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실기

by 칠면초 2009. 7. 28.

유의사항 및 고려사항 2차실기자료

 

1. 초기 면담 수행시 상담자의 유의사항

(1) 면담 시작 전에 가능한 모든 사례자료를 검토하기

(2) 내담자의 초기목표를 명확히 하기

(3) 내담자의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를 결정하기

(4)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하기

(5)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상담시의 필수질문들을 확인하기

(6) 적절한 때에 상담관리자나 다른 직업상담자에게 피드백 받기

 

2.직무분석을 위한 면접시 면접진행을 위한 지침 및 유의사항

(1) 작업자가 말하는 내용에 대하여 의견대립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2) 노사간의 불만이나 갈등에 관한 주제에 어느한쪽으로 편들지 말아야 한다.

(3) 직무에서의 임금분류체계에 관심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4) 면접 내내 정중하고 공손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5) 면접자의 개인적인 견해나 선호가 개입되지 말아야 한다.

(6) 사적인 감정을 배제해야 한다.

 

<해석과정 vs 평과과정>

3.심리검사의 해석과정에서 유의점

(1) 전문적인 자질과 경험을 갖춘 사람이 검사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2) 규준에 따라 해석되어야 한다.

(3) 다른 검사나 관련 자료를 함께 고려하여 결론을 내린다.

(4) 아동을 명명하거나 낙인찍어서는 안 된다.

(5) 자기충족예언을 해서는 안 된다.

(6) 검사 결과가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

 

4.심리검사의 평가과정에서 윤리성

(1) 검사자가 검사결과를 결정적, 획일적, 절대적인 것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2) 검사 결과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다.

(3) 검사의 한계와 특징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해석한다.

(4) 검사자가 일방적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피검자 스스로 생각하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5) 피검자에게 직업 선택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용기와 자신감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6) 피검자의 희망 직업, 흥미를 느끼는 분야를 중요하게 여기고 각종 검사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어느 한 쪽도 부정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7) 모든 직업, 모든 유형, 모든 피검자가 가치가 있으며 존중되어야 한다.

 

5.심리검사의 윤리적 고려사항

(1) 검사 이용 시 피검사자가 그 기법의 목적과 본질을 충분히 이해 받을 권리가 있다.

(2) 검사 개발하고 표준화 할 때, 기존의 과학적 방법을 따른다.

(3) 평가 결과의 해석을 다른 사람이 오용하지 않도록 평가 환경이나 수검자를 위한 규준의 부 적절성으로 인한 타당도나 신뢰도에 관한 모든 제한점을 지적한다.

(4) 채점과 해석의 과정과 프로그램의 타당도에 대한 적절한 증거를 갖춘다.

(5) 적절한 훈련이나 교습후원 감독을 받은 사람만이 심리검사를 시행한다.

(6) 검사내용, 문항이나 자극들을 수검대상자에게 미리 알려져선 안 된다.

(7) 사생활 보호

 

6.심리검사제작을 위한 예비문항 제작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1) 문항의 기회균등성

(2) 문항의 변별도, 곤란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문항을 추출해야한다.

(3) 문항이 어떤 집단에서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문항이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 한다.

 

<직업상담 상담자 vs 직업상담 검사 선택>

7. 직업상담 시 상담자가 고려할 사항(2007년 1차 기출)

(1) 정보제시의 시기가 적절

(2) 검사 결과에 대한 평가와 해석을 한 뒤 직업정보 제공

(3) 상담종료 시 진로계획, 검사결과기록을 내담자가 갖고 가야 책임도 커진다.

 

8. 직업상담검사 선택시 고려사항 3가지

(1) 내담자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있어야 한다.

(2) 상담의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표준화된 검사방법이어야 한다.

 

9. 상담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4가지

(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목표들은 실현가능해야 한다.

(3) 목표들은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4) 내담자의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직업상담의 목적 vs 직업상담의 목표>

10. 직업상담의 목적

(1) 직업 문제를 인식한다.

(2) 자아 개념의 구체화를 통한 현실적인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정서와 흥미, 능력과 인성 등을 정확히 이해한다.

(3) 현대 산업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요구되는 복잡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시키고 순응하도록 한다.

(4) 직업선택에 대한 책임을 진다.

(5) 의사 결정 능력을 배양한다.

(6) 협동적 사회행동을 추구한다.

(7) 직업에 대한 의식, 건전한 가치관이나 태도, 즉 직업윤리를 형성한다.

(8) 실업 등 직업에 대한 위기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9) 능력에 따른 진학이나 취업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11. 상담목표

(1) 행동의 변화를 촉진 : 상담은 내담자의 생산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만족한 삶을 누리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형성하거나 증가시키는 데 있다.

(2) 문제의 해결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있다.

(3) 적극적인 정신건강의 증진 : 부정적 정서․경험 등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해가 되므로 적절하고 합리적인 지도를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의사결정 : 상담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스스로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5) 개인적 효율성 향상 : 내담자가 상담을 통하여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적극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vs 내담자 중심상담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태도>

12.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1) 객관적인 통찰력

(2)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3) 자아 편견에서 벗어나는 능력

(4) 전문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다양한 임상적 경험

(5) 직업정보 분석 능력

 

13.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

(1) 일치성 : 상담자는 진실하고 개방적인 존재여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인간적 측면과 문제를 동시에 보며 내담자 뿐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수용한다.

(2)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관적․현상적인 세계를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대로 인식하며 내담자의 내면 세계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인식한다.

(3) 무조건적 수용 : 상담자는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한다. 내담자의 갈등과 부조화를 비 평가적이고 온정적으로 수용하며 내담자를 하나의 인간으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