눈에 보이지 않는 신호

모든 사람이 ‘내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걸 알아주세요.’라고 쓴, 눈에 보이지 않는 간판을 목에 걸고 있다! 사람들과 만날 때 이 메시지를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4. 칭찬으로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끌어라

우리 모두는 인정받기를 갈망한다. 자신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을 때 그들은 한층 더 잘하는 것으로 반응한다. 성과와 노고를 알아주는 것이야말로 모든 동기부여 방법 가운데 가장 강력한 테크닉이다.

5. 경청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뛰어난 리더는 뛰어난 경청자이다. 신이 우리에게 두 개의 귀와 오직 한 개의 입만을 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말하는 것의 두 배만큼 귀를 기울여야 한다. 잘 듣는 것만으로도 두 배로 이득을 얻게 되는데, 그 하나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다른 하나는 상대방에게 ‘당신은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전할 수 있게 된다.

6. 충분히 칭찬하면서 비판하라 

때로는 누군가에게, 그의 행위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확실히 해 두어야 할 것은 비판이 만족스럽지 않은 행동에 맞춰져야지, 인격에 맞춰져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의욕을 무너뜨리지 않도록 긍정적인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비판하는 것이 중요하다.

7. 과제를 완수하는 사람이 되어라 

하겠다고 한 일은 반드시 실행하는 사람이 되어라. 실행 능력이 있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에 그런 사람은 모두에게 큰 존경을 받는다. 중요한 것은, 이같이 흔치 않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팀원이나 직원들이 알도록 해서, 자신을 전적으로 신뢰하게 만드는 것이다.

8. 열정은 태산도 움직인다! 

열정 없이 어떤 위대한 일도 성취된 적이 없다. 리더는 열정적이며, 열정은 전염 된다. 흥미로운 것은 ‘열정’이라는 단어가 ‘내 안에 신이 있다’는 그리스 어에서 기원되었다는 것이다.

9. 리더의 속도가 팀의 속도를 결정한다 

리더로서 직원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진정한 리더는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으며, 좋은 업무 습관과 긍정적인 태도, 협동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줌으로써 다른 이들에게 모범이 된다. 진정한 리더는 모든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을 만큼 확실한 성공 패턴을 만든다.

10. 사람들은 자신이 참여해서 만든 것을 지지한다 

효율적인 리더는 직원들을 ‘현재 검토 중인’새로운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들에게 프로젝트와 관련된 내용을 알리고 의견을 구함으로써, 새 프로젝트의 초기 모험 단계에서부터 지원을 받는다. 대체로, 사람들은 자신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변화에 대해서는 거부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최고의 리더는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그에 대한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씨앗을 뿌린다.’

11.‘열린 문’ 철학 

메리 케이 본사에 있는 경영진 사무실에는 직함이 걸려 있지 않으며, 어떤 직급의 간부들에게도 부담 없이 찾아갈 수 있다. 우편물 담당 직원부터 회장에 이르기까지, 회사 안의 모든 사람들이 존중받고 있다.

12.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도와줘라. 그러면 우리도 원하는 것을 얻게 된다. 

마태복음 25장 14절에 나오는 재능에 대한 비유처럼, 우리는 신이 우리에게 주신 것을 쓰고 불려야 한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더욱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13.원칙에 충실하라 

모든 것은 변화의 대상이 된다―우리가 가진 원칙 말고는. 절대로, 어떤 경우에도 원칙을 손상하지 말라.

14. 자부심이 중요하다 

조직 내의 모든 사람은 자신의 업무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회사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어야 한다. 직원들에게 이러한 느낌과 태도를 심어주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15.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말라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는 것처럼 빨리 쇠퇴하게 만드는 것은 없다. 모든 사람이 평생 동안 자기 개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오늘날과 같은 급변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을 수 없다. 앞으로 나아가거나 뒤로 가거나 할 뿐이다.

16. 위험을 감수하라 

리더는 사람들이 위험을 감수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불어넣어야 한다. ‘어느 누구도 항상 성공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도록 해야 한다. 실패한 것에 대해 부하 직원을 너무 심하게 꾸짖으면 그들은 모험하려 들지 않을 것이다.

17. 일하면서 즐겨라 

일하며 즐기는 것이 좋다. 좋은 리더는 유머를 즐기고 장려한다. 실제로 사람들은 일을 통해 얻는 즐거움이 크면 클수록 그만큼 생산성도 좋아진다.

18. 어떤 것이든 팔기 전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어떤 조직이든 ‘팔아야 할’ 무언가가 있고, 누군가가 무언가를 팔지 않으면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모든 직원은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직원들은 파는 일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19. 규정과 거만함 뒤로 숨지 말라 

규정에 대해 납득이 가도록 잘 설명할 수 없다면, “그건 회사 규정에 어긋나는데요”라고 결코 말하지 말라.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든다. 그것은 ‘우리는 이 일을 이런 식으로 처리합니다. 항상 그렇게 일해 왔기 때문이죠.’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같은 논리로, 거만함도 무능력을 감추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

20. 문제 해결자가 되어라

뛰어난 리더는 진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알아차리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를 안다. 여러분은 진짜 문제와 가상의 문제를 구별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21.스트레스를 줄여라 

스트레스는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리더는 물리적, 정신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직원들에게 스트레스 없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22. 내부 사람을 발탁하라

잘 운영되는 회사는 내부에서 매니저를 발탁하며 좀처럼 외부에서 찾지 않는다. 사실, 외부에서 매니저 직급에 맞는 사람을 자주 찾는 것은 회사의 기반이 약하다는 신호이다. 회사 전체의 사기가 떨어지기도 한다. 사람들은 좌절감을 느끼며 ‘내가 아무리 일을 잘 해도 내가 원하는 자리는 외부 사람이 얻게 되겠지.’ 라고 생각한다.

23. 언제나 골든 룰을 지키며 살아가라 

위선자가 되지 말라―일주일 모두를 일요일처럼 살아라. 두 가지 도덕 기준을 가진 곳은 세상에 없다. 우리의 아들딸 들이 살아가면서 지켜나가기를 바라는 그대로,  자기 자신에게 적용하라.

후기 : 리더가 리더를 낳는다 

메리 케이의 핑크 리더십에 따라 성공한 세일즈 리더들은 오늘날 핑크 리더십의 원칙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메리 케이가 종이에 원칙들을 처음으로 써내려간 뒤 거의 25년이 지난 후에도, 그녀의 생각과 아이디어는 전 세계에 걸쳐 500명에 이르는 최고의 여성 세일즈 리더들과 더불어 영원히 지속되고 있다. 그들은 그녀의 살아 있는 유산이다.

메리 케이 에시의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