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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성-요인 이론의 배경 (1) 파슨슨의 기여 1) 파슨스(Parsons)는 직업지도 운동의 선구자로서 노동자들이 능력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 사회제도를 개혁할 것을 제안 2) 파슨스는 특성-요인이론의 바탕이 된 3요소 직업지도모델을 구체화하여 "개인분석", "직업분석", " 과학적조언(직업정보)"의 조화를 주장
(2) 파슨스 이론의 계승 1) 개인차 심리학의 성장은 과학적 측정을 통한 특성확인을 가능하게 하여 파슨스의 모델을 발전 시켰고 패터슨은 여러가지 심리검사 도구를 개발 2) 미네소타 그룹의 윌리암슨은 특성-요인 이론의 대변자로 떠오름 3) 미네소타 대학의 직업심리학자들은 특수 적성검사, 인성검사 등의 도구를 개발하으로써 특성- 요인 이론의 기초를 구축
2. 특성-요인 이론의 주요내용 (결론) ; 크라이티스(Crietes), 클라인과 바이너(Klein & Weiner) 1) 개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2) 직업세계는 특정한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근로자를 필요로 한다. 3) 직업의 선택은 직선적인 과정이며 특성과의 연결이 가능하다. 4)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간에 연결이 잘 될 수록 성곡 또는 만족의 가능성은 커진다.
3. 윌리암슨의 특성-요인이론 상담과정 : 분석, 종합, 진단, 예후(처방), 상담, 추수지도 (1) 분석 : 자료수집의 단계, 학생기록부, 검사, 질문지, 면단, 생애사등 가능한정보수집하는것 (2) 종합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를 요약하고 종합(객관적종합) (3) 진단 1) 개념 : 자료를 분석하고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관한 판단을 근거로 추론하는 과정 학생의 사례사를 바탕으로 철저한 측정분석에서 나온 임상적 판단.
2) 과정 : 문제를 확인하는 단계와 그 원인을 찾는 단계가 있다. 상담자는 제시된 문제를 조사하고 반복되는 주제와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추적하여 내담자가 왜 어려움 겪은지를 찾아냄
3)진로선택의 문제 : 불확실한 선택, 무선택,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어리석은 선택의 4유형 - 불확실한 선택 ; 섣부른 선택, 교육수준의 부족, 자기이해의 부족,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부족, 실패에 대한 두려움, 친구와 가족에 대한 걱정, 자신의 적성에 대한 불안등 - 무선택 ; 직업선택은 전혀 하지 못한 학생들은 자신이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하거나 미래의 진로에 대해 잘 모른다고 하는데, 이들은 진로선택과 관계없는 흥미거리에 관심이 많다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본인이 말하는 흥미와 적성사이에의 불일치이거나 측정된 흥미와 적성 사이이 불일치일 수도 있다. - 어리석은 선택 ; 사람들은 성공가능성에 대한 증거가 조금만 있어도 진로선택을 하기 싶다. 어리석은 진로선택을 하는 요인- _ 목표와 맞지 않는 적성 _ 흥미와 관계 없는 목표 _ 직업 적응을 어렵게 하는 성격 _ 입문할 기회가 아주 적은 직업의 성격 _ 친구, 친척의 고용악속을 믿고 한 선택이나 부모, 타인의 압력에 따른 선택 _ 직업정보의 결핍 _ 특권에 대한 갈망 _ 진로에 대한 오해
(4) 예후(처방, 처치) : 가용한 자료와 진단을 근거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미래의 적응적 성과를 예언 하는" 과정이다. 문제는 내담자가 수립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있으며 이에 따라 상담자의 행동방향이 결정된다.
(5) 상담 : 상담기법 1) 불활실한 선택, 어리석은 선택; 선택을 취소하고 다른 대안을 제시, 흥미검사와 직업정보를 사용 하여 내담자의 사고 확대 2) 무선택; 직접적인 충고, 소리에 의한 자유연상, 흥미검사와 직업정보의 사용 3)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관련분야 제안, 각 직업의 이해득실 검토 4) 어리석은 선택; 직접체험 권장
(6) 추수상담 (추수지도) : 상담의 마지막 단계로 사담의 결과로 수립된 행동경로가 올바른 것이었 는지 내담자의 입장에서 판단하는 과정, 바람직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상담과정이 다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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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단체교섭의 의의 - 독일식 : 공동의사결정제도(근로자도 경영에 공동 참여하는 기구) - 영미식 : 단체교섭방식(근로자를 경영층에 대한 대항 기구로 인식) - 오늘날 노사 관계는 양자가 혼합되어 협동관계와 대립관계라는 양면성을 띠고 있음. -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 단체가 임금이나 근로시간 그 밖의 근로조건에 관한 협약의 체결을 위해, 집단적 타협을 모색하고 협약을 관리하는 절차. - 근로자 단체와 사용자 단체가 근로자들의 고용관계와 밀접한 영향을 주는 사항에 대하여 실체적. 절차적 공정 규칙을 설정.해석.적용하기 위한 평화적 협상과정
나. 단체교섭의 기능 1) 규칙 제정의 기능 2) 규칙의 보편화 촉진 기능 3) 근로자의 경영참가의 기능 4) 갈등조정의 기능 5) 노사관계 안정화 기능
다. 단체교섭의 대상 - 사용자 측은 교섭대상의 범위를 축소, 노동조합은 확대코자 함 - 단결권의 보장.인사.경영.기타 제반사항에 이르기까지 확대 추세 있음. - 구체적으로 어떠한 사항을 교섭대상으로 하느냐에 관하여 노사간 의견이 일치되지 않고 이것이 노사분규의 원인이 되고 있음 - 현행 노동조합법은 교섭사항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 않으나 임금 등 근로 조건이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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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기본 기능 - 조직 기능 - 근로자 기능 : 노동조합을 형성하기 위하여 비조합원인 근로자를 조직하는 제 1차적 기능 - 노동조합 기능 : 노동조합이 조직된 후 그 노동조합을 유지하는 제 2차적 기능.
나. 집행기능 1) 단체교섭 기능 - 사용자와의 단체교섭을 통하여 근로조건을 유지. 개선 - 단체교섭을 통하여 근로조건의 유지.개선을 꾀하며 노사간에 일치점이 발견되면 단체협약으로 이행 2) 경제활동 기능 - 공제적 기능 : 조합의 자금원조 기능으로 질병, 재해, 사망 또는 실업에 대비하여 노동조합이 미리 공동기금을 준비하는 상호 부조 활동 - 협동적 기능 : 근로자가 취득한 임금을 보호하기 위한 소비 측면의 보호로서 생산자 협동조합, 소비자 협동조합, 신용조합, 노동은행 활동등 3) 정치활동 기능 - 경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득이 정치적인 활동 전개 - 노동관계법등의 법률 제정. 촉구와 반대 등의 정치적 발언권 행사 - 이를 위해 특정 정당 지지 또는 반대의 정치활동 전개
다. 참모기능 1) 교육활동 - 조합 간부에 대한 교육과 일반조합원에 대한 교육 활동 2) 선전활동 - 조합원들에게 조합정신을 주지시키기 위한 홍보활동 - 노동조합의 중요 정책적 이슈를 알리는 사회 홍보활동 3) 조사연구활동 -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를 조사 연구 하는 기능 - 경제동향에 관한 자료 수집, 임금, 근로시간, 근로조건에 관한 조사 연구등 4) 사회봉사활동 - 근로자 상담소 설치 -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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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노동조합의 의의 - 노사간 세력의 대등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근로자의 불이익을 대변하여 개선하는 기능 - 고용과 근로조건의 안정을 도모하고 생산성 향상과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
나. 노동조합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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