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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단원 정답 및 해설

by 칠면초 2009. 3. 10.

 

직업상담사 -2단원 정답 및 해설

- 직업심리학


I. 다음에 맞는 답을 올바르게 기입하시오.(40문항 X 2.5점 = 100점)

1. 직업심리학이 심리학 분야에서 무시되는 경향이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4)

① 엄밀한 실험결과에 의한 방법을 채택하기 때문

② 직업사회학과 노동경제학과의 이론적 관계가 성립되어 있기 때문

③ 어떤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적인 이론들을 제시하기 때문

④ 경험적 사실에 의하여 이론을 정리하기 때문


<알고 가기> 1

심리학은 과학으로 주로 엄격한 실험결과에 의하여 이론을 정립하는 반면, 직업심리학은 과학적 방법이 아닌 경험적인 사실에 의해 심리학의 이론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주로 사례연구, 참여관찰법 등의 방법에 더욱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심리학자들에 의하여 무시되는 경향성이 있다.



2. 개인의 능력과 흥미, 성격 등과 관련하여 직업선택 이론을 제시한 학자는?  ( 1 )

① 수퍼            ② 긴즈버그           ③ 로                    ④ 홀랜드


<알고 가기> 2

직업발달이론

① 수퍼는 직업발달과 측정, 그리고 직업적응에 관련 된 연구들을 광범위하게 전개하면서 포괄적인 직업발달이론을 제시한 학자로서, 능력 ․ 성격 ․ 욕구 ․ 가치 ․ 흥미 ․ 특성 ․ 자아개념 등은 사람마다 다르며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수많은 직업에 대한 적성이 제한된다고 하였다.

② 긴즈버그는 직업의 선택은 발달적 과정이라고 하고(발달이론), 진로발달단계를 환상기, 잠정기, 현실기로 구분하였다.

③ 로는 직업과 기본욕구 만족의 관련성에 대한 논의가 메슬 로우의 욕구위계론을 바탕으로 할 때 가장 효율적이라고 보았다.

④ 홀랜드는 이론적으로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가치가 있는 도구(VPI, SDS, MVS, VEIKK)를 개발해서 이론의 중요한 구성개념을 세심하게 조작하였다. 그의 중요한 업적 중의 하나는 미국의 직업사전(DOT)을 홀랜드 직업코드 사전으로 번역했다는 것이다.



3. 직업심리학의 인접학문인 직업사회학의 주요쟁점이 아닌 것은?(4)

① 직업역할과 직업역할의 사회화

② 사회계층화를 초래하는 변수들

③ 작업자의 소외현상

④ 직업적성과 흥미




<알고 가기> 3

직업적성과 흥미는 직업심리학의 논점이다.



4. 우리 나라에서는 언제 직업상담이 실제 적용되었는가?(2)

① 직업안정기관에서 직업소개 및 직업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면서부터

② 1995년 고용보험이 도입되면서부터

③ 1986년 한국직업사전을 발간하기 시작한 때부터

④ 1957년 서울특별시 교육위원 교육정책 요강에서 “중학교, 고등학교에 카운슬러제도를 둔다”라고 기술한 때부터


<알고 가기> 4

우리 나라에서는 직업안정기관에서 직업소개 및 직업지도 등에 관하여 매우 적은 부분을 수행하여 오다가 1995년 고용보험이 도입되면서부터 비로소 직업상담이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5. 다음 변인을 측정하는 척도 중 숫자의 차이가 측정한 속성의 차이에 관한 정보뿐 아니라 그 순위관계에 대한 정보도 포함하는 척도는?(2)

① 명명척도 ② 서열척도 ③ 등가척도 ④ 비율척도



6. 직업심리학의 실증적 연구방법의 내용이 아닌 것은?(4)

① 직업심리학은 심리학의 전통을 이어받아 주로 이론적 쟁점과 가설들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

② 실험이나 조사와 같은 엄격한 관찰과 자료의 수량화를 통한 가설검증을 가능케 하는 실증연구를 한다.

③ 문제 → 연구방법 → 변인측정 → 자료분석 → 결론도출의 과정을 거친다.

④ 객관적인 조건을 엄격하게 통제한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실험적 방법이다.


<알고 가기> 6

④는 실험실 실험이다. 실험실 실험이란 객관적인 조건을 엄격하게 통제한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실증적인 방법으로 변인들을 인과적으로 밝히려는 이론적인 연구들에서 선호한다.



7. 상관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① 두 변인의 표준편차의 크기가 클수록 상관계수는 커진다.

② 변인을 측정하는 단위가 달라져도 상관계수의 크기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③ 서로 다른 두 집단의 자료를 합해서 상관계수를 내면 두 변인의 관계가 왜곡될 수 있다.

④ 관찰한 점수범위가 그 변인의 실제범위보다 작으면 상관계수도 실제보다 작아진다.




<알고 가기> 7

상관계수의 크기는 변인의 표준편차의 크기와 관계가 없다.

상관계수는 -1에서 +1까지의 값을 가지며 절대값이 클수록 상관관계가 높다.  산포도가 직선에 가까울수록 산포도에 따른 상관계수의 크기는 커지며, 원형에 가까울수록 0에 가까워진다.  상관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점수의 제한, 서로 다른 집단의 결합이 있다.



8. 현장연구의 내용이 아닌 것은?(4)

①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로서 독립변인을 조작하지 않고, 현장에서 관찰이나 면접, 설문조사 등을 이용해서 이루어지는 연구이다.

② 현장연구의 방법에는 참여관찰법, 기술적 연구, 사례연구 등이 있다.

③ 현장연구와 관련된 방법으로 모집단전체를 조사하는 전수조사(sensus), 대표표본을 통해 모집단의 특성을 조사하는 조사연구, 연구대상 표본의 특성에 관심이 있는 표본조사가 있다.

④ 직업심리학 분야에서 표준화 질문지나 심리검사를 개발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이다.


<알고 가기> 8

④는 기법연구에 대한 설명이다. 기법연구의 목적은 수량화할 수 있는 관찰방법의 개발이므로 표준화 질문지나 심리검사를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9. 직업상담에서 정질적(qualitative)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4)

① 정질적 평가도구를 객관적인 평가도구로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

② 평가결과로 프로필을 만드는 경우는 별로 없다.

③ 심리검사 같은 정량적(quantitative)평가에 비해 실시나 채점이 덜 엄격하다.

④ 의미론적 해석보다는 규준에 비춘 해석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알고 가기> 9

규준에 비친 해석은 심리검사를 이용한 평가와 같은 정량적 평가의 기법이다.



10. 일에 대한 적극적 정의에 해당하는 것은?(3)

① 누군가의 지시를 받아 행하는 활동

② 금전을 얻기 위한 활동

③ 타인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활동

④ 즐겁지 않은 활동


<알고 가기> 10

일의 적극적인 정의는 사회의 공헌 귀속의식, 가치의 생산, 타인에의 이익 등이다.





11. 사람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근원적 특질을 16가지로 구분한 특질이론을 제시한 사람은?(4)

① 마이어       ② 아이젠크     ③ 블룸         ④ 카텔


<알고 가기> 11

카텔은 사람의 비교적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행동양식을 특질(trait)이라 하여, 16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그것은 산업조직, 직업분야에서 생산량, 결근, 이직 등 개인의 직무성과와 지표, 직업적 성공을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우리 나라에는 카텔의 이론을 토대로 개발한 한국판 성격요인검사가 있다.



12. 다음 중 직업윤리의 내용이 아닌 것은?(3)

① 직업세계의 특징은 복잡성과 역동적 과정이다.

② 개인은 서로 다른 선호도와 사상 때문에 직업윤리에 차이가 있다.

③ 직업일반윤리는 특정한 직업이 사회의 역할 분담적 입장에서 가져야할 행동규준이다.

④ 일에 직면하여 사회적 규준과 노동의 가치가 개인 또는 사회적 현실성 체계에 연관을 제공하는 구조이다.


<알고 가기> 12

직업윤리(work ethics)

㉠직업일반 윤리: 어떠한 직업에서든 요구되는 행동규범

㉡특수직업 윤리: 특정한 직업이 사회의 역할분담적 입장에서 가져야 할 행동규준

㉢일에 직면하여 사회적 규준과 노동의 가치가 개인 또는 사회적 현실성 체계에 연관을 제공하는 구조



13. 다음에서 직업의 태도와 거리가 먼 것은?(4)

① 여가지향     ② 일 지향      ③ 사회활동지향 ④ 지위지향


<알고 가기> 13

직업에 대한 태도

■ 일 지향: 일 속에서 의욕과 즐거움을 찾으며, 업무에 관계된 일을 위하여 시간, 경비,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경향성

■ 여가 지향: 일보다 자신의 여가와 자유시간에 더 비중을 두는 경향성

■ 사회활동 지향: 사회활동과 관련된 일을 더 좋아하며, 사회적 단체나 조직에 참가하는 것을 즐기는 경향성

■ 가정 지향: 가정생활을 가장 중요시하며, 가족 중심의 활동을 위하여 시간, 경비,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경향성


14. 직무분석의 주요내용 중 수행요건의 분석내용이 아닌 것은? (3)

① 책임           ② 일과 일의 관계             ③ 일하는 장소       ④ 근로조건


<알고 가기> 14

수행업무분석과 수행요건분석의 주요내용

수행업무분석

수행요건분석

• 일의 주체

• 일의 내용

• 일의 방법

• 일을 하는 목적

• 일하는 장소

• 작업시간, 빈도

• 정신적․구체적 기능, 능력

• 요구되는 노력도․숙련도

• 신체적 요구, 직무지식

• 정신적 요구․민첩, 정확

• 경험과 훈련

• 책임

• 일과 일의 관계

• 일과 직위의 관계

• 근로조건

• 정신적․신체적 건상



15. 직무분석의 절차가 바른 것은? (3)

① 분석 대상 직위의 선정  ➡ 배경 정보의 수집 ➡ 직무정보의 획득 ➡ 직무분석의 목적 결정 ➡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의 작성

② 직무분석의 목적 결정 ➡ 분석 대상 직위의 선정 ➡ 배경 정보의 수집 ➡ 직무정보의 획득 ➡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의 작성

③ 직무분석의 목적 결정 ➡ 배경 정보의 수집 ➡ 분석 대상 직위의 선정 ➡ 직무정보의 획득 ➡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의 작성

④ 분석 대상 직위의 선정 ➡ 배경 정보의 수집 ➡ 직무분석의 목적 결정  ➡ 직무정보의 획득 ➡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의 작성



16. 다음 중 직무분석을 위한 면접을 실시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4)

① 상사나 감독자의 허락을 먼저 받아야 한다.

② 작업자가 말하는 내용에 대하여 의견대립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③ 직무에서의 임금분류체계에 관심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④ 조직이나 작업방법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알고 가기> 16

면접법을 통하여 직무분석을 실시할 때에는 면접자는 사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조직이나 작업방법에 대해 비판하지 말아야 하며 변화나 개선을 제안해서는 안 된다.




17. 다음 중 직무 기술서에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4)

① 감독의 형태, 작업의 양과 질에 관한 규정

② 직무에서 사용하는 기계, 도구, 장비, 기타 보조 장비

③ 작업자가 하는 과제나 활동

④ 자격요건


<알고 가기> 17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등과 같은 인간적 요건이 무엇인지에 관한 정보를 기록한 문서는 직무명세서이다.



18. 다음 중 직무기술서에서 과제를 기술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현재형의 시제를 사용한다.

② 가급적 간결하고 직접적인 문체를 사용한다.

③ 가급적 수량은 표시하지 않는다.

④ 과제를 기술할 때에는 구체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를 사용한다.


<알고 가기> 18

직무기술서에서 과제를 기술할 때에는 가급적 수량을 나타낸다.

예) 최고 8kg의 물건을 들어올리고 4kg 정도의 물건을 빈번히 들어올리거나 운반한다.



19.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모형에 의하면 직무의 5가지 핵심적 특징이 중요한 심리적 의미를 갖게 한다고 한다. 다음 중에서 연결이 잘못된 것은? (3)

① 기술의 다양성 - 작업의 의미

② 과업정체성 - 작업의 의미

③ 성장 가능성 - 작업결과에 대한 인식

④ 자율성 - 작업결과에 대한 책임


<알고 가기> 19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모형에 의하면 직무의 5가지 핵심적 특징을 다음과 같은 심리적 의미를 갖게 한다.

■ 기술의 다양성, 과업정체성, 과업의 중요성 - 작업의 의미

■ 자율성 - 작업결과에 대한 책임

■ 피드백 - 작업결과에 대한 인식







20. 다음은 직무설계 접근방법 중 동기 유발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연결된 것은? (2)

A. 관리 기능의 일부인 계획과 통제 기능의 일부를 근로자에게 위임한다.

B. 과업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직무를 수평적으로 확대한다.

C. 다기능공 양성을 목표로 하여 여러 직무를 돌아가며 근무하게 한다.

① A-직무충실, B-직무확대, C-과학적 관리

② A-직무충실, B-직무확대, C-직무순환

③ A-직무확대, B-과학적 관리, C-직무순환

④ A-직무확대, B-과학적 관리, C-직무순환


<알고 가기>20

과학적 관리는 기계적 접근방법으로서 Taylor에 의해서 제시된 최초의 직무설계방법이며 조직 내의 각 작업요소를 단순화, 표준화, 전문화함으로써 생산성이 극대화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21. 다음 중 심리검사의 용도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① 한 개인의 심리적 속성을 평가하는 절대적 기준

② 미래의 행동이나 성과에 대한 예측

③ 직접 관찰하기 어려운 내적 특성의 진단

④ 학습과 발달의 정도, 교수방법 등에 대한 평가



22. 심리검사의 분류 중 잘못 짝지어진 것은? (2)

① 실시시간에 따른 분류 - 속도검사와 역량검사

② 실시방식에 따른 분류 - 극대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

③ 검사자의 수에 따른 분류 - 개인검사와 집단검사

④ 검사의 도구에 따른 분류 - 지필검사와 수행검사


<알고 가기>22

내용에 따른 분류 - 극대수행검사(인지적 검사 또는 능력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정서적 검사 또는 성격검사)



23. 다음 중 습관적 수행검사는? (1)

A. 지능검사

D. 태도검사

B. 성격검사

E. 성취도검사

C. 규준참조검사

F. 흥미검사

① B, D, F             ② B, C, D, F         ③ A, B, D         ④ A, B, C, E



<알고 가기>18

■ 극대수행검사 :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

■ 습관적 수행검사 :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24. 다음은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신뢰도의 종류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4)

A. 동일한 사람에게 동일한 검사를 서로 다른 시기에 두 번 실시하여 그 결과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지를 알려준다.

B. 한 사람에게 어떤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검사와 같은 속성을 측정하면서 이미 신뢰성이 입증된 또 다른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들이 얼마나 일관된 지를 측정한다.

C. 어떤 한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검사를 문항수가 같도록 반씩 나눈 후 개인별로 각기 채점한 점수들의 상관계수를 계산한다.

① A-동등성계수, B-안정성계수, C-채점자신뢰도

② A-채점자신뢰도, B-안정성계수, C-반분신뢰도

③ A-안정성계수, B-동등성계수, C-채점자신뢰도

④ A-안정성계수, B-동등성계수, C-반분신뢰도



25. 다음 타당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① 안면타당도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검사문항을 평가하는 것으로 검사 제작시 참고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② 수렴타당도는 연구자가 개발한 새로운 검사와 다른 특성을 측정하는 기존 검사의 상관계수를 구해서 분석하는 방법이다.

③ 구성타당도는 객관적으로 관찰가능하지 않은 추상적인 개념, 즉 적성, 지능, 흥미 등을 얼마나 잘 측정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④ 예언타당도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 공존타당도이다.


<알고 가기>25

수렴타당도는 검사의 결과가 이론적으로 그 속성과 관계 있는 변인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26. 심리검사에서 규준이란? (3)

① 서로 다른 체계로 측정한 점수들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한 개념으로 원점수에서 평균을 뺀 후 표준편차로 나눈 값을 말한다.

② 한 집단의 특성을 가장 간편하게 표현하기 위한 개념으로 그 집단의 대표값을 말한다.

③ 원점수를 표준화된 집단의 검사점수와 비교하기 위한 개념으로 대표집단의 검사점수 분포도를 작성하여 개인의 점수를 해석하기 위한 것이다.

④ 한 집단의 수치가 얼마나 동질적인지를 표현하기 위한 개념으로 점수들이 그 집단의 평균치로부터 벗어난 평균거리를 말한다.




27. 수검자가 정상적인 발달경로에서 얼마나 이탈해 있는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원점수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1)

① 연령 및 학년 규준                       ② 정신연령 규준

③ 백분위 규준                             ④ 집단 내 규준


<알고 가기>23

규준의 종류

■ 발달규준 : 수검자가 정상적인 발달경로에서 얼마나 이탈해 있는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원점수에 의미를 부여함  예) 연령규준, 학년규준

■ 집단 내 규준 : 개인의 원점수를 규준집단의 수행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원점수가 서열척도에 불과한 것에 비해 집단 내 규준 점수들은 심리 측정학상 등간척도의 성질을 갖도록 변환하는 것이 일반적임  예)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



28. 심리검사를 실시할 때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① 일반 수검자에게 검사 결과를 통보할 때는 통계적인 숫자나 용어를 사용하여 기계적으로 전달하여야 한다.

② 검사의 구두 지시사항을 충분히 암기한다.

③ 지나친 소음과 방해 자극이 없는 곳에서 검사를 실시한다.

④ 수검자에 대한 관심과 협조, 격려를 통해 수검자로 하여금 검사를 성실히 하도록 한다.


<알고 가기>28

일반 수검자들에게 검사 결과를 전달할 때에는 기계적으로 전달해서는 안 되며 통계적인 숫자나 용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일상적인 용어로 전반적인 수행을 설명하고 질적인 해석을 덧붙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29. 다음 중 검사유형이 다른 하나는? (2)

① MMPI       ② TAT             ③ CPI         ④ 이화방어기제검사


<알고 가기>29

성격검사의 유형

성격검사의 유형

대표적인 성격검사

자기보고식 검사

노동부 직업선호도검사 중 성격검사

성격유형검사(MBTI)

다면적 인성검사(MMPI)

캘리포니아 심리검사(CPI)

이화방어기제검사 등

투사적 검사

로샤검사

주제통각검사-TAT 등




30. 다음은 GATB 직업적성 검사시 검출되는 적성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A. 실물이나 도해 또는 표에 나타나는 것을 세부까지 바르게 지각하는 능력

B. 문자나 인쇄물, 전표 등의 세부를 식별하는 능력

C. 눈과 손 또는 눈과 손가락을 함께 사용해서 빠르고 정확한 운동을 할 수 있는 능력

D. 평면과 물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① A-형태지각, B-사무지각, C-운동조절, D-공간

② A-공간, B-사무지각, C-운동조절, D-형태지각

③ A-형태지각, B-학습능력, C-손 재치, D-공간

④ A-공간, B-학습능력, C-손 재치, D-형태지각



31. 다음의 직무동기이론 중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가장 유사성이 많은 이론으로 매슬로우의 이론이 지닌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제시된 수정이론은? ④

① 기대-유인가 이론                   ② 아담스의 형평성 이론

③ 록크의 목표설정 이론               ④ 알더퍼의 존재-관계-성장 이론


<알고 가기> 31

ERG이론은 마슬로우의 이론이 지닌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알더퍼가 제시한 수정이론으로 욕구의 위계뿐만 아니라 욕구의 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32. 직무만족을 측정하는 방법의 하나로 직무에 대한 진술문에 대해 5개의 선택지들 중에서 하나를 표시하여 태도를 나타내는 표준화된 양식을 이용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③

① 거트만 척도                ② 의미미분 척도

③ 리커트 척도                ④ 서스톤 척도


<알고 가기> 32

미네소타 직무만족 질문지에서도 사용된 척도로서 매우불만족-만족-결정못함-만족-매우만족처럼 다섯 가지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33. 다음 중 허츠버그(herzberg)가 말하는 이 요인 이론에서 따른 직무불만족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

① 임금                   ② 동료관계(대인관계)

③ 작업조건               ④ 책임감




<알고 가기> 33   2요인 이론(동기-위생이론)

-동기요인(만족요인) : 성취, 인정, 직무내용, 책임, 직무를 통한 자기성장, 존경 등

-위생요인(불만족요인) : 임금, 작업조건, 대인관계, 관리, 기업의 경영방침



34. 다음 이론들 중에서 작업동기 이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① 도구성 이론                 ② ERG이론

③ 공정성 이론                 ④ XY이론


<알고 가기> 34

도구성 이론은 직무만족 이론이다.



35. 셀리에(Selye)가 말하는 스트레스의 일반적증후군에 해당되는 단계가 아닌 것은? ①

① 재발단계           ② 소진단계

③ 경고단계           ④ 저항단계


<알고 가기> 35

일반적응증후군(GAS)은 경고단계, 저항단계, 소진단계를 거친다.



36. 다음 중에서 작업관련 스트레스 요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④

① 역할갈등과 역할의 모호성          

② 과제의 특성에 따른 직무관련 스트레스

③ 산업의 조직풍토          

④ 조직역량의 강화


<알고 가기> 36

과제의 특성에 따른 직무관련 스트레스 요인에는 너무 복잡하거나 단순한 과제특성, 역할갈등과 역할의 모호성, 산업의 조직풍토 들을 들 수 있다. 이중에는 조직역량의 강화는 가장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37. 다음 중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한 대처방안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④

① 사회적 지지              ② 인지적 기법

③ 이완훈련                 ④ A형 성격


<알고 가기> 37

A유형 행동은 스트레스를 쉽게 받을 수 있는 성격 유형이다. 따라서 A유형 행동을 수정해서 목표지향적 초고속 심리에서 과정중심적 사고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38.  스트레스의 종류 중에서 유스트레스를 설명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②

① 고통스럽고 불쾌함                    

② 적절한 위험을 경험하고 높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흥분과 열정

③ 에너지의 소모로 인한 질병에 대한 취약성   

④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


<알고 가기>

유스트레스란 

-순기능적 스트레스로 흥미롭고 즐거우며 우리에게 활력을 주는 유쾌한 변화 혹은 요구로 인해 긍정적이며 건설적인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는 것

-스트레스가 없다면 인간이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적절한 위험을 경험하고 높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흥분과 열정은 삶의 활기찬 측면들이다



39. 다음 중에서 수퍼(super)의 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a. 성장기     b. 확립기     c. 쇠퇴기     d. 유지기      e. 탐색기

① a-e-b-d-c                    ② a-d-b-e-c

③ b-a-d-e-c                    ④ b-a-e-d-c


<알고 가기> 39

개인의 진로발달은 전 생애과정을 통해 발달하고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등이 5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40. 직업훈련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③

① 공공직업훈련                            ② 인정직업훈련

③ 기술직업훈련                            ④ 사업내 직업훈련


<알고 가기> 38

직업훈련의 종류

공공직업훈련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직업훈련법인이 실시하는 숙련된 다능공을 양성목표로 하는 정규훈련 방식의 직업훈련 형태

인정직업훈련

공공직업훈련법인 이외의 비영리법인이 노동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실시하는 단능공 또는 준다능공 양성목표를 가진 정규 훈련방식의 직업훈련 형태

사업내 직업훈련

기업주가 단독 또는 타기업주와 공동으로 사업체 내에서 단능공 또는 준다능공을 양성하거나 고용된 근로자에게 직무향상 및 직무보충등을 훈련하는 직업훈련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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