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직업심리) 직업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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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실기기출(직업심리) 1회
1. 심리검사의 해석과정에서 유의점에 대해 쓰시오
1)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고려 내담자는 해석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검사자는 단지 내담자와 연관되어서만 의미가 있는 것이고, 해석은 점수를 분별하려는 협조적 노력으로 보는 것이 좋다. 단계별로 결과를 도식화하고 내담자의 반응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검사결과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언어사용 - 내담자가 이해 할 수 있는 말을 사용해야 한다.
3) 내담자의 점수범위 고려 점수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내담자의 진점수에 걸쳐 있는 범위 내에서 점수가 나온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상담자는 점수를 한 지점이라고 보기보다는 오히려 범위로 생각해야 한다.
4) 검사결과에 대한 중립적 판단 상담자는 검사결과에 대해 중립적 입장을 취하고 내담자를 평가하는 주관적 판단을 배제해야 한다.
5) 검사결과에 대한 내담자의 방어 최소화 검사결과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는 중립적이고 무비판적이어야 하는 반면에, 낮거나 위협적인 점수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경계할 필요가 있고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석의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6) 검사지의 대상과 용도의 명확화 검사지가 측정하는 것이 무엇이고 측정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 유자격자(전문적이 자질과 경험을 갖춘 사람)가 검사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 다른 검사의 정보나 관련 자료를 함께 고려하여 결론을 내린다. - 검사의 결과를 가지고 대상을 명명하거나 낙인찍어서는 안된다. - 검사결과가 악용되어서는 안된다. - 자기충족예연을 해서는 안된다. - 규준에 따라 해석되어야 한다.
2. 심리검사의 평가과정에서 윤리성에 대해 쓰시오
1) 검사자가 검사결과를 결정적, 획일적, 절대적인 것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2) 검사 결과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검사자의 직관과 판단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 가능하다. 3) 검사의 한계와 특정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해석한다. 4) 검사자가 일방적으로 해석하기 보다 피검자 스스로 생각해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5) 피검자에게 직업 선택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용기와 자신감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6) 피검자의 희망 직업, 흥미를 느끼는 분야를 중요하게 여기고 각종 검사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어느 한쪽도 부정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7) 모든 직업, 모든 유형, 모든 피검자가 가치가 있으며 존중되어야 한다.
2회
1. 검사점수의 변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개인의 일시적이고 독특한 특성 4가지는 무엇인가?
1) 적절한 검사환경이 필요(소음, 빛등의 자극이 없는 곳) 2) 검사 시행 시간 3) 정서적 안정감 4) 피로감 5) 개인의 도덕적 성숙도 6) 개인의 질병
2. 심리검사제작을 위한 예비문항 제작 시 가장 바람직한 태도 3가지를 서술하시오
1) 문항의 적절성 : 내용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 2) 문항의 난이도 :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해야 함 3) 문항의 구조화 : 질문이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이어야 함 4) 문항의 동기유발 :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정도이어야 함 5) 문항의 추상성 : 구체적으로 열거한 사실을 요약하고, 일반화 및 추상화 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 6) 문항의 참신성 : 문항의 내용과 형식적 측면에 있어 새로운 형태이어야 하고 학습자에게 얼마나 새로운 경험을 주느냐로 결정 7) 문항의 복합성 : 문항의 특징을 고려해 고등 정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이어야 함
참고 -바람직한 태도 1) 문항의 기회균등성 고려 : 성별, 지열별, 문화적 차이등에 따라 특정집단에 유리하지 않도록 한다. 2) 문항의 변별도, 곤란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문항을 추출한다. 3) 문항이 어떤 특정 집단에서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문항은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3. Healy의 긍정적으로 자기를 인지하고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8가지 원칙 중 5가지를 기술하시오
1) 다양한 범위의 행위를 경험하고 그것을 숙고할 때 자기 인식 능력이 증가한다. 2) 노력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강화하고 성곡하는 방법을 배울때 자기인식이 증가한다. 3) 그들의 역량 있다고 기대되는 것을 개발하고 독려할 때 자기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4)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해서 정보를 얻고 조직화 하도록 안내 받을 때 자기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5) 관찰한 피드백을 얻고 통합할 때 자기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6) 상담가가 체계적으로 목표와 목적을 갖고 적당한 모델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자기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7) 그들의 삶이 의미있게 관찰되고 숙고될 때 자기인식이 증가한다. 8) 보조적인 수단이 줄어들고, 기록과 성취가 검토될 때 자신감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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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1. 심리검사에서 검사-재검사신뢰도와 내적 일관성 신뢰도(반분신뢰도)에 대하여 쓰고 어떤 계수로 쓰고, 어떻게 구하는 지 설명하시오
(1) 검사-재검사 신뢰도 (안정성계수) 1) 같은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서로 다른 시간에 두번 시행하여 얻은 점수들 간의 상관계수이다. 2) 문제점으로는 이월효과, 반응민감성 효과, 측정속성의 변화가 있다. - 이월효과 : 검사 시간 간격이 짧은 경우 선행검사의 기억에 따른 높은 상관도 현상 - 반응민감성 효과 : 검사 시간 간격이 긴 경우 새로운 학습요인에 따른 낮은 신뢰도 현상 - 측정속성의 변화 : 응답자의 연령, 측정하려는 특성의 본질 등의 시간변화에 따른 영향
(2) 반분신뢰도 (내적합치도계수) 1) 하나의 검사를 하나의 집단에게 실시하고 채점을 하기 전에 문항을 나두어 두개의 하위검사를 만든 다음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문항에 대한 일관성, 동질성, 즉 내적합치도의 정도에 대한 지표이다. 2) 반분법의 최대 문제점은 하나의 검사를 반분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존재하기 때문에 단일한 신뢰도 계수를 산출할 수 없다는 점이다.
2. 구성타당도의 종류와 분석방법을 설명하시오
구성타당도는 심리검사가 심리적 구성개념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측정하려는 속성이 불안, 권위주의, 지능, 외향성 등과 같은 개인차의 일반전 차원일 때 적합하다. 구성타당도의 종류는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가 있다.
수렴타당도는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고 변별타당도는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없는 변인들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구성타탕도 분석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요인분석법으로서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서 서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방법이다.
2회
1. 심리검사의 목적 3가지를 적으시오
심리검사의 목적은 개인 간 비교를 통하여 행동이나 성격을 이해하고 개인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1) 예측기능 : 예측이란 확률적 의미의 예측으로 잠정적 추정이라고 할 수 있다. 더 확실한 근거가 나올때까지는 현재로서는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선발기능 : 학교, 회사, 공공기관에서 어떤 사람을 선발해야 할 경우 검사는 개인간의 차이를 수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3) 진단기능 : 진단적 성향이 강한 검사일수록 검사자의 상당한 전문적 훈련과 자질을 요하게 되며 진단에 도움이 되는 방편일 뿐이지 검사 그 자체가 진단해주는 것은 아니다. 4) 조사기능 : 어떤 집단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정신적 질환의 진단, 학교나 교육과정 의 선택, 직업적성의 판단등을 위하여 검사가 광범위학 활용될 수 있다. 5) 개성 또는 적성의 발견: 개인의 개성이자 적성을 발견해서 거기에 맞는 상단과 지도를 하려는 것.
2. 척도 4가지를 설명하시오
1) 명명척도 : 같고 다름만을 표현하는 척도 예)운동선수의 등번호 2) 서열척도 : 사물이나 사람의 순서, 즉 서열을 표시하기 위하여 쓰는 척도 예) 성적에 따른 1~60등까지의 순위 3) 등간척도 : 동일한 측정 단위 간격마다 동일한 차이를 부여하는 척도, 등간이란 척도상의 모든 단위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다는 뜻. 상대적인 영점은 존재하지만 절대영점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 온도를 나타내는 섭씨와 화씨, 달력의 날자 등 4) 비율척도 : 서열성, 등간성을 지니는 동시에 절대영점인 원점을 가지는 척도.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의 모든 수학적 계산이 가능 예) 길이 20cm와 10cm의 비율은 2 : 1 이다.
3. 구성타당도의 정의와 분석 방법에 대해 쓰시오
구성타당도란 심리검사가 심리적 구성개념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측정하려는 속성이 불안, 권위주의, 지능, 외향성 등과 같은 개인차의 일반적 차원일때 적합하다.
구성타당도의 종류는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가 있다. 수렴타당도는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고 변별타당도는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없는 변인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구성타당도의 분석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요인분석법으로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서 서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방법이다. |
1회
1. 타당도의 4종류를 쓰시오
타당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실제에 가깝게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 가의 정도를 의미하며 준거타당도, 내용타당도, 구성타당도, 안면타당도가 있다.
준거타당도는 검사도구에 의한 점수와 어떤 준거간의 상관계수에 의하여 검사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으로서 예언타당도와 동시타당도가 있다.
예언타당도는 한 검사가 미래의 어떤 행동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언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학교 입학시험때 점수가 좋은 학생이 입학 후에도 계속 성적이 좋으면 예언타당도가 높은 것이다. 예언타당도의 장점은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예측타당도가 높으면 선별, 채용, 배치등의 목적을 위하여 검사를 사용할 수 있고 단점은 일정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점이다.
동시타당도는 예언타당도의 일정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새로운 검사를 제작하였을 때 기존에 타당성을 보장받고 있는 검사와의 유사성 혹은 연관성에 의하여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즉 외국어 시험의 동시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동시에 TEPS난 TOEFL 같은 공인되 시험을 함께 시행하여 상호비교하고 시험점수가 높으면 TOEFL도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동시타당도의 장점은 계량화되어 타당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타당성을 입증받은 기존의 검사가 없을 경우 동시 타당도를 추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는 선발이나 배치, 훈련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내용타당도는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이 전체 내용 영역의 문항들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가에 관한 정도로 주로 성취검사에 적용된다. 검사 구성시에 출제자의 안목과 지식에 의해 확보되어야 하며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으로 평가된다.
구성타당도는 심리검사가 심리적 구성개념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측정하려는 속성이 불안, 권위주의, 지능, 외향성 등과 같은 개인차의 일반적 차원일때 적합하다. 구성타당도는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 이해타당도가 있다. 수렴타당도는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고 변별타당도는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 없는 변인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해타당도는 이론에 근거하여 구성들간의 관계가 예상한대로 나타나고 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구성타당도의 분석방법은 요인분석법으로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 간 상호관계를 분석해서 서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방법이다.
안면타당도는 검사문항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읽고 그 검사가 얼마나 타당해 보이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비전문가가 검사문항을 잠깐 살펴본 후 판단을 내리는 방법이다.
2. 심리검사 시 윤리적 고려 상황 4가지를 쓰시오
1) 수검자를 부당하게 차별시키는 도구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2) 검사의 한계를 인식하고 검사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3) 검사의 목적과 절차를 상세히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야 한다.(사전동의) 4) 검사는 일정기간 집주적인 수련과정을 이수한 유자격 검사자만이 사용해야 한다. 5) 검사의 내용은 비공개되어야 한다. 6) 내담자의 사생활은 보호되어야 한다.
3. 심리검사는 규준에 의한 검사와 준거에 의한 검사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의미와 예를 쓰시오
규준에 의한 검사와 준거에 의한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로서 검사점수를 다른 대표적인 집단의 점수와 비교해서 해석하는가 아니면 특정기준을 토대로 해석하고 사용하는 가의 차이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규준참조검사는 상대평가로서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가를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인 검사로서 선발검사 등이 있다.
준거참조검사는 절대평가로서 검사점수를 연구자가 설정한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보다 높은지 낮은지의 정보를 얻으려는 검사로서 운전면허증시험등이 있다.
4. 지능검사로 알 수 있는 정보 3가지와 적성검사와의 차이점을 쓰시오
지능검사로 알 수 있는 정보는 개인의 지적능력 수준을 평가하고 개인의 인지적, 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하며 임상적 진단을 명료하게 해준다. 또한 기질적 뇌손상의 유무를 확인하고 합리적 치료 목표 설정을 가능케 해 준다.
지능검사는 언어적 능력, 수리적 관계, 추상적 또는 상징적 관계를 다루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고 적성검사는 다양하고특수한 능력(적성)등을 측정하여 특수한 직종에 맞는 사람을 선발할 목적으로 사용되며, 개인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특수능력이나 잠재력을 발견, 개발하여 학업이나 진로를 결정하는 데 정보를 제공하고, 미래 학업이나 직업에 있어서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기능이 있다.
2회
1.직업심리검사의 중요한 두가지 기준이 신뢰도와 타당도의 의미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신뢰도는 어떻게 측정하느냐의 문제로 얼마나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지의 지표이고 타당도는무엇을 측정하느냐의 문제로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지의 지표이다. 신뢰도가 타당도보다 더 수립하기는 용이하나 일반적으로 타당도 확보가 더 중요하다. 즉 타당도 있는 측정은 항상 신뢰도가 있고 타당도 없는 측정은 신뢰도가 있을 수도 있도, 없을 수도 있다. 신뢰도가 있는 측정은 타당도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 도 있다. 신뢰도가 없는 측정은 타당도도 없다.
2. 측정표준오차(SEM)이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표준오차는 추정량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표준편차를 표본크기의 양의 제곱근으로 나눈것이다. 샘플링을 여러번 했을 때 각 샘플들이 평균이 전체 평균과 얼마나 차이를 보이는가를 알 수 있는 통계량이다. 표준오차를 가지고 평균이 얼마나 정확한지 알 수 있다.
예를들어 우리나라 남성의 평균 암 발생율이 "가"에서 12%이고 표집한 지역별 평균이 "나"와 같을 때 "나"의 각 표집이 "가"와 떨어진 편차를 표본크기의 양의 제곱근의 나눈 값이 표준오차이다. 즉 "가"의 평균 12%가 얼마나 정확한지를 알아보기위해 표준오차를 구하게 된다.
가 : 대한민국 남성의 평균 암 발생율(다양한 표집의 평균을 통해 추정) 나 : 지역별 남성의 마 발생율 ( 전체 대한민국 남성 중 경기100명, 부산 100명등 지역별로 일정 인원 수를 표집하여 구한 각 평균값) -강원 5%, 부산10%, 서울13%, 인천20%- |
1. 구성타당도의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구성타당도는 심리검사가 심리적 구성개념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측정하려는 속성이 불안, 권위주의, 지능, 외향성 등과 같은 개인차의 일반적 차원일 때 적합하다.
수렴타당도는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고 변별타당도는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없는 변인들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즉 구성타당도는 검사로 측정하고자 하는 구성개념을 잘 반영하는지의 여부로서 이론적으로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이 높은 경우에는 수렴타당도가 높은 것이고 이론적으로 관계없는 변인과 상관이 낮은 경우에는 변별타당도가 높은 것이다.
2.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도, 내적합치도를 설명하시오
신뢰도란 한 검사(또는 동형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반복 실시했을 때 그 점수가 얼마나 안정적이가하는 것으로 검사-재검사 신뢰도(안정성계수), 동형검사 신뢰도(동등성계수), 반분신뢰도(내적일치도계수)가 있다.
검사-재검사신뢰도(안정성계수)는 같은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서로 다른 시간에 두 번 시행하여 얻은 점수들 간의 상관계수로서 장점은 신뢰도 추정 방법이 간단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이월효과와 반응민감성효과, 측정 속성의 변화가 있다. 이월효과는 검사 시간 간격이 짧은 경우 선행검사의 기억에 따라 높은 상관도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고. 반응민감성효과는 검사시간 간격이 긴 경우 망각이나 새로운 학습요인에 따른 낮은 신뢰도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측정 속성의 변화는 응답의 연령, 측정하려는 특정의 본질 등의 시간변화에 따른 영향이다.
동형검사 신뢰도(동등성계수)는 동형의 두가지 검사를 동일인에게 시행한 뒤 점수의 상관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동일한 내용을 측정하여야 하고, 문항과 문항 수, 문항 난이도와 문항 변별도가 동일해야 한다. 장점으로는 재검사 신뢰도와 비교했을 때 시험간격이 없기때문에 연습의 효과, 기억 효과등을 최소한으로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신뢰도 계수 추정이 쉽다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동형검사의 제작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며 검사 제작 전문가라도 두개의 동형 검사를 제작하기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반분신뢰도(내적일치도계수)은 한번 실시한 검사점수를 두 분분으로 나누어 두 부분 검사점수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장점으로는 재검사 신뢰도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때, 혹은 동형검사를 제작하기 어려울 때 사용한다. 단점으로는 검사를 반분하는 방법이 다양하고 반분방법에 따라 반분검사신뢰도 계수가 다르게 추정된다.
3. 준거타당도의 예측타당도와 동시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준거타당도가 직업 상담에서의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준거타당도는 검사도구에 의한 점수와 어떤 준거간의 상관계수에 의하여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으로서 예측타당도와 동시타당도가 있다.
예측타당도는 한 검사가 어떤 미래의 행동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언하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학교 입학시험 때 점수가 좋은 학생이 입학 후에도 계속 성적이 좋으면 예언타당도가 높은 것이다. 예측타당도의 장점은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예측타당도가 높으면 선별, 배치 등의 목적을 위하여 검사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점은 일정기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다.
동시타당도는 예언타당도의 단점인 일정 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것을 보완한 것으로 새로운 검사를 제작하였을 때 기존에 타당성을 보장받고 있는 검사와의 유사성 혹은 연관성에 의하여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외국어 시험의 동시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동시에 TEPS나 TOEFL 같은 공인된 시험을 같이 시행하고 상호 비교하여, 시험점수가 높으면 TOEFL도 높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동시타당도의 장점은 계량화되어 타당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타당성을 입증 받은 기존의 검사가 없을 경우 동시 타당도를 추정할 수 없다는 점이다.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는 선발이나, 배치, 훈련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4. 심리검사 중 선다형이나, 예,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형 검사 (설문지 형태의 검사)가 가진 4가지 장점을 설명하시오
시행하기 간편하고 누구나 채점과 해석이 가능하고 시행시간이 비교적 짧다. 개인간 비교가 객관적으로 제시될 수 있기 때문에 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다. 충분한 검사가 되어 있고 표준화되어 있어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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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언타당도와 동시타당도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여언타당도와 동시타당도가 포함되는 준거타당도는 검사도구에 의한 점수와 어떤 준거간의 상관계수에 의하여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는 선발이나 배치, 훈련 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예언타당도는 한 검사가 어떤 미래의 행동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언하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학교 입학시험 때 점수가 좋은 학생이 입학 후에도 계속 성적이 좋으면 예언타당도가 높은 것이다. 예언타당도의 장점은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예측타당도가 높으면 선별, 채용, 배치 등의 목적을 위하여 검사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점은 일정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다.
동시타당도는 예언타당도의 단점인 일정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것을 보완한 것으로 새로운 검사를 제작하였을 때 기존에 타당성을 보장받고 있는 검사와의 유사성 혹은 연관성에 이하여 타당성을 검증받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외국어 시험의 동시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TEPS나 TOEFL 같은 공인되 시험을 같이 시행하고 상호 비교하여 시험점수가 높으면 TOEFL도 높다고 판단한다. 장점은 계랑화되어 타당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점이고 단점은 타당성을 입증 받은 기존의 검사가 없을 경우 동시 타당도를 추정할 수 없다.
2. 노동부-성격검사는 성격의 5요인 모델에 근거하고 있다. 5요인을 열거하고 각 요인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5요인이론은 외향성-내향성요인, 호감성요인, 성실성 요인, 정서적 안정성 요인 체험개방성 요인이다
1) 외향성-내향성요인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원하고 또 타인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정도를 말하며 사교적인-은둔적인, 모험적인- 신중한, 말많은-말적은, 낙관적인-비관적인 등이 있다.
2) 호감성 요인은 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로 친절한-무뚝뚝한, 온화한-완고한, 이타적인-이기적인 등이 해당되는 척도이다.
3) 성실성 요인은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로 믿음직스러운-믿음직스럽지 못한, 조직적인-허술한, 열심인-게으른, 조심스런-부주의한 등이 해당된다.
4) 정서적 안정성요인은 정서적으로 얼마나 안정되어 있고 자신이 세상을 얼마나 통제할 수 있으며, 세상을 위협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지의 정도를 나타낸다. 침착한-쉽게 흥분하는, 불안한-안정적인, 호의적인-적대적인 등이 있다.
5) 체험개방성 요인은 새로운 경험에 대한 관심과 수용성, 호기심을 포함하는 정도로 지적인-무관심한, 민감한-둔감한, 독단적인-개방적인, 보수적인-진보적 등이 해당된다.
3. 직업심리검사에서 측정의 기본단위인 척도의 4가지 유형을 쓰고 의미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명명척도 : 같고 다름만을 표현하는 척도 예) 운동선수의 등번호
2) 서열척도 : 사물이나 사람의 순서, 즉 서열을 표시하기 위하여 쓰이는 척도 예) 성적에 따른 1~60등까지의 순쉬 3) 등간척도 : 동일한 측정 단위간격마다 동일한 차이를 부여하는 척도, 등간이란 척도상의 모든 단위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다는 뜻이다. 상대적인 영점은 존재하지만 절대영점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 온도를 나타내는 섭씨와 화씨, 달력의 날짜 등 4) 비율척도 : 서열성, 등간성을 지니는 동시에 절대영점인 원점을 가지는 척도, 더하기, 빼기,나누기, 곱하기의 모든 수학적 계산이 가능 예) 길이 20cm와 10cm의 비율은2:1
4. 직업심리검사의 분류에서 극대 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를 설명하고 각각의 대표적인 유형 2가지를 쓰시오
극대 수행 검사는 시간제한이 있고 일반적으로 인지적검사나 능력검사라고도 한다. 일정한 시간이 주어지고 그 주어진 시간내에 피검사자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반응하도록 만들어진 검사이다. 검사의 유형은 각 문항마다 정답이 있어서 피검사자의 점수는 주어진 시간내에 몇 문제를 맞혔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검사의 유형에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검사등이 있다. 지능검사에는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지능검사와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가 있고 적성검사에는 GATB 일반적성검사, 기타 다양한 특수 적성검사가 있다. 적성검사는 주로 산업체나 학교에서 많이 사용되며, 대부분 특수한 직종에 맞는 사람을 선발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성취검사로는 토익와 토플이 있다.
습관적 수행검사는 시간제한이 없고 정서적 검사 또는 성격검사라고도 한다. 사람들이 특정 분야에서 얼마나 잘 하는지 또는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의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평소에 습관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일정한 시간제한이 없고 각문항에서 정답 또는 오답이 없으며, 최대한 정직한 응답이 요구된다.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성격유형검사(MBTI), 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의 성격검사와 직업선호도 검사 중 흥미검사, 그리고 태도검사인 직무만족도 검사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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