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1(직업심리) 직업상담사
|
1. 심리검사 제작을 위한 예비문항 제작 시 고려해야 할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문항의 적절성 : 내용은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2) 문항의 난이도 : 난이도가 적절해야 한다. 3) 문항의 구조화 : 질문이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4) 학습동기유발 : 문항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5) 문항의 추상성 : 구체적으로 열거한 사실을 요약, 일반화 및 추상화 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6) 문항의 참신성 : 내용과 형식적 측면에 있어 새로운 형태여햐 하며, 그 정도는 학습자에게 얼마나 새로운 경험을 주느냐로 결정된다.
혹은 1) 문항의 기회균등성 (성별, 지역별, 문화적 차이 등)에 따라 특정 집단에 유리하지 않도록 한다. 2) 문항의 변별도, 곤란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문항을 추출해야 한다. 3) 특정 집단에서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문항으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직업상담사가 구직자 A와 B에게 각각 동형검사인 직무능력검사 <I형>과 <II형>을 실시한 결과 A는 115점, B는 124점을 얻었으나 검사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두 사람의 점수를 직접 비교할 수 없다. A와 B중 누가 더 높은 직무능력을 갖추었는지 각각 표준점수인 Z점수를 산출하고 이를 비교하시오.(각각의 Z점수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산출하며, 계산 과정은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단 직무능력 <I형> 표준화 집단 평균 : 100, 표준편차 : 7 직무능력 <II형> 표준화 집단 평균 : 100, 표준편차 : 15
Z = x - m = 주어진 값(점수) - 평균값 @ 표준편차
Z1 = (115 - 100 ) = 2.14 7
Z2 = (124 - 100) = 1.6 15
A의 표준 점수 Z1은 2.14 이고 B의 표준점수 Z2는 1.6임으로 A가 더 높은 직무능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있다.
3. 어떤 사람이 직업적성을 알아보기 위해 같은 명칭의 A적성검사와 B적성검사를 두번 반복 실시를 했는데 두 검사의 점수가 차이를 보여 이 사람이 정확한 적성을 판단하기 매우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와 같은 동일명의 유사한 심리검사의 결과가 서로다르게 나타날 수있는 가능한 원인 5가지를 쓰시오
1) 시행 사이의 기간 2) 시행 절차상의 사이 3) 응답자의 속성변화 4) 문항수 5) 문항의 반응수
4. Tinsley와 Bradley가 제시한 심리검사 결과 해석의 4단계를 설명하시오
1) 해석준비기 : 내담자가 검사 자체와 점수 의미에 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교육, 가정환경 등 중요한 관련 정보와 검사결과의 의미가 어떻게 통합되며 그것을 잘 알고 있는지 등을 심사숙고하는 단계, 또한 두 개 이상의 검사를 해석할 때에는 제시 순서를 결정하고, 해석 흐름을 간략하게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한다.
2) 내담자가 검사결과 해석을 듣고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는 단계 : 피검사자가 측정의 목적, 검사에 응답하는 동안의 경험, 점수나 프로파일의 결과를 예측해 보도록 한다.
3) 정보(결과) 전달 : 상담가는 측정 목적을 다시 새긴 후 점수를 이야기하며 측정오차 문제를 설명, 검사결과에 대해 내담자가 솔직하게 반응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4) 추후활동 : 상담결과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내담자가 결과를 이해했는지 확인, 검사를 통해 알게 된 내용들과 그 외의 도구 활용 결과나 관련 자료를 잘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심리검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5가지를 쓰시오
1) 개인차 2) 문항수 3) 문항의 반응수 4) 난이도 5) 검사 시간 6) 검사 시행 후 경과시간 7) 응답자 속성의 변화 9) 검사 후 재검사까지의 절차
|
1. 노동부-흥미검사는 Holland의 개인-환경간 적합성 모형을 토대로 개발한 것이다. Holland에 의하면 개인과 직업환경은 각각 6가지의 흥미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개인은 자신의 흥미유형과 일치하는 작업환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고, 이런 환경에서 일할 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6가지 유형을 쓰시오
홀랜드의 6가지 흥미유형 : RIASEC 모형 1) 현실적 유형 : 남성적 유형, 육체적으로 강하고 실제적 방식으로 문제를 다룸 (기계장비, 비행기조정, 트럭운전 등 진로) 2) 탐구적 유형 : 논리적, 탐구적, 생각하는 인간형, 분석적이고 지적임 (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분야의 연구원등에 적합) 3) 예술적 유형 : 상상력 풍부, 감정적, 이상주의적, 창조적 등 (예술가, 작가등의 진로) 4) 사회적 유형 : 여성적 속성, 친절과 관용 (교직, 사회사업, 사회복지, 상담등 적합) 5) 사업가적 유형(진취형) : 사람을 이끌고 지휘, 지배, 상품을 판대하는 언어능력 (영업, 관리, 정치가등) 6) 관습적 유형 : 정확성, 꼼꼼함, 규칙의 준수 선호 (은행원, 비서 등)
2. 규준의 종류 중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의 의미를 쓰시오
규준이란 특정 검사 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 즉 원점수를 표준화된 집단의 검사점수와 비교하기 위한 개념으로 대표집단의 검사점수 분포도를 작성하여 개인의 점수를 해석하기 위한 것이다. 대표적인 규준은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 표준화점수, 연령규준, 학년규준, 9등급점수등이 있다.
백분위 점수는 100명의 집단에서 순위를 정하는 것으로 계산이 쉽고 기술적인 통계훈련을 쌓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이해하고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성인과 아동에게도 똑같이 이용된다. 어떤 종류의 검사에도 적합하다.
표준점수는 분포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개인의 평균으로부터 벗어난 거리를 표시하는 것이다. 즉 T=50+10Z으로 T점수는 평균 50, 표준편차가 10인 분포를 이룬다.
표준등급은 스탠나인, 원점수를 1에서 9까지의 범주로 나누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고교 내신제를 들 수 있다.
3. 다음 ( ) 안에 알맞은 타당도의 종류을 아래에 쓰시오
- ( A )는 검사의 각 문항을 주의 깊게 검토하여, 그 문항이 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재는 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 분야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판단된다.
- ( B )의 유형으로는 공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가 있다.
- ( C )는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은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 점수가 이러한 심리적 구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A : 내용타당도 B : 준거타당도 C : 구성타당도
4. 심리검사의 사용목적 3가지를 쓰고 이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심리검사의 목적은 개인 간 비교를 통하여 행동이나 성격을 이해하고 개인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사용목적으로는 예측, 선발, 진단, 조사, 개성 또는 적성의 발견의 기능이 있다.
예측의 기능 : 예측이란 확률적 의미의 예측으로 잠정적 추징이라고 할 수 있다. 더 확실한 근거가 나올 때까지는 현재로서는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발의 기능 : 학교, 회사, 공공기관에서 어떤 사람을 선발하여야 할 경우 검사는 개인간의 차이를 수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진단의 기능 : 진단적 성향이 강한 검사일 수록 검사자의 상당한 전문적 훈련과 자질을 요하게 되며 단지 진단에 도움이 되는 한 방편일 뿐이지 검사 그 자체가 진단해 주는 것은 아니다.
조사적 기능 : 어떤 집단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정신적 질환의 진단, 학교나 교육과정의 선택, 직업적성의 판단 등을 위하여 검사가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
개성 또는 적성의 발견 : 개인의 개성이나 적성을 발견해서 거기에 맞는 상담과 지도를 하려는 것이다.
5. 어떤 직업흥미검사가 평균 100점이고 1 표준편차가 20점이고, 어떤 사람의 검사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이를 해석하시오
직업군 기계/기술 전문/연구 생물/의료 대인/사회 창작/예술 사무 서비스 수공/기능 표준점수 92 76 78 121 139 99 122 105
표준편차보다 높은 흥미의 직업군은 창작/예술, 서비스, 대인/사회군이고 표준편차보다 낮은 흥미의 직업군은 전문/연구, 생물/의료 군이다. 그러므로 상기의 직업 흥미검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볼때 창작/예술, 서비스, 대인/사회 직업군에 높은 흥미를 느끼고 있으며 특히 위에서 제일 높은 점수로 보아 피검사자의 흥미코드는 AS(예술형, 사회형)에 해당된다.
|
1. 심리검사와 관련하여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이 있다. 이중 평가기법과 관련하여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 3가지를 기술하시오
1) 검사자가 검사결과를 결정적, 획일적, 절대적인 것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2) 검사결과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검사자의 판단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한다. 3) 검사의 한계와 특징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해석한다. 4) 모든 직업, 모든 유형, 모든 피검자는 가치가 있으며 존중되어야 한다. 5) 피검자의 희망직업, 흥미를 느끼는 분야를 중요하게 여기고 각종 검사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어느 한쪽도 부정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6) 검사자가 일방적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피검자 스스로 생각해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7) 피검자에게 직업 선택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용기와 자신감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가 말하는 자기 실현한 사람의 특성 중 자신에 대한 관점과 행동특성을 기술하시오
(1) 관점 : 남들의 시선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내버려 둔다.
(2) 행동특성 1) 현실중심적 (reality-oriented)이다. 2) 문제해결능력이 강하며, 어려움과 역경을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로 삼는다. 3) 수단과 목적을 구분한다. 즉 목적으로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으며 과정이 결과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남들과 함께 하면서도 혼자 있는 것을 즐긴다. 5)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잘 받지 않으며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더 의존한다. 6) 사회적 압력에 굴하지 않고 순응적으로만 살지 않는다. 7) 민주적인 가치를 존중하며 다양성과 개방성을 중시한다. 8) 인간적이며 사회적 관심을 유지한다. 9) 넓고 피상적인 관계보다는 깊은 인간관계를 갖는다. 10) 공격적이지 않은 유머를 즐긴다. 11)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은 한 그대로 둔다. 12)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좋아한다. 13) 풍부한 감성을 갖고 있다. 주위의 평범한 사물도 놀라움으로 바라볼 수 있다. 14) 창의적이다. 15) 절정경험 peak experience을 추구하고 그 수간 초월적인 기쁨과 자유를 느낀다.
3. 검사점수의 변량에 영향을미치는 요인 중 개인의 일시적이고 독특한 특성 4가지를 기술하시오
1) 개인의 도덕적 성숙도 2) 개인의 질병 3) 피로 4) 정서적 상태
4. 심리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점 4가지를 기술하시오
1) 전문적인 자질과 경험을 갖춘 사람이 검사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2) 다른 검사나 관련 자료를 함께 고려하여 결론을 내린다. 3) 아동을 명명하거나 낙인찍어서는 안된다. 4) 검사결과가 악용되어서는 안된다. 5) 자기충족예언을 해서는 안된다. 6) 규준에 따라 해석되어야 한다.
5. 규준의 유형 중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의 의미를 기술하시오
1) 백분위점수 : 한 집단의 점수 분포상에서 어떤 일정한 점수에 대한 백분위란, 그 점수 미만에 놓여 있는 사례가 전체 사례에 대한 백분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체 사례 중에서 자기 점수미만의 사례가 75%가 있다면 A의 백분위 점수(또는 백분위)는 75가 된다.
2) 표준점수 : 점수가 표준으로부터 떨어진 정도를 말하며 Z점수와 점수가 있다. Z점수는 평균을 0, 표준편차를 1 이 되도록 변환한 점수이고 T점수는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0 이 되도록 변환한 점수이다.
3) 표준등급 :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등급화한 것으로 9등급제에서는 1등급이 상위, 9등급이 하위를 뜻한다.
6. 구성타당도를 분석하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구성타당도란 심리검사가 심리적 구성개념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측정하려는 속성이 불안, 권위주의, 지능, 외향성등과 같은 개인차의 일반적 차원일 때 적합하다.
1) 수렴타당도분석 :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 있는 변인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2) 변별타당도분석 : 검사의 결과가 그 속성과 관계 없는 변인들과 낮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3) 요인분석법 : 검사의 구성타당도의 분석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문항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서 서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검사 개발자가 지능을 크게 언어능력과 수리능력 두 가지로 나눈다고 가정하고 문항을 만들었다고 하자. 이때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지능검사가 언어능력, 수리능력 두가지로 나타난다면 구성타당도는 높다고 할 수 있다.
|
1회
1. 자기보고식 검사(질문지법)의 장점을 설명하시오
1) 간편성 : 객관적 검사는 시행과 채점, 해석이 간편하여 시해시간이 비교적 짧다. 2) 객관성 : 개인간 비교가 객관적으로 제시될 수 있긱 때문에 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다.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 충분한 검사가 되어 있고 표준화되어 있다.
2. 측정의 표집오차에 대해 설명하시오
표집이란 연구문제를 풀기 위해 조사 대상 사례나 사람을 선정하는 것으로 검사점수와 준거의 상관계수는 일부 표본을 대상으로 얻어지는데 이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면 표집오차가 커진다. 즉 조사대상자가 모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초래되는 오차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표본의 분산이 작을 수록 표집오차는 작아지며 표본에 근거한 모집단의 추정이 보다 정확하게 된다. 표집오차는 분산의 정도, 표본의 크기, 표집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3. 준거타당도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직업상담에서 준거타탕도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준거타당도란 특정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가의 여부를 검사점수와 준거점수의 상관계수를 구해서 분석하는 타당도로서 예언타당도와 동시타당도가 있다.
예언타당도는 미래의 행동특성을 얼마난 정확하게 예언하는지를 알아보는 타당도이다. 동시타당도는 일정기간 기다려야하는 예언타당도의 단점을 해결한 것으로 새로 개발된 검사에 대하여 이미 타당도가 인정된 기준의 동일한 속성을 측정하는 검사의 상관관계를 구하여 측정하는 검사이다.
직업상담에서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는 적합한 직업선정을 목적으로 할 때는 동시타당도의 측면에서, 직업에서의 성공가능성 예측이라는 측면에서는 예언타당도 측면에서 중요하게 쓰인다. 즉, 선발이나 배치, 훈련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4. MMPI의 타당성 척도 중 L척도와 F척도 설명하시오
L척도 (Lie 척도)는 검사자에게 좋은 모습으로 보이려는 거짓말 정도의 척도이고 F척도(Infrequency 척도)는 검사문항에 대해 비전형적인 방법으로 응답하는 정도의 척도로서 일반적인 대중의 생각과 경험의 다름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참고 ? (알수없다 척도) : ?척도는 피검사가 응답하지 않은 문항과 "그렇다"와 "아니다"에 모두 답한 문항들의 총합으로 높은 점수가 나왔다면 프로화일의 왜곡이나 타당도가 의심된다. K척도(Defensiveness) : L척도보다 더 은밀하고 세련된 사람들을 측정. K척도는 현전한 정신적이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상적인 프로파일을 보이는 사람들을 식별하기 위하여 경험적으로 선택된 문항들로 구성하여 방어성과 경계성을 측정한다.
2회
1. 심리검사의 윤리적 고려사항을 4가지 이상 쓰시오
1) 사생활보호 2) 검사내용, 문항이나 자극들이 수검대상자에게 미리 알려져선 안된다. 3) 검사를 개발하고 표준화할 때 기존의 과학적 방법을 따른다. 4) 적절한 훈련이나 교습후원 감독을 받은 사람만이 심리검사를 시행한다. 5) 검사 이용시 피검사자가 그 기법의 목적과 본질을 충분히 이해 받을 권리가 있다. 6) 채점과 해석의 과정과 프로그램의 타당도에 대한 적절한 증거를 갖춘다. 7) 평가결과의 해석을 다른 사람이 오용하지 않도록 평가 환경이나 수검자를 위한 규준의 부적절성으로 인한 타당도나 신뢰도에 관한 모든 제한점을 지적한다.
2. GATB 검사 시 측정되는 적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GATB : General Aptitude Test Battery)
다양한 직업분야에서 자기가 맡은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몇 가지 적성요인의 측정을 목적으로 사용하며 모두 15개의 하위검사를 통해 9개 분야의 적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 노동부에서는 1998년 개정을 통해 7종의 적성요인(손재치 및 손가락재치 제외), 11가지 하위검사로 재구성하였다.
1)지능(G) : 일반적인 학습능력으로 추리 판단되는 능력, 설명이나 지도 내용과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 새로운 환경에 빨리 적응하는 능력 (입체공간검사 + 어휘검사 + 산수추리검사) 2) 언어능력(V) : 언어의 뜻과 그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언어 상호간의 관계와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능력, 보고 들은 것이나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능력 (어휘검사) 3) 수리능력(N) : 빨리 정확히 계산하는 능력 (산수추리검사 + 계수검사) 4) 사무지각(Q) : 문자나 인쇄물, 전표등의 세부를 식별하는 능력, 잘못된 문자나 숫자를 찾아 교정 하고 대조하는 능력, 직관적인 인지능력의 정확도를 비교, 판별하는 능력 (명칭대조검사) 5) 공간적성(S) : 공간상의 형태이해, 평면과 물체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기하학적 문제해결 2차원이나 3차원의 형태를 시각으로 이해하는 능력(평면도판단검사 + 입체공간검사) 6) 형태지각(P) : 실물이나 도해 또는 표에 나타나는 것을 세부까지 바르게 지각하는 능력, 시각으로 비교, 판별하는 능력, 도형의 형태나 음영, 근소한 선이 길이와 넓이 차이를 지각하는 능력 (기구대조검사 + 형태대조검사) 7) 운동반응(K) : 눈과 손 또는 눈과 손가락을 함께 사용해서 빠르고 정확한 운동을 할 수 있는 능력 눈으로 겨누면서 정확하게 손이나 손가락의 운동을 조절하는 능력 (타점속도검사 + 표식검사 + 종선기입검사) 8) 손가락재치(F) : 손가락을 정교하고 신속하게 움직이는 능력, 작은 물건을 정확 신속히 다루는 능력 (조립검사 + 분해검사) 9) 손재치(M) : 손을 마음대로 정교하게 조절하는 능력, 물건을 집고 놓고 뒤집을 때 손과 손목을 정교 하고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는 능력 (환치검사 + 회전검사)
3. CMI(진로성숙검사도구) 에 대해 논하시오
CMI는 표준화된 진로발달 측정도구이다. 피검사자의 진로선택과 관련된 태도와 능력이 어느정도 발달해 있는가를 진단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검사로 하위척도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나뉜다.
태도척도는 진로 선택과정에 대한 피험자의 태도와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적 반응 경향성을 측정한다. 상담척도 선별척도로 나뉜다. 능력척도는 진로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지식영역, 즉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 해결 등 5개영역을 측정한다. |
1. Holland의 직업선호도 검사 중 1) 흥미검사를 해석할 때 직업목록에서 찾아 낼 수 있는 3가지 정보는?
1) 흥미유형 2)직업명 사전상의 코드 3) 필요한 교육수준
해석은 채점을 통해 개인으 흥미유형코드를 구한 후에 직업목록을 참조하여 하게 된다. 직업목록은 1,000여개의 직업들을 1)흥미유형, 2)직업명 사전상의 코드 3) 필요한 교육수준 의 세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개인의 흥미유형코드에 맞는 직업들을 찾아낸 후 직업명 사전의 코드를 통해 각 직업에 대한 자세한 코드로 각 직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게 된다.
2) 일관성에 대해 서술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일관성은 6각형에서 인접할 수록 일관성이 높다. 즉 6가지 유형들의 어떤 쌍들은 다른 유형의 쌍들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즉 공통점을 갖고 있는 2가지 유형들이 육각형에 인접할 때 일관성이 높게 나타나다. 예를 들어 6각형 상에서 현실적 유형과 탐구적 유형의 거리가 현실적 유형과 예술적 유형간의 거리보다 가까우면 일관성이 더 높다.
* Holland의 5가지 주요개념 1) 일관성 : 코드 첫 두 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 때 일관성이 높게 나타난다. 2) 차별성 : 하나의 유형에는 유사성이 많이 나타나지만 다른 유형에는 유사성이 나타나지 않음 3) 정체성 : 목표, 흥미, 재능에 대한 청사진을 말하며 투명성, 안정성, 목표, 보상의 통합을 말함 4) 일치성 : 자신의 유형과 비슷하거나 정체성이 있는 환경유형에서 일하거나 생활할 때 일치성이 높게 나타난다. 5) 계측성 : 유형(환경)들 간의 거리는 그 들 사이의 이론적인 관계에 반비례한다.
2. 지능검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3가지 아싱을 서술하고, 지능검사와 적성검사의 차이를 대략적으로 설명하시오
지능검사로 알 수 있는 정보는 개인의 지적능력수준을 평가하고 개인의 인지적, 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하며 일상적 진단을 명료하게 해 준다. 또한 기질적 뇌손상 유무를 알 수 있고 합리적 치료목표 설정도 가능하게 해 준다.
지능검사와 적성검사의 차이점은 지능검사는 언어적 능력, 수리적 관계 또는 추상적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고 적성검사는 다양한 특수한 능력(적성)등을 추정하여 특수한 직종에 맞는 삼람을 선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지능검사란 이질적인 검사들로 구성되지만 결국에는 IQ(지능지수) 같은 단일하고 총체적인 점수를 산출해 주는 검사를 말한다. 그러나 적성검사는 비교적 동질적이고 명확하게 규정된 능력의 하위영역들을 측정해 주는 검사들을 말한다.
3. 준거타당도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직업상담에서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를 말하시오?
한 검사에서 수행결과의 기준이 되는 다른 독립적인 측정치의 상관계수를 구해서 분석하는 타당도이다. 준거타당도에는 예측타당도와 동시타당도가 있다.
예측타당도는 한 검사가 어떤 미래의 행동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언하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며 동시타당도는 새로 개발된 검사에 대하여 이미 타당도가 인정된 기준의 동일한 속성을 측정한 검사와 상관관계를 구하여 측정하는 검사이다.
준거관련타당도가 중요한 이유는 선발이나 배치, 훈련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심리-심리학의 실제 (0) | 2009.07.28 |
---|---|
직업심리-타당도 (0) | 2009.07.28 |
직업심리 기출2 (0) | 2009.07.28 |
12일 독학에 턱걸이...ㅎㅎ (0) | 2009.05.11 |
직업상담사 -2단원 정답 및 해설 (0) | 2009.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