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노동시장 이론-직업발달이론 직업상담사

by 칠면초 2009. 7. 28.

직업발달이론 : 특성-요인인론 노동시장론

 

1. 특성-요인 이론의 배경

  (1) 파슨슨의 기여

   1) 파슨스(Parsons)는 직업지도 운동의 선구자로서 노동자들이 능력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 사회제도를 개혁할 것을 제안

   2) 파슨스는 특성-요인이론의 바탕이 된 3요소 직업지도모델을 구체화하여 "개인분석", "직업분석",

      " 과학적조언(직업정보)"의 조화를 주장

 

 (2) 파슨스 이론의 계승

  1) 개인차 심리학의 성장은 과학적 측정을 통한 특성확인을 가능하게 하여 파슨스의 모델을 발전

      시켰고 패터슨은 여러가지 심리검사 도구를 개발

  2) 미네소타 그룹의 윌리암슨은 특성-요인 이론의 대변자로 떠오름

  3) 미네소타 대학의 직업심리학자들은 특수 적성검사, 인성검사 등의 도구를 개발하으로써 특성-

     요인 이론의 기초를 구축

 

2. 특성-요인 이론의 주요내용 (결론) ; 크라이티스(Crietes), 클라인과 바이너(Klein & Weiner)

  1) 개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2) 직업세계는 특정한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근로자를 필요로 한다.

  3) 직업의 선택은 직선적인 과정이며 특성과의 연결이 가능하다.

  4)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간에 연결이 잘 될 수록 성곡 또는 만족의 가능성은 커진다.

 

3. 윌리암슨의 특성-요인이론 상담과정 : 분석, 종합, 진단, 예후(처방), 상담, 추수지도

 (1) 분석 : 자료수집의 단계, 학생기록부, 검사, 질문지, 면단, 생애사등 가능한정보수집하는것

 (2) 종합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를 요약하고 종합(객관적종합)

 (3) 진단

  1) 개념 : 자료를 분석하고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관한 판단을 근거로 추론하는 과정

               학생의 사례사를 바탕으로 철저한 측정분석에서 나온 임상적 판단.

 

  2) 과정 : 문제를 확인하는 단계와 그 원인을 찾는 단계가 있다. 상담자는 제시된 문제를 조사하고

              반복되는 주제와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추적하여 내담자가 왜 어려움 겪은지를 찾아냄

 

  3)진로선택의 문제 : 불확실한 선택, 무선택,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어리석은 선택의 4유형

    - 불확실한 선택 ; 섣부른 선택, 교육수준의 부족, 자기이해의 부족,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부족,

                            실패에 대한 두려움, 친구와 가족에 대한 걱정, 자신의 적성에 대한 불안등

    - 무선택 ; 직업선택은 전혀 하지 못한 학생들은 자신이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하거나 미래의

                  진로에 대해 잘 모른다고 하는데, 이들은 진로선택과 관계없는 흥미거리에 관심이 많다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본인이 말하는 흥미와 적성사이에의 불일치이거나 측정된 흥미와 적성

                                      사이이 불일치일 수도 있다.

    - 어리석은 선택 ; 사람들은 성공가능성에 대한 증거가 조금만 있어도 진로선택을 하기 싶다.

                            어리석은 진로선택을 하는 요인-

                            _ 목표와 맞지 않는 적성

                            _ 흥미와 관계 없는 목표

                            _ 직업 적응을 어렵게 하는 성격

                            _ 입문할 기회가 아주 적은 직업의 성격

                            _ 친구, 친척의 고용악속을 믿고 한 선택이나 부모, 타인의 압력에 따른 선택

                            _ 직업정보의 결핍

                            _ 특권에 대한 갈망

                            _ 진로에 대한 오해

 

 (4) 예후(처방, 처치) : 가용한 자료와 진단을 근거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미래의 적응적 성과를 예언

        하는" 과정이다. 문제는 내담자가 수립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있으며

       이에 따라 상담자의 행동방향이 결정된다.

 

 (5) 상담 : 상담기법

   1) 불활실한 선택, 어리석은 선택; 선택을 취소하고 다른 대안을 제시, 흥미검사와 직업정보를 사용

          하여 내담자의 사고 확대

   2) 무선택; 직접적인 충고, 소리에 의한 자유연상, 흥미검사와 직업정보의 사용

   3)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관련분야 제안, 각 직업의 이해득실 검토

   4) 어리석은 선택; 직접체험 권장

 

 (6) 추수상담 (추수지도) : 상담의 마지막 단계로 사담의 결과로 수립된 행동경로가 올바른 것이었

      는지 내담자의 입장에서 판단하는 과정, 바람직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상담과정이 다시 시작

 

공감하기

단체교섭 노동시장론

 

.   단체교섭의 의의

       - 독일식 : 공동의사결정제도(근로자도 경영에 공동 참여하는 기구)

       - 영미식 : 단체교섭방식(근로자를 경영층에 대한 대항 기구로 인식)

       - 오늘날 노사 관계는 양자가 혼합되어 협동관계와 대립관계라는 양면성을 띠고 있음.

       -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 단체가 임금이나 근로시간 그 밖의 근로조건에 관한

         협약의 체결을 위해, 집단적 타협을 모색하고 협약을 관리하는 절차.

       -  근로자 단체와 사용자 단체가 근로자들의 고용관계와 밀접한 영향을 주는 사항에

          대하여 실체적. 절차적 공정 규칙을 설정.해석.적용하기 위한 평화적 협상과정

 

.   단체교섭의 기능

      1) 규칙 제정의 기능

      2) 규칙의 보편화 촉진 기능

      3) 근로자의 경영참가의 기능

      4) 갈등조정의 기능

      5) 노사관계 안정화 기능

 

.   단체교섭의 대상

       -  사용자 측은 교섭대상의 범위를 축소, 노동조합은 확대코자 함

       -  단결권의 보장.인사.경영.기타 제반사항에 이르기까지 확대 추세 있음.

       -  구체적으로 어떠한 사항을 교섭대상으로 하느냐에 관하여 노사간 의견이 일치되지

           않고 이것이 노사분규의 원인이 되고 있음

       -  현행 노동조합법은 교섭사항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 않으나 임금 등 근로

           조건이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음.

공감하기

 

숍제도(Shop) 노동시장론

 

형태

내용

클로즈드 숍

노동조합 조직 안정성 유지에 가장 유리한 제도

기업은 반드시 노동조합원만을 신규 인력으로 채용 가능

채용된 노동자가 해당 노동조합을 탈퇴 혹은 제명되면 종업원 지위도 상실

항만 및 건설업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남

유니온 숍

기업은 노조원 여부와 관계없이 신규인력 채용 가능

신규채용이 되고 일정기간 지난 후 반드시 노동조합에 가입

노동조합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기업은 해당 노동자 해고

에이전시 숍

노동조합 가입에 대한 강제는 없으나 비노조원은 아무 노력없이 노조원들의 조합활동에 의한 혜택을 보게 될 때 그 대가로 노조비 징수

 

메인터넌스 숍

신규인력의 노조 가입 여부는 개별 노동자의 자유 의사

그러나 일단 노조에 가입 후 단체협약의 효력기간 중에는 노조 탈퇴 불가

만일 노조원이 노동조합 탈퇴하면 기업에서도 해고

오픈 숍

근로자의 노동 조합 가입 유뮤가 고용 또는 해고 조건에 아무 영향 없음.

노동조합이 조직 확대하기가 가장 어려우며 사용자에 대한 교섭력도 약화

 

노동조합의 기능 노동시장론

 

가.   기본 기능

-        조직 기능

-        근로자 기능 : 노동조합을 형성하기 위하여 비조합원인 근로자를 조직하는 제 1차적 기능

-        노동조합 기능 : 노동조합이 조직된 후 그 노동조합을 유지하는 제 2차적 기능.

 

나.   집행기능

1) 단체교섭 기능

-        사용자와의 단체교섭을 통하여 근로조건을 유지. 개선

-        단체교섭을 통하여 근로조건의 유지.개선을 꾀하며 노사간에 일치점이 발견되면 단체협약으로 이행

               2) 경제활동 기능

                - 공제적 기능 : 조합의 자금원조 기능으로 질병, 재해, 사망 또는 실업에 대비하여 노동조합이 미리 공동기금을 준비하는 상호 부조 활동

                - 협동적 기능 : 근로자가 취득한 임금을 보호하기 위한 소비 측면의 보호로서 생산자 협동조합, 소비자 협동조합신용조합, 노동은행 활동등

             3) 정치활동 기능

               - 경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득이 정치적인 활동 전개

               - 노동관계법등의 법률 제정. 촉구와 반대 등의 정치적 발언권 행사

               - 이를 위해 특정 정당 지지 또는 반대의 정치활동 전개

        

       . 참모기능

            1) 교육활동

             - 조합 간부에 대한 교육과 일반조합원에 대한 교육 활동

            2) 선전활동

             - 조합원들에게 조합정신을 주지시키기 위한 홍보활동

             - 노동조합의 중요 정책적 이슈를 알리는 사회 홍보활동

            3) 조사연구활동

             -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를 조사 연구 하는 기능

             - 경제동향에 관한 자료 수집, 임금, 근로시간, 근로조건에 관한 조사

연구등

            4) 사회봉사활동

             - 근로자 상담소 설치

             -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노동조합의 의의와 유형 노동시장론

 

.   노동조합의 의의

-   노사간 세력의 대등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근로자의 불이익을 대변하여 개선하는 기능

-   고용과 근로조건의 안정을 도모하고 생산성 향상과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

 

.   노동조합의 유형

유형

내용

 직종별조합

 (직업별조합)

 * 가장 먼저 발달

* 특정기업이나 산업에 고용됨과 관계없이 직종 또는 직업을 같이 하는 근로자들로 조직된 조합

 * 숙련근로자가 조직을 통해 노동시장을 배타적으로 독점

산업별조합

* 동일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들로 구성

* 산업의 분업화에 따라 숙련공에 대한 의존도 약화

* 미숙련공들의 중요성 고조.

* 교섭력이 동종 산업내의 조직범위와 조합원수에 의해 결정되므로 조직확대에 힘쓰게 됨.

일반조합

* 숙련이나 산업에 관계없이 일반 근로자를 폭넓게 규합하는 조합 형태

* 대량의 미숙련 근로자들이 노동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최저생활의 필요조건을 확보하고자 생성

기업별조합

(종단적노조)

* 동일 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로 구성

* 같은 기업체에 근무하는 근로자들만으로 조직되므로 조직의 범위가 명확하며 조직활동이 비교적 용이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동시장- 기출문제  (0) 2009.07.28
노동시장이론-청년실업   (0) 2009.07.28
노동시장이론-노사관계의발전   (0) 2009.07.28
노동시장론-한계생산물  (0) 2009.07.28
직업심리학-진로성숙도  (0) 2009.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