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이란 걸 하면서 처음으로 어려움을 느꼈다.
표집- 확률표집 -단순무선표집
-층화표집
-집락표집
-비확률표집
-단순무선표집
가장 기본적인 표본 추출방법으로 추출단위 전부에 같은 확률을 주어 추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명 단순 무작위 추출 또는 확률 추출이라고 한다. 단순무선표집은 쉽게 말하면 제비뽑기 같은 방식을 말한다. 이 방법은 확률적 표집방법 중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또한 다른 확률적 표집방법의 기초가 된다.
구체적 예를 들면, 어떤 초등학교에서 면접에 의하여 주민들에게 주민들이 원하는 봉사활동의 종류에 대한 의견을 알고자 한다. 그 학군 내에는 300세대가 있으며 이 300세대 중 60세대만 고른다고 하자. 300세대 전체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제비를 300개 만든다. 통 속에 제비를 넣고 잘 섞은 제비를 60번 뽑으면 원하는 60세대를 뽑을 수 있다.
여기서 표집된 60명의 세대주와 면접을 하여 학교에서 원하는 봉사활동의 종류를 알아내면 된다. 이 60명의 의견은 300명 세대주 전체의 의견을 대표한 것이라고 본다. 이 60명은 연령, 직업, 빈부, 교육정도 등으로 보아 전체 세대주를 대표하였다고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은 가장 정확한 방법이며, 모든 표본 단위가 뽑힐 가능성이 동일하다는 확률에 기초를 두고 있다.
☞ 예:기술 관련 작업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체 학생으로부터 각 학생이 동일한 선발기회가 주어지도록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연구를 수행한다.
-층화표집:
모집단을 서로 겹치지 않은 여러개의 층으로 분할 한 후 각 층에 배정된 표본을 단순임
의 표집하는 방법
그러므로 층화표집을 하기 위해서는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
는 변인 즉, 성, 연령, 교육정도 등을 기준으로 모집단을 여러층으로 나눈 후 그 구성
비율을 알아내서 표본에서도 그 구성 비율이 같도록 응답자를 뽑는 방법.
예를 들어 학교생활만족도의 경우 대학 구성원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성별, 연령, 전공(인문, 자연, 예능)등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층화변수가 된다. 그래서 층의 갯수는 성별(2개)*학년(4개)*전공(3개)=24개 가 된다. 이방법을 적용하면 전체모집단의 추정과 더불어 각층의 특성도 알게 된다.
계층별로 하위집단을 나누는 가장 큰 이유는 각 계층의 크기에 비례한 만큼의 표본이 구해지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집락표집: 이것은 자연적으로 형성된 집단 또는 군집의 전집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공장, 학교, 행정구역등이 집락이 될 수 있고, 예컨대, 서울의 15개 구중에서 무선으로 5개의 구를 뽑고 이 2개구에 거주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집중 조사를 할 수 있는데 이를 집락표집 방법이라 한다.
예를 들어 학교전체에 대한 연구를 할 때 학교에서 각 반을 집락으로 나눌 때 각 반끼는 동질적이고, 학생 개개인의 이질적으로 구성되어진다.
집락표집은 모집단을 집락이라고 부르는 많은 수의 집단으로 분류하여, 그 집락들 가운데서 표집의 대상이 될 집락을 먼저 뽑아낸 다음에 뽑힌 집락에서만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point
층화표집은 집단내에서는 동질적이어야 하고 집락표집은 집단내에서는 이질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는 자료의 편향을 막기 위함이다. 즉 집락표집 이전에 층화 표집이 이루어져 사용하면 더욱 안전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집락표집은 다른 표집과 혼용되어져 사용될 수 있다.
층화표집 성격 : 집단 내부는 동질적, 집단 간은 이질적
집락표집 성격 : 집단내부는 이질적, 집단간은 동질적
" 내 동생은 1층 사람들을 간이 표본으로 삼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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