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업률을 구하시오.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명, 비경제인구 : 14,716천명
취업자 : 20,149천명
= 5.27033...
≑ 5.27(%)
2. 직업분류 원칙 중 포괄적인 업무에 대한 직업분류 원칙을 적으시오.
<예시 답안> 포괄적인 업무에 대한 직업분류 원칙
① 주된 직무 우선 원칙
② 최상급 직능수준 우선 원칙
③ 생산업무 우선 원칙
3. 노동수요 특성별 임금격차를 발생하게 하는 경쟁적 요인 5가지를 적으시오.
<예시 답안> 노동수요 특성별 임금격차를 발생하게 하는 경쟁적 요인
① 인적자본량
②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의 효율성 임금 정책
③ 보이지 않는 질적 차이
④ 보상적 임금격차
⑤ 단기적 불균형 과정에서의 임금격차
<참고> 경쟁외적 요인
① 시장지배력과 독점지대의 배당
② 노동조합의 효과
③ 비효율적 연공급제도의 영향
4. Super의 경력개발 5단계 개발 방법을 적으시오.
<예시 답안> 수퍼의 진로발달 5단계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및 하위단계
(1) 성장기:① 환상기, ② 흥미기, ③ 능력기
(2) 탐색기:① 잠정기, ② 전환기, ③ 시행기
(3) 확립기:① 수정기, ② 안정기
(4) 유지기
(5) 쇠퇴기
5. 진로성숙도검사(CMI)의 측정 내용인 태도척도, 능력척도의 측정내용을 2가지씩 적으시오.
<예시 답안> 진로성숙도검사(CMI)의 측정 내용
(1) 태도척도 :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 타협성
(2) 능력척도 : 자기(자신)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
6. 촉진관계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3가지를 적으시오.
<예시 답안>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태도
① 진솔성(일치성):상담자는 자기 감정의 변화의 흐름에 따르고 자신을 솔직하게 내보인다.
②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감정이나 사고의 유형에 관계없이 어떠한 경우에서도 내담자를 완전하게 인정해야 한다.
③ 공감적 이해:상담자는 내담자가 외부로 표현한 느낌이나 사고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표현하지 않는 내적 느낌이나 사고까지도 이해해야 한다.
7. MBTI의 4가지 양극차원의 선호부분을 적으시오.
<예시 답안> 마이어스-브리그스 유형지표(MBTI)의 4가지 양극차원
① 주의집중과 에너지의 방향(세상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외향형:사람과 사건들과 같은 외부세계에 관심을 가진다.
∙내향형:관념과 내적 반응 같은 내부세계에 관심을 가진다.
② 지각적 또는 정보수집적 과정(무엇으로 인식하는가?)
∙감각형:정보를 오관을 통해 수집하고 사실과 자료에 초점을 맞춘다.
∙직관형:직관을 거친 개연성과 육감에 초점을 맞춘다.
③ 정보의 사정 또는 판단과정(어떻게 결정하는가?)
∙사고형:논리와 이성에 의거해서 정보를 사정한다.
∙감정형:개인의 가치에 따라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면서 정보를 사정한다.
④ 행동이행과 생활방식(생활양식은 무엇인가?)
∙판단형:일을 종결하기 위하여 신속하고 확고한 의사결정을 한다.
∙지각형(인식형):정보를 더 수집하기 위해서 의사결정을 미룬다.
8. 보딘의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 3가지를 쓰시오.
<예시 답안> 보딘의 진로문제 유형 분류
① 의존성 ② 정보의 부죽
③ 내적갈등(자아갈등)④ 선택의 불안
⑤ 확신의 부족(불확신)
9. 역전이의 의미와 해결책을 쓰시오.
<예시 답안> (1) 역전이(countertransference)의 의미 : 상담자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해결되지 않은 갈등에서 파생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바람, 환상, 감정 등을 내담자에게 옮기는(전이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정신분석학 용어이다.
(2) 역전이의 해결책
① 상담자는 자기분석(self analysis)을 통해 자신의 감정의 근원을 따져 보고 통 제해야 한다.
② 선배 상담자로부터 지도감독(suprevision)을 받거나 동료 상담가들의 도움을 받는다.
③ 그래도 역전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내담자를 다른 동료 상담가에게 보낸 다.
10. 집단내 규준의 종류 3가지를 적으시오.
<예시 답안> 규준의 종류
① 백분위 : 규준집단에서 주어진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피검사자들의 전체에 대한 백분율(%)을 가리킨다.
② 표준점수(Z점수, T점수) : 주어진 점수에서 평균을 뺀 값을 편차라고 한다. Z점수 는 편차를 표준편차로 나눈 값을 말한다. Z점수는 평균이 0이고 표준편 차가 1인 표준점수이다.
Z점수보다 흔히 쓰이는 표준점수는 T점수이다. T점수를 구하는 공식은 T=50+10Z이다. T점수는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변환점수이 다.
③ 스태나인(9등급점수, 표준등급) : 피검사자들 간의 작은 점수 차가 지나치게 확대 해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발한 표준점수로서, 9개 등급으로 표시된다. 평 균이 5이고 표준편차가 2인 변환점수이다.
④ 연령규준 : 비네(Binet)가 최초로 지능검사를 개발하면서 사용한 규준으로서, 주어 진 점수를 다양한 연령 수준의 피검사자들의 평균적인 수행과 비교하여, 각 개인 의 점수를 연령으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11.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 3가지를 적으시오.
<예시 답안>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
① 이자, 주식배당, 임대료(전세금, 월세금) 등과 같은 자산 수입이 있는 경 우
② 연금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국민연금법 및 고용보험법 등의 사회보장이 나 민간보험에 의한 수입이 있는 경우
③ 경마, 경륜, 복권 등에 의한 배당금이나 주식투자에 의한 시세차익이 있 는 경우
④ 예· 적금 인출, 보험금 수취, 차용 또는 토지나 금융자산을 매각하여 수입 이 있는 경우
⑤ 자기 집의 가사 활동에 전념하는 경우
⑥ 교육기관에 재학하며 학습에만 전념하는 경우
⑦ 시민봉사활동 등에 의한 무급 봉사적인 일에 종사하는 경우
⑧ 의무로 복무 중인 사병, 단기 부사관, 장교와 같은 군인
⑨ 사회복지시설 수용자의 시설 내 경제활동
⑩ 수형자의 활동과 같이 법률에 의한 강제노동을 하는 경우
⑪ 도박, 강도, 절도, 사기, 매춘, 밀수와 같은 불법적인 활동
12. 윌리암슨의 변별진단의 4가지 범주를 적으시오.
<예시 답안> 윌리암슨(Williamson)의 진로선택의 문제유형 분류
① 진로 무선택(미선택)
② 불확실한 선택(선택에 대한 확신 부족)
③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모순)
④ 현명하지 못한 선택(어리석은 선택)
13.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분류기준 3가지를 적으시오.
<예시 답안>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분류기준
① 산출물
② 투입물의 특성
③ 생산활동의 일반적인 결합 형태
14. 신뢰도 추정의 검사-재검사 방법과 동형검사 방법의 의미와 단점을 적으시오.
<예시 답안> (1) 검사-재검사 신뢰도
1) 의미 : 같은 검사를 동일한 피검사자들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두 시기에 두 번 실시하여 얻은 두 검사점수들 간의 상관계수이다.
2) 단점
① 검사를 두 번 실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② 첫 번째 검사에서의 기억효과와 연습효과가 두 번째 검사에 작용할 수 있다.
③ 첫 번째 검사와 두 번째 검사 간의 시간간격이 길고 짧음에 따라서 신뢰도 계수의 크기가 달라진다.
④ 두 번째 검사를 실시할 때 피검사자들의 특성(측정하고자 하는 특성) 자체가 변화되었을 수도 있다.
⑤ 두 검사 시기에 피검사자들로 하여금 동일한 검사 동기와 검사 태도를 갖도 록 하기가 어렵다. 일부 비협조적 피검사자들은 두 번째 검사를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거부할 수도 있다.
⑥ 두 검사 시기에 개개 피검사자들의 신체적·정신적 상태(condition)와 검사장 의 물리적 환경(온도, 습도, 날씨, 불쾌지수, 소음 등)이 모두 같다고 볼 수 없다.
(2) 동형검사 신뢰도
1) 의미 : 동일한 구인(construct)을 측정하는 두 개의 검사(동형검사)를 개발하 고, 동일한 피검사자들을 대상으로 두 개의 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두 검사점수들 간의 상관계수이다.
2) 단점 : 동형검사 신뢰도는 동일한 피검사자들을 대상으로 두 번 검사를 실시 한다는 점에서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똑 같다. 다만 두 검사 간에 시간 간격을 두지 않고 동시에 실시한 다는 점, 두 검사가 외형상 동일한 검사가 아니라는 점이 다를 뿐이다. 따라서 동형검사 신뢰도의 단점에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단점이 상당 부분 포함된다.
① 검사를 두 번 실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② 두 번째 검사를 실시할 때 첫 번째 문항에서의 연습효과가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두 검사를 연이어 실시하므로 두 번째 검사에는 피검사자들의 피로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두 검사 시기에 피검사자들로 하여금 동일한 검사 동기와 검사 태도를 갖도 록 하기가 어렵다.
④ 두 검사 시기에 개개 피검사자들의 신체적·정신적 상태와 검사장의 물리적 환경이 동일하다고 볼 수 없다.
⑤ 완벽한 동형검사를 제작하기가 어렵고, 검사 문항표집(item sampling)에 따 른 오차가 개입된다.
⑥ 동형검사를 개발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비경제적이다.
15.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인 당위성 3가지를 적으시오.
<예시 답안 1> 비합리적 신념 11가지(Ellis)
① 모든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사랑 받거나 인정받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②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면 유능해서 모든 영역에서 완벽하게 일을 성취해야 한 다.
③ 나쁘거나 심술궂거나 극악한 사람들을 비난 받고 처벌 받아야 마땅하다.
④ 계획과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서운 파멸이다.
⑤ 불행은 외적 환경 때문이므로 개인으로서는 어쩔 도리가 없다.
⑥ 위험하거나 유해할 것 같은 일은 당연히 지속적으로 걱정해야 한다.
⑦ 역경이나 자기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직면보다 쉽고 현명한 일이다.
⑧ 사람은 타인에게 의지해야 하므로, 자기가 의지할 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 야 한다.
⑨ 지난 사건들은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므로, 사람은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⑩ 사람은 주위의 사람이 어려운 문제나 혼란에 처할 경우, 자신도 걱정과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⑪ 모든 문제에는 가장 적절하고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며, 그것을 찾지 못하는 것 은 두렵고 끔찍한 일이다.
16. 고용정보를 미시정보와 거시정보 2가지 적으시오.
18. 직업정보 수집 과정 4단계를 적으시오.
<예시 답안> 직업정보 수집 과정 4단계 : 직업정보 수집 과정 4단계에 대해서는 각종 참고서적을 검색해 보아도 별도로 제시된 예가 없다. 따라서 일반적인 직 업정보 관리의 7단계 중에서 앞의 4단계를 적으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왜 냐하면 수집, 분석, 가공, 체계화는 모두 광의의 직업정보 수집 과정에 포 함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직업정보의 관리 단계 : 수집 → 분석 → 가공 → 체계화 → 제 공 → 축적 → 평가
19. 임금률이 상승함에 따른 노동공급 증가 우상향...참인지, 거짓인지, 불확실한지 판정하고 여가와 소득의 선택 모형에 의거해서 이유를 설명하시오.
<예시 답안> 불확실하다(참인지 거짓인지 알 수 없다). 왜냐하면 임금률 상승의 총효과 는 ‘소득효과 + 대체효과’이다. 따라서 임금률 상승에 따른 노동공급량의 변화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즉 대체효 과>소득효과이면 노동공급이 증가되고, 노동공급은 우상향한다. 그러나 대 체효과 < 소득효과이면 노동공급이 감소되고, 노동공급곡선은 우하향 하는 후방굴절형이 된다.
20. 성능검사, 성향검사를 각각 2가지씩 적으시오.
<예시 답안>
(1) 성능검사 : 지능검사(웨슬러 성인지능검사), 적성검사(GATB)
(2) 성향검사 : 성격검사(성격 5요인 검사), 태도검사(진로성숙도 검사의 태도척도), 흥미검사(스 트롱-캠벨 흥미검사)
▶극대수행검사(maximum performance test;최대수행검사, 성능검사):일정한 시간 내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검사로서, 각 문항마다 정답이 있다.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와 같은 인지적 영역의 검사와 기능을 측정하는 심리운동적 영역의 검사가 여기에 속한다. 능력검사라고도 한다.
▶습관적 수행검사(typical performance test;전형적 수행검사, 성향검사):피검사자가 평소에 습관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즉 개인의 전형적인 행동 내지 대표적인 행동)을 측정하려는 검사로서, 능력검사와는 달리 시간 제한이 없으며, 문항에 대한 정답도 없다.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검사가 여기에 속한다.
21. 흥미사정기법 3가지를 쓰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예시 답안> 흥미사정 기법
① 표현된 흥미와 조작된 흥미 유발하기 : 매우 자기인식적인 내담자의 경우 개방적 질문을 통해 흥미를 사정할 수 있다.
② 작업경험 분석 : 이 기법은 흥미에 관한 사정일 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가치, 기술, 생활방식 선호도, 인생의 진로주제들, 그 밖의 직업관련 선호도 등을 규명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③ 직업카드 분류전략 : 홀랜드의 6각형 이론과 관련된 일련의 직업카드를 주고 직업 을 선호군, 혐오군, 미결정 중성군으로 분류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직업카드 분류 의 주요 목적은 내담자의 주제체제를 탐색하는 것이다.
④ 직업선호도 검사 실시 : 우리나라 직업안정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직업선호도 검 사는 홀랜드(Holland)의 성격검사를 표준화한 것이다.
⑤ 로의 분류체계 이용 : 로(Roe)는 2차원 분류체계를 개발하였는 데, 수평차원은 활 동에 초점을 둔 것이고, 수직차원은 기능수준(책임감, 능력, 기술 정도)에 초점을 둔 것이다.
⑥ 흥미평가 기법 : 내담자는 종이에 알파벳을 쓰고, 그 알파벳에 맞추어 흥미 거리를 기입한다. 그런 다음 과거에 중요했던 주제와 흥미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지시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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