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이벤트

[스크랩] 매직매스 우리 아이 첫 수학동화 (우리책) 20

by 칠면초 2009. 10. 25.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수학 동화

 

특징: 재미있고 흥미로운 동화로 알게되는 유아 수학 학습입니다. 기존의 수학 동화는 30권~40권 전집 형태로 이루어져 권수가 너무 많아 부담이 되었습니다. 또 권수가 5권 미만의 단행본들 중심이어서 아이가 수학적 사고를 높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매직 매스 우리 아이 첫 수학동화’는 3세~6세 유아들의 수학적 사고 형성에 반드시 필요한 10가지 영역이 들어가 있는 10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간, 비교, 측정, 규칙, 분류, 수, 계산, 도형, 시간, 통계 등 10가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이 아주 쉽게 동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계산 문제가 아니라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수학적 사고가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몸에 베이도록 배울 수 있습니다. 수학적 사고 형성은 물론 이 시기에 가장 필요한 아이들의 생활습관을 이 책을 통해 함께 배울 수 있는 교양 동화이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동화가 끝나면 내지 부록으로 엄마와 함께 해보는 사고력 놀이와 학습 워크북이 있습니다. 이 학습을 통해 아이가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처음엔 부모님과 함께 해보다가 나중에는 스스로 해 보는 능력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장점:

 

양장제본은 유아들이 책을 보다가 날카로운 모서리에 다치거나 페이지를 넘기다가 종이에 베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 표지의 날카로운 부분과 내지를 둥그렇게 귀돌이를 하였습니다. 이처럼 ‘매직매스’는 아이들이 안심하고 책과 친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정성을 다했습니다.

 

‘매직 매스 우리 아이 첫 수학동화’는 김경철(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추천하고 M496 창의수학연구소에서 철저한 감수를 마치고 나온 책입니다.

 

추천의 글 I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재미있는 수학! 흥미 있는 수학동화! 생각하는 놀라운 수학동화!

 

3세 ~ 6세의 시기는 종합적 사고 기능과 인간성, 도덕성, 종교성 등 최고의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합니다.

이때, 아이들은 ‘왜?’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처음 보는 사물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이 매우 높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이렇게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쉽게 접근한 수학동화를 접하면, 아이들의 뇌 발달은 물론 사고력을 높이고 덩달아 수학과 친하게 됩니다.

수학은 생각과 논리를 바탕으로 정확한 창의력을 키워 주는 원동력입니다. 어릴 때 형성된 수학적 사고는 아이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일을 판단하고 결정할 때에 큰 힘이되는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우리책에서 펴낸 ‘매직 매스 우리아이 첫 수학동화 ’는 수학을 처음 만나는 3세에서 6세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 활동에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공간, 비교, 측정, 규칙, 수, 분류, 도형, 계산, 시간, 통계 등 10가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이 아주 쉽고 자연스럽게, 그리고 아이에게 알맞은 상황의 재미있고 신나는 생활 동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곧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사고를 이끌어 논리적으로 생각을 풀어 갈 것입니다.

어릴 때 형성된 수학적 사고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의 원천이 되어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감수를 마치고 I 홍선호 M496 창의수학연구소 소장

아이의 수학적 사고를 리드하는 엄마의 수학 교재

수학은 계통학습입니다. 이는 계통적으로 차근차근 공부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수학 교육은 지나치게 형식에 치우쳐 빨리 답을 찾는 ‘기능’만을 전수하는 데 연연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학의 역기능을 바로잡으려면 이제 엄마들이 당당하게 등장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엄마는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즐거운, 그리고 유익한 수학교실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엄마들은 재미있는 이야기나 게임 그리고 놀이를 통해서 우리 아이가 “알았다!”, “재미있다!”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정말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장담하지만 틀림없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엄마가 이러한 수학 이야기나 게임을 찾아낼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3세에서 6세까지의 어린이들이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꾸민 수학동화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엄마들의 이러한 수고를 덜어 주기에 충분한 교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서 엄마가 아이의 숨겨진 능력을 찾아 아이와 함께 ‘발견’의 기쁨을 나누길 기대합니다.

 

 

추천 I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회장, 열린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회 위원장,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지은책으로는 《유아수학교육(공저)》, 《유아교육개론(공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활동》, 《유아와 컴퓨터》 등이 있습니다.

 

감수 I M496 창의수학연구소

홍선호 서울교육대학교 졸업, 명지대 영재교육학 석사. 현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연구교수, 경기도 슈퍼 영재 지도 교사, M496 창의수학연구소 소장으로 계시며, 예일초등학교 교사·M&G 영재수학 연구소 소장을 지내셨습니다.

저서로는 ‘맛있는 수학 시리즈’, 영재교육원 대비 ‘멘토수학’ 외 다수 있습니다.

 

유양국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영재수학을 전공하셨습니다. 현재 M496 창의수학연구소 부소장으로 계시며, KAGE 영재교육학술원 전임연구원을 지내셨습니다. 저서로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시리즈’, ‘M496 coreⅠ, Ⅱ, Ⅲ / 창의사고력’ 외 다수 있습니다.

 

김정애 국제문화대학원 영재교육을 전공하셨습니다. 현재 M496 창의수학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계시며, M&G 영재수학 연구소 전임연구원을 지내셨습니다. 저서로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시리즈’, ‘M496 coreⅠ, Ⅱ, Ⅲ / 창의사고력’ 외 다수 있습니다.

 

채희수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원에서 통계학을 전공하셨습니다. 현재 M496 창의수학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계시며, KAGE 영재교육학술원 전임연구원을 지내셨습니다. 저서로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시리즈’, ‘M496 coreⅠ, Ⅱ, Ⅲ / 창의사고력’ 외 다수 있습니다.

 

글·그림:TINMAN

유아교육전문가와 아동화가들이 모여서 일하는 유아동화 전문기획사입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그림책을 만들기 위해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차례 10권

 

1권 : 아기두더지 주주의 나들이

공간 : 아이들은 방향을 구분하게 되면서 수학의 한 영역인 공간 개념의 기초를 배웁니다.

이 공간 개념을 이해하면 아이의 시야가 넓어질 뿐만 아니라 좀 더 영리해질 것입니다.

 

2권 : 더 크게! 더 작게!

비교 : 아이들은 비교를 하면서 어떤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비교 활동은 아이의 논리적 사고에 도움이 됩니다.

 

3권 : 벌꿀 케이크 나무

측정 : 아이들은 크기나 양을 눈으로 비교하거나 손이나 발 같은 신체의 일부를 이용,

또 구체적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측정 활동을 통하여 환경에 대해 더욱 명확한 이해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4권 : 꼬마 고슴도치 라야의 목걸이

규칙 : 모양이나 색깔, 소리 등을 일정한 규칙으로 나열하여 조화를 이룸으로써 아이들은 규칙 을 통한 창의력을 키우게 됩니다. 또 이 규칙 활동은 관찰력은 물론 조직 능력, 수학적 논리 사고력을 길러 줍니다.

 

 

5권 : 곰돌이 케니의 먹이 창고

분류 : 아이들은 분류 활동을 통하여 사물의 속성을 이해하고 구분하는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 습니다. 또 이 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은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수학적 사고력의 기초를 형성하게 됩니다.

 

6권 : 놀라운 호박집

수 : 아이들은 이 활동을 통하여 사물들의 수를 순서대로 헤아리거나 숫자의 이름을 알게 됩니 다. 이것은 수 학습의 기초를 쌓는 것으로, 인지 발달의 중심이며 수학의 기초 단계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면 아이들은 수학을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7권 : 뚝딱이의 새집 짓기

도형 : 아이들은 기본적이고 단순한 도형을 알고 이해함으로써 더 복잡한 도형도 단순하게 이 해하게 될 것입니다. 도형 학습을 통하여 아이들은 관찰력과 분석력, 논리력을 키우게 됩니다.

 

8권 : 아기문어 베이크의 계산

계산(덧셈, 뺄셈) : 덧셈과 뺄셈은 사람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수학적 능력입니다.

아이들이 덧셈, 뺄셈의 기초를 배우면 그 과정을 통해 계산 능력과 관계를 인식하는 유추력이 생겨 일상생활의 어려운 문제들도 풀어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9권 : 숲 속 시계

시간 : 아이들은 기본적인 시계의 구조와 원리를 알게 되면서 시간의 개념을 익히게 됩니다.

그리하여 일상생활에서 시간의 중요성도 이해하게 됩니다.

 

10권 : 누가 뽑힐까?

통계 :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수학적 방법이 바로 통계입니다.

아이가 자료 활용법을 배우면 어떤 것들 사이의 체계와 관계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는 자료 분석과 의미 해석을 통해 논리력을 키우게 됩니다.

 

 

각권 줄거리 더 자세히 알아보기

 

1권 : 아기두더지 주주의 나들이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공간

 

아이들은 방향을 구분하게 되면서 수학의 한 영역인 공간 개념의 기초를 배웁니다.

이 공간 개념을 이해하면 아이의 시야가 넓어질 뿐만 아니라 좀 더 영리해질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집 안과 바깥,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등 방향 놀이를 해 보세요.

아이를 중심으로 혹은 엄마를 중심으로 방향을 제시하여 물건 찾기 놀이도 해 보세요.

 

내용 요약

아기두더지 주주는 땅속에서 살고 있었어요. 주주는 밤에만 땅 위 밖으로 나갈 수 있었답니다.

가끔씩 주주는 작은 강이 있는 왼쪽으로 나갔어요. 어느 때는 숲이 있는 오른쪽으로 나가기도 했지요.

어느 날, 엄마가 주주에게 선글라스를 선물해 주셨어요. 그때부터 주주는 낮에도 땅 위로 나가 놀 수 있게 되었어요.

자, 주주와 함께 놀아 볼까요?

 

2권 : 더 크게! 더 작게!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비교

 

아이들은 생활 속에서 비교의 개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비교를 하면서

어떤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비교 활동은 아이의 논리적 사고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와 함께 어떤 동물 혹은 집 안에 있는 사물을 가지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찾아 비교 놀이를 해 보세요.

 

내용 요약

코끼리 팡팡이와 토끼 챠오챠오는 서로 몸집 크기는 다르지만 매우 사이좋은 친구입니다.

어느 날, 팡팡이와 챠오챠오는 작은 오해로 다시는 함께 놀지 않기로 했지요.

그런데 어느 날 밤, 요정이 나타나 팡팡이와 챠오챠오에게 마법의 사탕을 주었어요.

그 이후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요? 마법의 사탕을 먹은 두 친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3권 : 벌꿀 케이크 나무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측정

 

측정은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일반적인 활동입니다. 아이들은 크기나 양을 눈으로 비교하거나 손이나 발 같은 신체의 일부를 이용, 또 구체적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측정 활동을 통하여 환경에 대해 더욱 명확한 이해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집 안에서 또는 밖에 나가서 다섯 걸음을 걷고는 표시를 해 보세요.

또 온 가족이 모여 손바닥이나 발바닥의 크기를 재어 비교해 보세요.

 

내용 요약

판다 구구는 집에서부터 다섯 걸음 앞으로 걸어가서 구덩이를 팠어요.

그리고 그 구덩이에 꿀과 달걀이 들어 있는 항아리를 묻었답니다. 생쥐 베티와 하마 엘리가 그것을 보고 묻어 둔 항아리를 열심히 찾았어요. 그러나 소용 없었어요. 그들은 문 앞에서 다섯 걸음만 가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말이지요. 베티와 엘리는 왜 항아리를 찾지 못했을까요?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4권 : 꼬마 고슴도치 라야의 목걸이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규칙

 

모양이나 색깔, 소리 등을 일정한 규칙으로 나열하여 조화를 이룸으로써 아이들은 규칙을 통한 창의력을 키우게 됩니다.

또 이 규칙 활동은 관찰력은 물론 조직 능력, 수학적 논리 사고력을 길러 줍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이나 물건을 가지고 어떤 규칙을 정해 조화롭게 배열해 보세요. 팔찌나 목걸이도 만들어 보세요.

 

내용 요약

어느 날, 꼬마 고슴도치 라야는 빨간색과 초록색 구슬을 차례로 연결하면 예쁜 목걸이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라야는 다른 친구들과 함께 빨간색, 초록색 그리고 노란색 구슬들을 주웠어요. 그리고 친구들은 각자

다른 색깔의 연속성을 이용하여 목걸이를 만들었답니다. 코끼리가 라야와 친구들을 보고는 목걸이를 갖고 싶어 했어요.

라야와 친구들이 어떤 규칙으로 코끼리 목걸이를 만들었을까요?

 

5권 : 곰돌이 케니의 먹이 창고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분류

 

아이들은 분류 활동을 통하여 사물의 속성을 이해하고 구분하는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 이 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은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수학적 사고력의 기초를 형성하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장난감이나 책을 크기나 모양에 따라 분류하여 정리해 보세요.

 

내용 요약

어느 가을, 곰돌이 케니는 겨울을 대비해 먹을 것들을 창고에 모았어요. 호박, 당근, 사과, 배, 바나나,

오이, 생선, 치즈, ……. 케니는 이렇게 많은 먹을 것들을 무조건 창고 안에 넣어 쌓았어요.

그리고는 창고문을 닫았지요. 그런데 창고 안의 먹을 것들이 와르르 무너지면서 창고문은 닫히질 않았어요.

케니는 고민을 했어요. 케니는 어떻게 하면 이 많은 먹을 것들을 창고 안에 잘 쌓아 둘 수 있을까요?

 

6권 : 놀라운 호박집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수

 

아이들은 이 활동을 통하여 사물들의 수를 순서대로 헤아리거나 숫자의 이름을 알게 됩니다.

이것은 수 학습의 기초를 쌓는 것으로, 인지 발달의 중심이며 수학의 기초 단계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면 아이들은 수학을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장난감이나 과자를 가지고 하나하나 옮기며 수 세는 놀이를 해 보세요.

 

내용 요약

아기개미 애니와 귀뚜라미 랠리는 따로따로 호박집에서 살았어요. 애니와 랠리는 각자 매일매일

먹이를 찾아다녔답니다. 어떤 때는 과자 1개, 또 어떤 때는 옥수수알 8개를 찾기도 했지요.

어느 날, 애니와 랠리는 강둑에서 만났어요. 애니와 랠리는 함께 재미있게 놀다가 헤어져 각자 호박집으로 돌아왔어요. 그리고는 얼마 후, 깜짝 놀랐어요. 애니와 랠리는 왜 깜짝 놀랬을까요?

 

7권 : 뚝딱이의 새집 짓기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도형

 

아이들은 기본적이고 단순한 도형을 알고 이해함으로써 더 복잡한 도형도 단순하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도형 학습을 통하여 아이들은 관찰력과 분석력, 논리력을 키우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집 안에 있는 탁자나 침대 그리고 장난감이나 과자 등의 모양 이름 말하기 놀이를 해 보세요.

 

내용 요약

사마귀 뚝딱이는 여러 가지 모양의 물건을 뚝딱뚝딱 잘 만들어요.

기다란 네모 모양의 옷장, 반듯한 네모 모양의 의자, 길쭉한 동그라미 모양의 식탁, 하트 모양의 침대,

이제 뚝딱이네 엄마의 생신이 다가오고 있어요.

과연 뚝딱이는 엄마 생신 선물로 무엇을 준비할까요?

 

8권 : 아기문어 베이크의 계산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계산 ( 덧셈, 뺄셈 )

 

덧셈과 뺄셈은 사람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수학적 능력입니다. 아이들이 덧셈, 뺄셈의 기초를 배우면 그 과정을 통해 계산 능력과 관계를 인식하는 유추력이 생겨 일상생활의 어려운 문제들도 풀어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기문어 베이크처럼 손가락과 발가락을 이용하여 아이와 함께 덧셈·뺄셈 놀이를 해 보세요.

 

내용 요약

 

아기문어 베이크는 여덟 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어요. 베이크는 언제나 다리를 이용해서 계산을 했답니다. 베이크의 계산은 항상 정확했기 때문에 많은 동물들이 계산을 부탁했어요. 베이크는 점점 거만해졌지요. 그러던 어느 날, 꽃게가 나타나 베이크에게 어려운 계산 문제를 냈어요.

아기문어 베이크가 그 문제를 어떻게 풀까요?

 

9권 : 숲 속 시계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시간 개념

 

아이들은 기본적인 시계의 구조와 원리를 알게 되면서 시간의 개념을 익히게 됩니다.

그리하여 일상생활에서 시간의 중요성도 이해하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시계를 그리거나 만들어서 시계 놀이를 해 보세요. 잠자는 시간, 일어나는 시간,

밥 먹는 시간을 이야기하며 아이와 함께 시계 바늘을 돌려 보세요.

 

내용 요약

숲 속에 커다란 시계 하나가 있었어요. 그 시계는 직접 동물들이 움직여 잘 돌아가게 했답니다.

어느 날, 코알라 형제가 그 일을 맡게 되었어요. 형 잭은 긴바늘을, 동생 피터는 짧은바늘을 맡았어요.

형에 비해 한가한 동생 피터는 지루하고 심심해 놀러 가 버렸어요. 피터는 시간이 지나도 할 일을 깜빡 잊은 채 숲 속 시계로 돌아가지 않았어요. 그래서 숲 속 시계의 시간이 맞지 않게 되었답니다.

그 후, 피터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10권 : 누가 뽑힐까?

부모님, 먼저 보세요 주제 I 통계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수학적 방법이 바로 통계입니다.

아이가 자료 활용법을 배우면 어떤 것들 사이의 체계와 관계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는 자료 분석과 의미 해석을 통해 논리력을 키우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몇 가지 종류의 장난감들과 책 등을 늘어놓고 종류별로 몇 개씩인지 분류하여 표를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어떤 종류가 많은지, 적은지도 작성된 표를 보며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내용 요약

아빠산양은 위험한 늑대들에게서 아기산양들을 지키기 위해 힘세고 용기 있는 아기산양 지킴이를 구하기로 했어요. 많은 동물들이 도전했지만 몇 가지 시험을 통과한 개, 호랑이, 고릴라만 남게 되었어요. 아기산양 지킴이는 단 하나뿐인데, 아빠산양은 누굴 뽑아야 할지 고민이 되었지요.

과연 아기산양 지킴이는 누가 되었을까요?

 

 

 

 

 

응모방법: 이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적어주세요. 

서평단 모집기간 :  10월 23일 ~ 10월29일

모집인원 : 20명 (임의로 1권씩 보내드립니다.)
 발표일 10월 30일 (→이벤트 당첨자 발표)
서평 작성 마감일책수령 후 2주 이내 ( → 책수령과 서평완료 댓글 확인)
 

 

    응모 자격:(쪽지는 처음 신청하시는분과 연락처 변경된분만 보내세요)

  정회원만 신청 가능합니다. (준회원인 경우 등업 신청을 받으세요-지역별 모임방)

  위의 내용을 스크랩 하시고 댓글로 신청을 남겨주세요.

     1.닉네임:   2.이름:     3:신청도서     4:주소 정확히(우편번호): 

         5 :핸드폰번호:     6:직업   7: 아이디

            쪽지로 1~7번까지 적어서  예쁜글씨 앞으로 댓글 응모와 함께 보내 주세요.

 회원정보에 실명기재 확인, 블로그 공개 확인 합니다.(스크랩 확인)

 책수령 후 2주안에 자신의 블로그와 독서클럽, 인터넷 서점(YES24,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리브로 등) 중 2곳에 서평을 남겨 주셔야 합니다

 

 

출처 : ♥독서클럽♥ 책으로 만나는 세상
글쓴이 : 예쁜글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