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림기능사

기계톱

by 칠면초 2018. 4. 15.

행정기관 ; 기계톱

2행정기관

크랭크축 1회전 시 1회의 폭발, 배기 행정이 이루어짐

특징

점화가 어려움

저속운전이 어려움

배기음이 큼

휘발유와 오일의 소비가 많음

동일배기량에 비해 출력이 큼

중량이 가벼움

구조

배기와 흡기를 동시에 하는 소기과정을 진행

소기공-소기공이 열리면 크랭크실 안에 압축되었던 혼합기가 실린더 내부로 들어오면서 연소된 가스를 밖으로 밀어내는 소기 작용이 이루어지며 배기 및 소기 작용은 피스톤이 상승하여 소기구와 배기구를 막을 때까지 계속됨

흡기, 배기공-배기

배기와 흡기밸브가 없음

기계톱

내연기관

엔진 2행정 기관

트랭크축 1회전 시 1회의 폭발 배기 행정이 일어남

디이아프램식

연료펌프의

기능과 작동법

피스톤이 상사점으로 이동하면 크랭크실의 기압이 낮아짐과 동시에 펌프실의 기압도 낮아지고 연료실의 기압도 낮아짐

피스톤이 하사점으로 이동하면 크랭크실의 기압이 높아지므로 연료실에 압력을 가하게되어 연료실의 체적이 작아짐

기계톱의 구성

원동기부, 동력전달부(원심클러치, 스프로킷, 안내판), 톱체인부

기계톱의

구비조건

중량이 가볍고 취급 방법이 간편한 것

소음과 진동이 적고 내구성이 높아야 함

벌근의 높이를 되도록 낮게 절단할 수 있어야 함

부품 공급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한 것

수명

몸통의 수명=약 1,500시간, 안내판=약 450시간, 체인=약 150시간

깊이제한부

절삭 두께 높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옳게 연마하여 작업능률과 기계 및 체인의 수명을 높여야 함

절삭 깊이 및 절삭 각도를 조절하고 절삭된 톱밥을 밀어내는 등 절삭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

깊이 제한부를 낮게(깊게) 연마했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

톱밥이 두꺼우며 톱날에 심한 부하가 걸림

안내판과 톱니발의 마모가 심해 수명이 단축됨

체인이 절단되면서 사고가 날 수 있음

스트롤레버

엔진의 회전수를 조정할 수 있는 장치

작업원이 체인톱을 확실히 잡고 있어야 스트롤레버가 작동하여 체인톱날이 회전하게 됨

스트롤레버

차단판

엑셀레버가 작동되지 않도록 차단한다.

톱을 정확히 잡지 않거나 시동을 건 상태로 방향을 전환할 때 장애물에 의해 엑셀레버가 작동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장치

스프로킷

크랭크축에 연결되어 회전함으로서 톱체인을 회전시킴

에어필터

기관에 흡입되는 공기 중에 먼지나 톱밥 등의 오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함

동력전달부

원동기의 동력을 톱 체인에 전달하는 부분

직접 전동형식

원심클러치, 스프로킷(Sprocket)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어 전동형

원심클러치, 감속장치, 스프로킷으로 구성되어 있음

체인장력조정나사

안내판을 조절하여 체인의 장력을 조절함

스파크플러그

점화장치로 실린더 내 연소실에 압축된 혼합기를 점화 함

전극간격

0.4∼0.5mm 로 조정

스파이크

지레발톱

정확한 작업위치를 선정함과 동시에 체인톱을 지지하여 지렛대 역할을 함으로서 작업을 수월하게 함

피스톤

폭발행정에서 고온, 고압의 가스압력을 받아 실린더 내를 왕복운동하며, 커넥팅로드를 통해 크랭크축에 회전력을 발생시킴

배기∙소기

피스톤이 하강하면서 계속해서 배기 작용을 하며 소기구가 열리면 크랭크실 안에 압축되었던 혼합기가 실린더 내부로 들어오면서 연소된 가스를 밖으로 밀어내는 소기 작용이 이루어짐

배기 및 소기 작용은 피스톤이 상승하여 소기구와 배기구를 막을 때 까지 계속됨

피스톤링

기밀유지(압축량), 오일제어, 열전도작용

피스톤링이 없으면 실린더 압축력이 떨어짐

기화기

가솔린 기관의 실린더 속에 연료와 공기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제1공전노즐, 제2공전노즐, 주노즐 3개의 연료분사구로 크랭크실로 분사시키는 장치

기화기 연료유입 ; 피스톤의 상하운동, 베르누이의 원리, 연료펌프막

피스톤의 상하 운동

베르누이의 원리 ; 피스톤의 하향운동에 의해 실린더 내에 부압이 형성되면 공기는 기화기를 거쳐서 실린더에 공급되고 기화기에 유입된 공기는 벤투리를 통과하면서 속도가 상승 함

연료 펌프막

벤투리의 단면적이 가장 좁은 부분에서 공기의 유동속도가 가장 빠르고 대기압과의 압력차도 가장 크기 때문에 바로 이 부분에 연료출구(Main Nozzle)를 설치한다. 메인노즐선단의 압력과 대기압과의 압력차에 의해서 연료는 메인노즐로부터 분출된다. 메인노즐로부터 분출된 연료는 벤투리를 통과하는 공기에 의해 무화, 혼합 됨

크랭크축

피스톤의 왕복운동과 크랭크축의 회전 운동을 상호변환 시키는 역할을 함

연접봉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줌

한쪽 끝은 피스톤에 다른 한쪽은 프랭크 핀에 연결되어 있음

공전조정나사(LA)

스트롤벨브의 개도량을 조정하는 나사

기화기의 벤투리관으로 유입된 연료량을 조정

H

고속조정나사

L

저속조정나사

LA

공진조정나사

클러치

클러치가 손상되면 엔진 공전 시에도 체인이 가동됨

뜨게실

연료의 유면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함

실린더

가스가 압축되는 압축비의 공식 ; 연소실 용적+행정용적/압축비=연소실용적

엔진 과열

현상의 원인

기화기 조절이 잘못되어 있음

연료 내에 오일의 혼합량이 적음

점화코일과 단류 장치에 결함이 있음

초크

(Choke)

흡입되는 공기를 스로틀셔터판으로 차단하여 흡입되는 연료의 양을 많게 흡입시켜 시동이 잘되게 하는 장치

냉각된 상태의 기관을 시동할 경우 일반적으로 기화가 나쁘므로 짙은 혼합비가 요구되는데 이 때문에 시동시에 공기의 유입을 저지하고 다량의 연료를 유출시키는 역할을 함

방진고무

기계톱 몸통과 작업기와의 연결 부위에 있으며 진동을 예방함

안내판 길이

49cc 이하 = 33cm, 50∼60cc = 40cm 급을 사용

수명 450시간

손잡이를 한손으로 들었을 때 지면과 약 15도 각도를 이루는 것이 적당함

동력 전달 순서

피스톤→ 프랭크축→ 클러치→ 스프로킷→ 체인톱날

체인톱날 구성

좌측절단톱날1, 우측절단톱날1, 구동링크4, 결합판(Side Link)6개, 결합리벳8개

톱날

연마공구

마름모줄, 평줄, 원형줄, 깊이제한척, 톱니젖힘쇠

원형줄은 줄의 지름 1/10 이 상날부 위로 올라오는 것

톱날

절삭각

너무 작으면 절삭날이 목재 측면으로 파고들게 되고, 심하면 절단면이 빨래판 처럼 파상 무늬가 생기게 됨

가슴각 부분으로 나무를 절단함

꼭지각이 적을수록 톱니가 약함

톱니의 홈은 톱밥이 임시 머무는 곳

톱니 높이가 일정하지 않으면 톱질이 힘들고 작업 능률이 낮아짐

체인톱날의 날 길이 모두가 같지 않으면 톱이 심하게 튀거나 부하가 걸리며 안내판 작용이 어려움

톱날각도

창날각

가슴각

지붕각

 

대패형

35⁰

90⁰

60⁰

 

반끌형

35⁰

85⁰

60⁰

 

끌형

30⁰

80⁰

 

 

피치

(체인규격)

서로 접해있는 3개의 리벳간격을 2로 나눈 값을 인치로 나타낸 것

톱니 3개의 리벳 간의 간격이 16.5cm일 때 톱니의 피치는 몇 인치인가

톱니의 피치 =16.5/2 = 8.25mm

1inch = 2.54cm = 25.4mm

8.25/25.4 = dir0.325inch

3/8 인치인 대패형 톱날을 연마 할 때 줄의 지름으로 가장 적합한 줄은 5.5mm 임

체인의 종류

Micro Chisel, S-70, Super 70

체인의 보관

휘발유 또는 석유로 깨끗하게 청소한 다음 윤활유에 담아 보관

체인의 수명

150 시간

체인톱

쏘체인, 안내판, 체인장력조절장치, 체인덮게

체인톱안전장치

체인브레이크, 체인잡이, 핸드가드(전방보호판), 방진고무

연료

오일을 첨가하는 이유 ; 엔진내부에 윤활작용을 시키기 위해

윤활유의 작용

기밀작용, 내마모성, 냉각작용, 수명연장, 윤활작용, 청결작용

윤활유특성

적정한 점도, 뛰어난 산화안정성(열과 산의 저항력이 클 것), 뛰어난 청정분산성, 부식 및 마모방지성, 기포생성이 적어야 함

톱체인의 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안내판과의 마찰을 경감시켜 톱체인에 눌어붙는 것을 방지함

등고점이 낮을 것

수치가 높을수록 점도가 높음

W= 겨울용의 표시

묽은 윤활유를 사용하면 톱날의 수명이 짧아지고 가이드바의 마모가 빨라짐

윤활유는 가이드바 홈 속에 침투해야 함

SAE는 미국자동차기술협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약자임

 

SAE점도

외기온도

 

 

SAE

Multi

Grades

0W30

-40∼20⁰C

 

5W30

-30∼40⁰C

 

10W30, 10W40

-25∼40⁰C 초과

 

15W40

-20∼40⁰C 초과

 

20W50

-15∼40⁰C 초과

 

SAE

Single

Grades

10W

-25∼20⁰C

 

20W

-15∼30⁰C

겨울용

SAE 20

10∼-10⁰C

겨울용

SAE30

0∼40⁰C 초과

봄, 가을용

SAE40

5∼40⁰C 초과

여름용

SAE50

10∼40⁰C 초과

여름용

기계톱

연료

휘발유와 오일의

혼합비율

휘발유 ; 일반오일

25 : 1

휘발유 : 체인톱 전용윤활유

40 : 1

주입하기 전 잘 흔들어서 혼합한 뒤에 주입

휘발유

내폭성이 낮은 저옥탄가 휘발유를 사용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 사용시 사전점화 또는 고폭발로 인하여 치명적인 기계손상을 입게 됨

혼합연료를

사용하는 이유

기계의 압축을 높이기 위함

연동 부분의 마모를 줄임

밀봉 작용을 함

오일과 휘발유를

따로 주입 할

경우

오일을 먼저 주입한 다음 휘발유를 주입해야 함

엔진과 안내판 마모 및 체인 손상을 예방하기 위함

오일 주입을 잊어 엔진이 마모되는 것을 막기 위함

혼합연료에

오일의 함유비가

높을 경우

연료의 연소가 불충분하여 매연이 증가함

스파크플러그에 오일막이 생겨 노킹이 발생노킹이 발생하면 금속성 소음이나 출력 저하

엔진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오일이 연소실에 쌓임

혼합 연료에 오일

의 함유비가 낮을

경우

엔진 내부에 기름칠이 적게되어 엔진을 마모시킴

기계톱 정비

일일정비

에어필터(공기청정기), 안내판손질, 휘발유와 오일의 혼합

주간정비

안내판, 체인톱날, 점화부분(기화기 연료막 점검)), 체인톱본체, 엔진오일펌프 청소

월간정비

 

계절정비

 

정기점검

스파크플러그(점화플러그) 전극 간격 조정

정비,

점검원칙

새로운 기계톱은 사용 전에 반드시 안내서를 정독

규정된 혼합비율에 따라 배합된 연료를 사용하여 가동

낮은 엔진 회전하에 가동

조립 시에는 필히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여야 함

에어필터는 1일 1회 이상 청소

이상 작동

원인

엔진이 고속 상태에서 정지

톱밥 등으로 공기주입구가 막히거나 연료 탱크가 비어 있음

엔진회전불안정

에어필터가 더럽혀짐, 기화기 조절이 잘못됨

안내판과 체인의 마모가 높다

오일펌프 고장으로 오일을 뿜어주지 못하는 경우

안내판 코 윗부분에 요철이 생김

체인이 느슨하여 생김

시동시 플러그의 조기 점화가 원인이 되어 스타트를 할 때 엔진이 뒤로 튕김

엔진과열-기화기조절불량, 연료내 오일 혼합량부족, 점화장치와 단류장치의 결함

엔진 공회전시 체인톱날이 작동

원심클러치의 불량(원심클러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톱의 장기

보관방법

방청유를 발라서 보관

오일통과 연료통을 비워서 보관

깨끗이 청소하여 보관

건조한 장소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보관

특수 오일로 엔진 내부를 보호해 주거나 혹은 매월 10분 씩 가동을 시켜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켜 준다.

안전수칙

안전작업 장비는 반드시 착용한다.

스펀지 형태의 귀마게, 방진장갑 착용, 안전모, 안전장비

절단 작업시에는 충분히 스트롤레바를 잡아 가속한 후 사용한다.

작업 전이나 작업 중 음주는 시각, 감각, 판단상의 장애를 일으킨다.

안내판 코로 작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갑자기 튀어오를 때 치명적인 사고를 당할 수 있다 - 안내판 코에 나무가 닿으면 체인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된다.

톱날이 움직일 때는 이동 금지

연료 주입시 금연

시동시 주위 사람에 대하여 주의하고, 지면이 안전한 곳에서 손과 발로써 단단히 체인톱을 누르고 건다

벌목작업 시

안전수칙

벌목 방향을 정확히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춘칙을 철저하게 지킴

잔존목이 아니라 벌도목의 이용 재적이 많이 나오도록 함

주변 임목의 피해를 가능한 감소시켜야 함

최소안전 작업거리 =벌도 될 나무 높이의 2배

능률과 안전을 고려 2인 1조로 조를 편성 함

경사지 임목벌도방향 = 가로방향, 30˚

직경 15cm이하의 소경목 작업시 20⁰ 정도의 기울기로 벌목 작업이 가능

사용 시

안전사항

이동시 엔진을 정지 한 후에 이동하여야 함

안내판 코로 작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주의해야 함

톱을 운반할 때는 반드시 안내판을 보호집에 넣어야 함

경사지를 오를 때는 톱날이 땅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방향베기 수구는 수평으로 1/5∼1/3, 빗자르기 각도 30∼45˚

얼어 있는

나무의 벌목

쐐기는 사용하지 않거나 나무쐐기는 얇게 만들고 모래를 뿌려 사용

얼어 있는 가지는 유연성이 없어 다른 나무에 걸릴 확률이 높음

추구는 정확하고 충분히 만들어 주어야 함

벌도 된

나무 작업

안내판의 길이는 30∼40cm 정도의 소형 기계톱이 적당함

전진하면서 작업

벌목한 나무에 가까이에서 작업하며, 체인톱을 자연스럽게 움직여야 함

벌목한 나무를 몸과 체인톱 사이에 놓고 작업

체인톱을 벌도목 위에 밀착시켜 작업

중형기계톱

(엔진톱)

중경재의 벌목작업에 사용

엔진출력 3.3kw(4.5Ps), 무게 6∼9kg

STIL 028AV ; STIL =제조회사, 028=규격, AV= 진동예방장치 부착

예불기

종류

어깨걸이식, 등걸이식, 손걸이식

톱날부

동력전달축 끝에 붙은 목부분인 기어케이스와 원형톱으로 이루어짐

풀베기작업, 조림지 정리, 어린나무 가꾸기 작업용으로 사용되는 날

톱 회전 방향은 시계 반대 방향임

어깨걸이식 예불기를 메고 손을 떼었을 때 지상으로부터 날까지 10∼20cm 정도가 가장 적절한 높이임

날의 종류

나일론줄

잔디, 1년생 초본

삼각날

직경 2cm 까지의 관목류

지름 20mm 원형톱날

직경 10cm 까지의 풀베기, 지존 작업용

지름 200mm

기계톱날형 원형톱날

직경 20cm 까지의 조림지 정리, 천연림 보육작업용

공기

여과장치

불량

공기여과장치가 불량하면 기화기 내 연료 농도가 진해져 엔진의 힘이 떨어짐

공기 여과장치가 더럽혀져 있는 경우 공기흡입 과정에서 흡입저항이 발생되어 농후한 혼합기가 엔진에 유입되어 엔진 출력이 저하됨

점화에 이상이 있고 엔진에 힘이 약해짐

비정상적으로 연료소비량이 많아짐

엔진 가동이 불규칙적임

연료

시간당 약 0.5L 의 연료가 소모됨

기어케이스에 #90∼120 기어오일을 20∼25cc 정도 주유

누계사용 시간이 20시간 마다 그리스(윤활유) 전부를 교환해야 함

작업자 간의 최소 안전공간 ; 10m 이상

작업수칙

작업자의 최소안전거리는 10m 이상

주변에 사람 유무를 확인하고 엔진을 시동

톱날의 회전은 시계 반대 방향임

작업은 등고선 방향으로 진행

일반적으로 공랭식 2행정 가솔린엔진을 이용

작업은 우측에서 좌측방향으로 실시

소경재를 절단할 때는 5∼10⁰ 각도로 기울여 절단

예불기의 톱날은 지상으로부터 10cm 내외의 높이를 유지

1년생 잡초 및 초년생 관목베기의 작업폭은 1.5m가 적당 함

발 끝에 예불기의 톱날이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

내연기관

2행정 기관

 

내연기관

용적형기관 = 작동 유체의 내부열량의 변화를 피스톤의 직선왕복운동으로 변환시켜 회전 일을 발생시키는 형식 =가솔린기관, 디젤기관, LPG기관

유동형기관(속도형기관) = 작동 유체의 팽창압력을 기관의 외부로 분출시켜 작동유체의 운동에너지에 의하여 유효일을 발생시키는 형식

=가스터빈, 제트엔진

동력전달장치 ;실린더, 피스톤, 피스톤링, 커넥팅로드, 크랭크축, 플라이휠

열기관 ; 연료를 연소시켜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관

외연기관

증기기관 = 수증기의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장치

점화방식에 따라 ; 전기점화기관, 압축착화기관, 소구기관

4행정 기관 구조

4행정 기관

작동순서

흡입(공기 흡입)→압축(공기 압축)→폭발(팽창-고온 고압의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태움)→배기(연료가스 배출)

흡입행정

공기를 흡입

압축행정

공기를 압축

폭발행정

고온 고압의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태운다

배기

연료가스를 배출

1사이클을 완료하기 위하여 크랭크축이 2회전(720⁰) 함

가솔린 엔진

가솔린을 사용, 기화기, 플러그,

디젤엔진

공기만을 흡입하고, 고압축비(16∼23:1)로 압축하여 그 온도가 500⁰C이상 되게 한 다음 노즐에서 연료를 안개 모양으로 분사시켜 공기의 압축열에 의해 자기착화 시킴

기화기, 전기점화장치가 없음

연료분사펌프, 분사밸브가 있음

압축착화기관의 압축온도 500∼600⁰C

마그네트 발전기

포인트(단속기)가 있음

 

 

'산림기능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경식물의 종자  (0) 2018.04.15
기출문제 오답노트  (0) 2018.04.15
나무베기 순서  (0) 2018.04.15
산림 임업 용어사전  (0) 2018.04.15
산립 경관적 특성  (0) 2018.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