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이벤트

[스크랩] 선덕여왕 (영림카디널) 20

by 칠면초 2009. 5. 26.

 

 

 

 

 

 

MBC 특별기획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담아내지 못하는

역사 속에 살아 숨쉬는 선덕여왕의 삶을

온전히 되살린 정통역사소설

 

 

 

__우리는 선덕여왕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__단지 우리 역사상 최초의 여왕으로만 기억하고 있지는 않은가?

__수많은 설화와 전설 속에 혹 신비로운 존재로만 묻혀 있지 않은가?

궁궐 밖의 백성들의 삶에 대해 호기심이 많았던 소녀, 하늘의 별을 동경하던 소녀, 세상 모든 권력보다는 한 남자를 향한 사랑에 만족하며 살기를 원했던 소녀, 그녀가 어떻게 한 나라의 군주가 되어 앞으로 다가올 역사에 밑돌을 놓았는지, 《선덕여왕》은 전설과 신화와 역사를 하나로 이어 큰 그림을 그리고 잊혀진 과거를 복원한다.


__부드러움 속에 숨은 강인한 추진력,

  온화함 속에 담긴 진취적인 리더십을 지녔던 외유내강형 군주. 선덕여왕!

역사적 기록과 실존인물들을 통해 요동치는 격변기의 시대상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게 하고 소설적 상상력을 가미하여 서술한 이 소설은, 선덕여왕의 일대기만을 그리지 않는다. 우리로 하여금 고대의 산과 강을 보게 하고, 숲과 들과 길을 걷게 하며,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이야기들을 듣게 한다. 아울러 사랑과 평화, 의지와 생명력의 화신인 여성상을 창출함으로써 그 모든 문명의 기저에 깔려 있는 시원적 가치를 일깨운다.


__선덕여왕의 삶이 드라마처럼 펼쳐진다.

이 소설이 갖는 의의는 역사 속 한 위대한 여성에 대한 헌사에 그치지 않고 그녀의 일생이 가지는 현대적 가치를 표출하는 데 있다. 웅장하고 때론 여린 듯한 선덕여왕의 삶이 선명하게 되살아나면 감춰진 지난 천오백년의 역사는 올곧게 피어오르는 한 여인의 자리를 되찾게 되는 것이다. 세상을 살피며 목소리를 높였던 여인, 잠시 눈을 감으며 미래를 보는 여인의 눈에서 당당함을 본다.


__마음으로 천하는 품을 여인,

  백성의 마음을 읽어 신라의 어머니가 된 여인!

선덕여왕은 최초의 여왕으로만 수식되기엔 너무나 큰 존재였다. 천하의 호걸들과 당당히 맞섰고 수많은 인재를 키워내기도 했다. 당나라 태종과 백제의 무왕과 의자왕, 그리고 고구려의 연개소문과 맞서 신라를 삼국통일의 주역으로 만드는 데 큰 기반을 닦아놓았다. 삼국통일의 영웅인 김유신과 김춘추 또한 그녀가 키워낸 인물들이다. 우리 민족 최고의 유산들도 그녀가 만들어냈다. 첨성대와 분황사, 그리고 당시 최고의 건축물인 황룡사 9층 목탑까지. 이렇듯 선덕여왕은 우리 역사의 흐름에 한 획을 그어놓은 인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차례❚

추천의 글

작가의 말

프롤로그

제1장__날개가 자라기 전에

제2장__별에 깃든 천하의 꿈

제3장__모략과 계책

제4장__비수 날고 매화꽃 피다

제5장__엇갈린 운명

제6장__인연, 끊어질 듯 이어지는

제7장__격랑

제8장__울분이 의기가 되어

제9장__드리워진 검은 구름

제10장__대결

제11장__천하를 치마폭에 품고

제12장__칭제건원

제13장__여근곡

제14장__토끼와 거북

제15장__풍전등화

제16장__여왕의 남자

제17장__요동치는 천하

제18장__이이제이

제19장__떨어진 별, 솟아오른 별

제20장__여왕에 이어 여왕

에필로그

 

❚추천의 글❚__구모룡(문학평론가, 한국해양대학 교수)

…… 부족한 사료에도 불구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으로 선덕여왕과 그 시대를 매우 흥미진진하게 그려내고 있다. 선덕여왕은 한반도 최초의 여왕일 뿐만 아니라 화려한 통일의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거의 신화적인 인물로 알려져 왔으나, 그녀의 일대기와 행적을 알 수 있는 구체적인 기록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작가는 기록의 한계를 뛰어넘어 한반도 고대의 한 위대한 시대를 재현했다. … (중략) …

선덕여왕은 오랜 역사 속 신화적 인물에서 21세기 한국사회로 성큼 다가오고 있다.

그녀는 이미 남성의 권력이 강화된 시대에서 여성에게 피할 수 없이 부과되는 난관을 이기고 왕이 된다. … (중략) … 이제 선덕여왕은 한 작가의 노고로 우리 모두가 염원하는 인간상, 이상적인 시대의 아이콘으로 다시 탄생한 것이다.


❚지은이❚_제성욱

소설가. 1994년, 당시로서는 드물게 역사소설인《율도국》으로 실천문학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이후 한국해양문학상을 수상한 《움직이는 섬》을 비롯하여 《기황후》(전 4권),《일본정벌군》(전2권) 등 꾸준히 역사소설을 집필하며 소외된 역사의 실체를 형상화하는데 탁월한 역량을 발휘해 오고 있다.


 

 

응모방법: 이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적어주세요

서평단 모집기간 :  5월 26일 ~ 5월 31일

모집인원 : 20
서평단 발표일 6월1일  (→ 이벤트 당첨자 발표)
서평 작성 마감일책수령 후 2주 이내 ( → 책수령과 서평완료 댓글 확인)
 

 

    응모 자격:

  정회원만 신청 가능합니다. (준회원인 경우 등업 신청을 받으세요-지역별 모임방)

  위의 내용을 스크랩 하시고 댓글로 신청을 남겨주세요.

     1.닉네임:   2.이름:    3:신청도서  4:주소(정확히):   5 :핸드폰번호:    6:직업:  7: 아이디

            쪽지로 1~7번까지 적어서  예쁜글씨 앞으로 댓글 응모와 함께 보내 주세요.

 회원정보에 실명기재 확인, 블로그 공개 확인 합니다.(스크랩 확인)

 책수령 후 2주안에 자신의 블로그와 독서클럽, 인터넷 서점(YES24, 알라딘, 교보문고,

              인터파크, 리브로 등) 중 2곳에 서평을 남겨 주셔야 합니다

출처 : ♥독서클럽♥ 책으로 만나는 상생의 세상
글쓴이 : 예쁜글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