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기관 ; 기계톱 | |||||||||||||
2행정기관 | 크랭크축 1회전 시 1회의 폭발, 배기 행정이 이루어짐 | ||||||||||||
특징 | 점화가 어려움 | ||||||||||||
저속운전이 어려움 | |||||||||||||
배기음이 큼 | |||||||||||||
휘발유와 오일의 소비가 많음 | |||||||||||||
동일배기량에 비해 출력이 큼 | |||||||||||||
중량이 가벼움 | |||||||||||||
구조 | 배기와 흡기를 동시에 하는 소기과정을 진행 | ||||||||||||
소기공-소기공이 열리면 크랭크실 안에 압축되었던 혼합기가 실린더 내부로 들어오면서 연소된 가스를 밖으로 밀어내는 소기 작용이 이루어지며 배기 및 소기 작용은 피스톤이 상승하여 소기구와 배기구를 막을 때까지 계속됨 흡기, 배기공-배기 | |||||||||||||
배기와 흡기밸브가 없음 | |||||||||||||
기계톱 | 내연기관 | ||||||||||||
엔진 2행정 기관 | |||||||||||||
트랭크축 1회전 시 1회의 폭발 배기 행정이 일어남 | |||||||||||||
디이아프램식 연료펌프의 기능과 작동법 | 피스톤이 상사점으로 이동하면 크랭크실의 기압이 낮아짐과 동시에 펌프실의 기압도 낮아지고 연료실의 기압도 낮아짐 | ||||||||||||
피스톤이 하사점으로 이동하면 크랭크실의 기압이 높아지므로 연료실에 압력을 가하게되어 연료실의 체적이 작아짐 | |||||||||||||
기계톱의 구성 | 원동기부, 동력전달부(원심클러치, 스프로킷, 안내판), 톱체인부 | ||||||||||||
기계톱의 구비조건 | 중량이 가볍고 취급 방법이 간편한 것 | ||||||||||||
소음과 진동이 적고 내구성이 높아야 함 | |||||||||||||
벌근의 높이를 되도록 낮게 절단할 수 있어야 함 | |||||||||||||
부품 공급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한 것 | |||||||||||||
수명 | 몸통의 수명=약 1,500시간, 안내판=약 450시간, 체인=약 150시간 | ||||||||||||
깊이제한부 | 절삭 두께 높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옳게 연마하여 작업능률과 기계 및 체인의 수명을 높여야 함 | ||||||||||||
절삭 깊이 및 절삭 각도를 조절하고 절삭된 톱밥을 밀어내는 등 절삭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 | |||||||||||||
깊이 제한부를 낮게(깊게) 연마했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 톱밥이 두꺼우며 톱날에 심한 부하가 걸림 안내판과 톱니발의 마모가 심해 수명이 단축됨 체인이 절단되면서 사고가 날 수 있음 | |||||||||||||
스트롤레버 | 엔진의 회전수를 조정할 수 있는 장치 | ||||||||||||
작업원이 체인톱을 확실히 잡고 있어야 스트롤레버가 작동하여 체인톱날이 회전하게 됨 | |||||||||||||
스트롤레버 차단판 | 엑셀레버가 작동되지 않도록 차단한다. | ||||||||||||
톱을 정확히 잡지 않거나 시동을 건 상태로 방향을 전환할 때 장애물에 의해 엑셀레버가 작동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장치 | |||||||||||||
스프로킷 | 크랭크축에 연결되어 회전함으로서 톱체인을 회전시킴 | ||||||||||||
에어필터 | 기관에 흡입되는 공기 중에 먼지나 톱밥 등의 오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함 | ||||||||||||
동력전달부 | 원동기의 동력을 톱 체인에 전달하는 부분 | ||||||||||||
직접 전동형식 | 원심클러치, 스프로킷(Sprocket)으로 이루어져 있음 | ||||||||||||
기어 전동형 | 원심클러치, 감속장치, 스프로킷으로 구성되어 있음 | ||||||||||||
체인장력조정나사 | 안내판을 조절하여 체인의 장력을 조절함 | ||||||||||||
스파크플러그 | 점화장치로 실린더 내 연소실에 압축된 혼합기를 점화 함 | ||||||||||||
전극간격 | 0.4∼0.5mm 로 조정 | ||||||||||||
스파이크 지레발톱 | 정확한 작업위치를 선정함과 동시에 체인톱을 지지하여 지렛대 역할을 함으로서 작업을 수월하게 함 | ||||||||||||
피스톤 | 폭발행정에서 고온, 고압의 가스압력을 받아 실린더 내를 왕복운동하며, 커넥팅로드를 통해 크랭크축에 회전력을 발생시킴 | ||||||||||||
배기∙소기 | 피스톤이 하강하면서 계속해서 배기 작용을 하며 소기구가 열리면 크랭크실 안에 압축되었던 혼합기가 실린더 내부로 들어오면서 연소된 가스를 밖으로 밀어내는 소기 작용이 이루어짐 | ||||||||||||
배기 및 소기 작용은 피스톤이 상승하여 소기구와 배기구를 막을 때 까지 계속됨 | |||||||||||||
피스톤링 | 기밀유지(압축량), 오일제어, 열전도작용 | ||||||||||||
피스톤링이 없으면 실린더 압축력이 떨어짐 | |||||||||||||
기화기 | 가솔린 기관의 실린더 속에 연료와 공기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제1공전노즐, 제2공전노즐, 주노즐 3개의 연료분사구로 크랭크실로 분사시키는 장치 | ||||||||||||
기화기 연료유입 ; 피스톤의 상하운동, 베르누이의 원리, 연료펌프막 | |||||||||||||
피스톤의 상하 운동 | |||||||||||||
베르누이의 원리 ; 피스톤의 하향운동에 의해 실린더 내에 부압이 형성되면 공기는 기화기를 거쳐서 실린더에 공급되고 기화기에 유입된 공기는 벤투리를 통과하면서 속도가 상승 함 | |||||||||||||
연료 펌프막 | |||||||||||||
벤투리의 단면적이 가장 좁은 부분에서 공기의 유동속도가 가장 빠르고 대기압과의 압력차도 가장 크기 때문에 바로 이 부분에 연료출구(Main Nozzle)를 설치한다. 메인노즐선단의 압력과 대기압과의 압력차에 의해서 연료는 메인노즐로부터 분출된다. 메인노즐로부터 분출된 연료는 벤투리를 통과하는 공기에 의해 무화, 혼합 됨 | |||||||||||||
크랭크축 | 피스톤의 왕복운동과 크랭크축의 회전 운동을 상호변환 시키는 역할을 함 | ||||||||||||
연접봉 |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줌 | ||||||||||||
한쪽 끝은 피스톤에 다른 한쪽은 프랭크 핀에 연결되어 있음 | |||||||||||||
공전조정나사(LA) | 스트롤벨브의 개도량을 조정하는 나사 | ||||||||||||
기화기의 벤투리관으로 유입된 연료량을 조정 | |||||||||||||
H | 고속조정나사 | ||||||||||||
L | 저속조정나사 | ||||||||||||
LA | 공진조정나사 | ||||||||||||
클러치 | 클러치가 손상되면 엔진 공전 시에도 체인이 가동됨 | ||||||||||||
뜨게실 | 연료의 유면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함 | ||||||||||||
실린더 | 가스가 압축되는 압축비의 공식 ; 연소실 용적+행정용적/압축비=연소실용적 | ||||||||||||
엔진 과열 현상의 원인 | 기화기 조절이 잘못되어 있음 | ||||||||||||
연료 내에 오일의 혼합량이 적음 | |||||||||||||
점화코일과 단류 장치에 결함이 있음 | |||||||||||||
초크 (Choke) | 흡입되는 공기를 스로틀셔터판으로 차단하여 흡입되는 연료의 양을 많게 흡입시켜 시동이 잘되게 하는 장치 | ||||||||||||
냉각된 상태의 기관을 시동할 경우 일반적으로 기화가 나쁘므로 짙은 혼합비가 요구되는데 이 때문에 시동시에 공기의 유입을 저지하고 다량의 연료를 유출시키는 역할을 함 | |||||||||||||
방진고무 | 기계톱 몸통과 작업기와의 연결 부위에 있으며 진동을 예방함 | ||||||||||||
안내판 길이 | 49cc 이하 = 33cm, 50∼60cc = 40cm 급을 사용 | ||||||||||||
수명 450시간 | |||||||||||||
손잡이를 한손으로 들었을 때 지면과 약 15도 각도를 이루는 것이 적당함 | |||||||||||||
동력 전달 순서 | 피스톤→ 프랭크축→ 클러치→ 스프로킷→ 체인톱날 | ||||||||||||
체인톱날 구성 | 좌측절단톱날1, 우측절단톱날1, 구동링크4, 결합판(Side Link)6개, 결합리벳8개 | ||||||||||||
톱날 연마공구 | 마름모줄, 평줄, 원형줄, 깊이제한척, 톱니젖힘쇠 | ||||||||||||
원형줄은 줄의 지름 1/10 이 상날부 위로 올라오는 것 | |||||||||||||
톱날 절삭각 | 너무 작으면 절삭날이 목재 측면으로 파고들게 되고, 심하면 절단면이 빨래판 처럼 파상 무늬가 생기게 됨 | ||||||||||||
가슴각 부분으로 나무를 절단함 | |||||||||||||
꼭지각이 적을수록 톱니가 약함 | |||||||||||||
톱니의 홈은 톱밥이 임시 머무는 곳 | |||||||||||||
톱니 높이가 일정하지 않으면 톱질이 힘들고 작업 능률이 낮아짐 | |||||||||||||
체인톱날의 날 길이 모두가 같지 않으면 톱이 심하게 튀거나 부하가 걸리며 안내판 작용이 어려움 | |||||||||||||
톱날각도 | 창날각 | 가슴각 | 지붕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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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패형 | 35⁰ | 90⁰ | 60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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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끌형 | 35⁰ | 85⁰ | 60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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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형 | 30⁰ | 80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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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치 (체인규격) | 서로 접해있는 3개의 리벳간격을 2로 나눈 값을 인치로 나타낸 것 | ||||||||||||
톱니 3개의 리벳 간의 간격이 16.5cm일 때 톱니의 피치는 몇 인치인가 톱니의 피치 =16.5/2 = 8.25mm 1inch = 2.54cm = 25.4mm 8.25/25.4 = dir0.325inch | |||||||||||||
3/8 인치인 대패형 톱날을 연마 할 때 줄의 지름으로 가장 적합한 줄은 5.5mm 임 | |||||||||||||
체인의 종류 | Micro Chisel, S-70, Super 70 | ||||||||||||
체인의 보관 | 휘발유 또는 석유로 깨끗하게 청소한 다음 윤활유에 담아 보관 | ||||||||||||
체인의 수명 | 150 시간 | ||||||||||||
체인톱 | 쏘체인, 안내판, 체인장력조절장치, 체인덮게 | ||||||||||||
체인톱안전장치 | 체인브레이크, 체인잡이, 핸드가드(전방보호판), 방진고무 | ||||||||||||
연료 | 오일을 첨가하는 이유 ; 엔진내부에 윤활작용을 시키기 위해 | ||||||||||||
윤활유의 작용 | 기밀작용, 내마모성, 냉각작용, 수명연장, 윤활작용, 청결작용 | ||||||||||||
윤활유특성 | 적정한 점도, 뛰어난 산화안정성(열과 산의 저항력이 클 것), 뛰어난 청정분산성, 부식 및 마모방지성, 기포생성이 적어야 함 | ||||||||||||
톱체인의 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안내판과의 마찰을 경감시켜 톱체인에 눌어붙는 것을 방지함 | |||||||||||||
등고점이 낮을 것 | |||||||||||||
수치가 높을수록 점도가 높음 | |||||||||||||
W= 겨울용의 표시 | |||||||||||||
묽은 윤활유를 사용하면 톱날의 수명이 짧아지고 가이드바의 마모가 빨라짐 | |||||||||||||
윤활유는 가이드바 홈 속에 침투해야 함 | |||||||||||||
SAE는 미국자동차기술협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약자임 | |||||||||||||
| SAE점도 | 외기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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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E Multi Grades | 0W30 | -40∼20⁰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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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W30 | -30∼40⁰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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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W30, 10W40 | -25∼40⁰C 초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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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W40 | -20∼40⁰C 초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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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W50 | -15∼40⁰C 초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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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E Single Grades | 10W | -25∼20⁰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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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W | -15∼30⁰C | 겨울용 | |||||||||||
SAE 20 | 10∼-10⁰C | 겨울용 | |||||||||||
SAE30 | 0∼40⁰C 초과 | 봄, 가을용 | |||||||||||
SAE40 | 5∼40⁰C 초과 | 여름용 | |||||||||||
SAE50 | 10∼40⁰C 초과 | 여름용 | |||||||||||
기계톱 연료 | 휘발유와 오일의 혼합비율 | 휘발유 ; 일반오일 | 25 : 1 | ||||||||||
휘발유 : 체인톱 전용윤활유 | 40 : 1 | ||||||||||||
주입하기 전 잘 흔들어서 혼합한 뒤에 주입 | |||||||||||||
휘발유 | 내폭성이 낮은 저옥탄가 휘발유를 사용 | ||||||||||||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 사용시 사전점화 또는 고폭발로 인하여 치명적인 기계손상을 입게 됨 | |||||||||||||
혼합연료를 사용하는 이유 | 기계의 압축을 높이기 위함 | ||||||||||||
연동 부분의 마모를 줄임 | |||||||||||||
밀봉 작용을 함 | |||||||||||||
오일과 휘발유를 따로 주입 할 경우 | 오일을 먼저 주입한 다음 휘발유를 주입해야 함 | ||||||||||||
엔진과 안내판 마모 및 체인 손상을 예방하기 위함 | |||||||||||||
오일 주입을 잊어 엔진이 마모되는 것을 막기 위함 | |||||||||||||
혼합연료에 오일의 함유비가 높을 경우 | 연료의 연소가 불충분하여 매연이 증가함 | ||||||||||||
스파크플러그에 오일막이 생겨 노킹이 발생노킹이 발생하면 금속성 소음이나 출력 저하 | |||||||||||||
엔진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오일이 연소실에 쌓임 | |||||||||||||
혼합 연료에 오일 의 함유비가 낮을 경우 | 엔진 내부에 기름칠이 적게되어 엔진을 마모시킴 | ||||||||||||
기계톱 정비 | 일일정비 | 에어필터(공기청정기), 안내판손질, 휘발유와 오일의 혼합 | |||||||||||
주간정비 | 안내판, 체인톱날, 점화부분(기화기 연료막 점검)), 체인톱본체, 엔진오일펌프 청소 | ||||||||||||
월간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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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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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점검 | 스파크플러그(점화플러그) 전극 간격 조정 | ||||||||||||
정비, 점검원칙 | 새로운 기계톱은 사용 전에 반드시 안내서를 정독 | ||||||||||||
규정된 혼합비율에 따라 배합된 연료를 사용하여 가동 | |||||||||||||
낮은 엔진 회전하에 가동 | |||||||||||||
조립 시에는 필히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여야 함 | |||||||||||||
에어필터는 1일 1회 이상 청소 | |||||||||||||
이상 작동 원인 | 엔진이 고속 상태에서 정지 | 톱밥 등으로 공기주입구가 막히거나 연료 탱크가 비어 있음 | |||||||||||
엔진회전불안정 | 에어필터가 더럽혀짐, 기화기 조절이 잘못됨 | ||||||||||||
안내판과 체인의 마모가 높다 | 오일펌프 고장으로 오일을 뿜어주지 못하는 경우 | ||||||||||||
안내판 코 윗부분에 요철이 생김 | 체인이 느슨하여 생김 | ||||||||||||
시동시 플러그의 조기 점화가 원인이 되어 스타트를 할 때 엔진이 뒤로 튕김 | 엔진과열-기화기조절불량, 연료내 오일 혼합량부족, 점화장치와 단류장치의 결함 | ||||||||||||
엔진 공회전시 체인톱날이 작동 | 원심클러치의 불량(원심클러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 ||||||||||||
톱의 장기 보관방법 | 방청유를 발라서 보관 | ||||||||||||
오일통과 연료통을 비워서 보관 | |||||||||||||
깨끗이 청소하여 보관 | |||||||||||||
건조한 장소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보관 | |||||||||||||
특수 오일로 엔진 내부를 보호해 주거나 혹은 매월 10분 씩 가동을 시켜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켜 준다. | |||||||||||||
안전수칙 | 안전작업 장비는 반드시 착용한다. 스펀지 형태의 귀마게, 방진장갑 착용, 안전모, 안전장비 | ||||||||||||
절단 작업시에는 충분히 스트롤레바를 잡아 가속한 후 사용한다. | |||||||||||||
작업 전이나 작업 중 음주는 시각, 감각, 판단상의 장애를 일으킨다. | |||||||||||||
안내판 코로 작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갑자기 튀어오를 때 치명적인 사고를 당할 수 있다 - 안내판 코에 나무가 닿으면 체인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된다. | |||||||||||||
톱날이 움직일 때는 이동 금지 | |||||||||||||
연료 주입시 금연 | |||||||||||||
시동시 주위 사람에 대하여 주의하고, 지면이 안전한 곳에서 손과 발로써 단단히 체인톱을 누르고 건다 | |||||||||||||
벌목작업 시 안전수칙 | 벌목 방향을 정확히 | ||||||||||||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춘칙을 철저하게 지킴 | |||||||||||||
잔존목이 아니라 벌도목의 이용 재적이 많이 나오도록 함 | |||||||||||||
주변 임목의 피해를 가능한 감소시켜야 함 | |||||||||||||
최소안전 작업거리 =벌도 될 나무 높이의 2배 | |||||||||||||
능률과 안전을 고려 2인 1조로 조를 편성 함 | |||||||||||||
경사지 임목벌도방향 = 가로방향, 30˚ | |||||||||||||
직경 15cm이하의 소경목 작업시 20⁰ 정도의 기울기로 벌목 작업이 가능 | |||||||||||||
사용 시 안전사항 | 이동시 엔진을 정지 한 후에 이동하여야 함 | ||||||||||||
안내판 코로 작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주의해야 함 | |||||||||||||
톱을 운반할 때는 반드시 안내판을 보호집에 넣어야 함 | |||||||||||||
경사지를 오를 때는 톱날이 땅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
방향베기 수구는 수평으로 1/5∼1/3, 빗자르기 각도 30∼45˚ | |||||||||||||
얼어 있는 나무의 벌목 | 쐐기는 사용하지 않거나 나무쐐기는 얇게 만들고 모래를 뿌려 사용 | ||||||||||||
얼어 있는 가지는 유연성이 없어 다른 나무에 걸릴 확률이 높음 | |||||||||||||
추구는 정확하고 충분히 만들어 주어야 함 | |||||||||||||
벌도 된 나무 작업 | 안내판의 길이는 30∼40cm 정도의 소형 기계톱이 적당함 | ||||||||||||
전진하면서 작업 | |||||||||||||
벌목한 나무에 가까이에서 작업하며, 체인톱을 자연스럽게 움직여야 함 | |||||||||||||
벌목한 나무를 몸과 체인톱 사이에 놓고 작업 | |||||||||||||
체인톱을 벌도목 위에 밀착시켜 작업 | |||||||||||||
중형기계톱 (엔진톱) | 중경재의 벌목작업에 사용 | ||||||||||||
엔진출력 3.3kw(4.5Ps), 무게 6∼9kg | |||||||||||||
STIL 028AV ; STIL =제조회사, 028=규격, AV= 진동예방장치 부착 | |||||||||||||
예불기 | |||||||||||||
종류 | 어깨걸이식, 등걸이식, 손걸이식 | ||||||||||||
톱날부 | 동력전달축 끝에 붙은 목부분인 기어케이스와 원형톱으로 이루어짐 | ||||||||||||
풀베기작업, 조림지 정리, 어린나무 가꾸기 작업용으로 사용되는 날 | |||||||||||||
톱 회전 방향은 시계 반대 방향임 | |||||||||||||
날 | 어깨걸이식 예불기를 메고 손을 떼었을 때 지상으로부터 날까지 10∼20cm 정도가 가장 적절한 높이임 | ||||||||||||
날의 종류 | 나일론줄 | 잔디, 1년생 초본 | |||||||||||
삼각날 | 직경 2cm 까지의 관목류 | ||||||||||||
지름 20mm 원형톱날 | 직경 10cm 까지의 풀베기, 지존 작업용 | ||||||||||||
지름 200mm 기계톱날형 원형톱날 | 직경 20cm 까지의 조림지 정리, 천연림 보육작업용 | ||||||||||||
공기 여과장치 불량 | 공기여과장치가 불량하면 기화기 내 연료 농도가 진해져 엔진의 힘이 떨어짐 | ||||||||||||
공기 여과장치가 더럽혀져 있는 경우 공기흡입 과정에서 흡입저항이 발생되어 농후한 혼합기가 엔진에 유입되어 엔진 출력이 저하됨 | |||||||||||||
점화에 이상이 있고 엔진에 힘이 약해짐 | |||||||||||||
비정상적으로 연료소비량이 많아짐 | |||||||||||||
엔진 가동이 불규칙적임 | |||||||||||||
연료 | 시간당 약 0.5L 의 연료가 소모됨 | ||||||||||||
기어케이스에 #90∼120 기어오일을 20∼25cc 정도 주유 | |||||||||||||
누계사용 시간이 20시간 마다 그리스(윤활유) 전부를 교환해야 함 | |||||||||||||
작업자 간의 최소 안전공간 ; 10m 이상 | |||||||||||||
작업수칙 | 작업자의 최소안전거리는 10m 이상 | ||||||||||||
주변에 사람 유무를 확인하고 엔진을 시동 | |||||||||||||
톱날의 회전은 시계 반대 방향임 | |||||||||||||
작업은 등고선 방향으로 진행 | |||||||||||||
일반적으로 공랭식 2행정 가솔린엔진을 이용 | |||||||||||||
작업은 우측에서 좌측방향으로 실시 | |||||||||||||
소경재를 절단할 때는 5∼10⁰ 각도로 기울여 절단 | |||||||||||||
예불기의 톱날은 지상으로부터 10cm 내외의 높이를 유지 | |||||||||||||
1년생 잡초 및 초년생 관목베기의 작업폭은 1.5m가 적당 함 | |||||||||||||
발 끝에 예불기의 톱날이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 | |||||||||||||
내연기관 | |||||||||||||
2행정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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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 용적형기관 = 작동 유체의 내부열량의 변화를 피스톤의 직선왕복운동으로 변환시켜 회전 일을 발생시키는 형식 =가솔린기관, 디젤기관, LPG기관 | ||||||||||||
유동형기관(속도형기관) = 작동 유체의 팽창압력을 기관의 외부로 분출시켜 작동유체의 운동에너지에 의하여 유효일을 발생시키는 형식 =가스터빈, 제트엔진 | |||||||||||||
동력전달장치 ;실린더, 피스톤, 피스톤링, 커넥팅로드, 크랭크축, 플라이휠 | |||||||||||||
열기관 ; 연료를 연소시켜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관 | |||||||||||||
외연기관 | 증기기관 = 수증기의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장치 | ||||||||||||
점화방식에 따라 ; 전기점화기관, 압축착화기관, 소구기관 | |||||||||||||
4행정 기관 구조 | |||||||||||||
4행정 기관 작동순서 | 흡입(공기 흡입)→압축(공기 압축)→폭발(팽창-고온 고압의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태움)→배기(연료가스 배출) | ||||||||||||
흡입행정 | 공기를 흡입 | ||||||||||||
압축행정 | 공기를 압축 | ||||||||||||
폭발행정 | 고온 고압의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태운다 | ||||||||||||
배기 | 연료가스를 배출 | ||||||||||||
1사이클을 완료하기 위하여 크랭크축이 2회전(720⁰) 함 | |||||||||||||
가솔린 엔진 | 가솔린을 사용, 기화기, 플러그, | ||||||||||||
디젤엔진 | 공기만을 흡입하고, 고압축비(16∼23:1)로 압축하여 그 온도가 500⁰C이상 되게 한 다음 노즐에서 연료를 안개 모양으로 분사시켜 공기의 압축열에 의해 자기착화 시킴 | ||||||||||||
기화기, 전기점화장치가 없음 | |||||||||||||
연료분사펌프, 분사밸브가 있음 | |||||||||||||
압축착화기관의 압축온도 500∼600⁰C | |||||||||||||
마그네트 발전기 | 포인트(단속기)가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