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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심리학-자료의 분석

by 칠면초 2009. 7. 28.

자료의 분석 직업심리학 

 
1. 분포, 평균, 표준편차

 

 (1) 분포 : 흩어져 있는 정도

    1) 자료를 정확하게 제시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일단의 점수대를 구분지어 놓고 각 점수대에

       속하는 점수의 빈도를 정리하여 빈도 분포도를 만드는 것

    2) 관찰 사례수가 충분할 경우 정상분포라 부르는 종모양의 분포도를 형성하게 된다

    3) 분포의 중앙에 한개의 정점을 갖는 좌우대칭의 모양형성, 정상분포의 정중에 해당하는 값이

        평균이며 분포가 평균을 중심으로 얼마나 모여 있는지의 정도를 표현하는 것이 표준편차이다.

   

 (2) 평균

   1) 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값에는 중앙치, 최빈치, 평균치등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

   2) 평균치는 집단에 속한 모든 점수를 합해서 사례의 수로 나눈 값

 

 (3) 표준편차

   1) 한 집단의 수치들이 어느정도 동질적인지를 표현하기 위해 개발한 통계치 중 하나로서

       변산성(variablility)을 표현하기 위한 통계치

   2) 표준편차의 개념은 "집단의 각 수치들이 그 집단의 평균치로부터 평균적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로서 점수들이 평균에서 벗어난 평균거리를 나타내는 통계치

   3) 각 사례가 집단의 평균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를 나타내는 총계치로서 각 점수와 평균의 차이의

      절대값을 모두 합해서 사례수로 나눈 값으로 이 값이 클수록 해당집단의 사례들이 서로 이질적이

      며 작을수록 동질적이다

 

2. 표준점수와 표준화 점수

 (1) 점수의 변환

   1) 서로 다른 점수들을 정확히 비교하기 위해서는원 점수에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를 하여

      점수를 동일선상으로 변화해서 사용해도 원 점수들의 크기에 따른 순위에는 영향이 없다.

   2) 원점수에 상수를 더하거나 빼서 변환한 점수들은 평균에만 영향을 미칠뿐 표준편차에는 영향

      없으나, 상수를 곱하거나 나눈는 것은 표준편차에도 영향을 미친다.

 

 (2) 표준점수

   1) 점수변환의 성질을 이용해서 평균이 0이고 표준편차가 1이 되돌록 변환한 값

       비교의 편이를 위해 원점수에서 평균을 뺀 후 표준편차로 나눈 값

 

       Z (표준점수) = ( X1 (원점수) - M (평균) )

                                  S (표준편차)

   2) 표준점수는 서로 다른 체계로 측정한 점수들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점수들의 상대적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3) 표준점수는 음수값을 가질 뿐 아니라 소수점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수치들이다.

 

 (3) 표준화점수

   1) 표준점수에 상수를 더하거나 곱해서 친숙한 수치들로 변화한여 만든 점수들

   2) 대표적인 표준화점수는 T점수로서 원점수를 변환해서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분포로

       만든 것    T = 10 X 표준점수(Z) + 50

   3) T점수를 이용하는 대표적 검사는 미네소타 다면적인성검사(MMPI)와 웩슬러 지능검사이다

   4) 지능검사는 평균이 100이고 표준편차가 15가 되도록 표준점수를 변환해서 사용하고 있다.

 

  * T점수 (T score) ;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는 10단위로 나타낸 수치. 일반적으로 점수값이 최대

                              80점, 최소 20점사이에 분포되어 있다. T점수로 40~60점 사이에 전체 점수의

                              68%정도의 검사 점수가 분포, 30~70점 사이에 대락 95%정도의 검사점수가

                              분포되도록 심리검사 개발(정상분포곡선이 되도록)

 

  * 원점수(raw score) ; 심리검사를 통해 피험자가 얻은 점수 값, 100점 만점이 적성검사이 경우

                                 85점을 받았다면 바로 85점이 원점수(raw score)이다

 

  * 백분율에 따른 위치(percentile rank) : 심리검사로 측정된 진단결과 데이터를 크기순으로 나열한

    후 이를 100등분으로 나타낸 수치 값, 즉 진단결과표상에서 본인의 백분의(percentile rank)가 15로

    표시되었다면 해당 검사를 실시한 같은 연령대의 학생들의 점수를 낮은 점수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

    까지 순서적으로 배열할 경우, 낮은 쪽의 15%에 본인의 결과가 위치함을 의미, 백분위가 50인 경우

    는 그 결과가 중앙에 위치함을 나타냄

 

3. 상관계수

   1) 두 변인이 서로 일정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 정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개발된 통계치

   2) 검사의 신뢰도나 타당도를 분석할 때 이용

   3) 피어슨은 적률상관계수 (두 변인이 모두 연속적 변인, 즉 등간척도 이상일때 사용)

   4) 상관계수는 -1에서 +1까지의 값

 

4. 상관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점수의 제한

   2) 서로 다른 두 집단의 결함

 

 

 

   
 변인의 측정 직업심리학 

 
* 변인(variable) : 서로 다른 수치를 부여할 수 있는 모든 사건이나 대상의 속성,

                         성별로 남자 1, 여자 2에게 수치를 부여한다면 이것이 하나의 변인임

 

1. 변인의 종류

  (1) 연속 변인과 불연속 변인

      1) 연속 변인    : 무한히 값을 취할 수 있는 변인

      2) 불연속 변인 : 한정된 수치만을 할당할 수 있는 변인

  (2) 양적 변인과 질적 변인

      1) 양적 변인 : 수치들이 그 자체로서 양적인 차이를 나타낼 수 있는 변인

      2) 질적 변인 : 수치의 차이가 질의 차이를 나타내는 변인

  (3)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

      1) 독립 변인 : 어떤 다른 변인의 원인이 되는 것

      2) 종속 변인 : 그 독립변인의 결과가 되는 것

  (4) 예언 변인과 준거 변인

      1) 예언 변인

      2) 준거 변인 : 예언 변인으로 예측하고자 하는 변인

 

2. 척도의 종류

  (1) 명명척도 ; 숫자의 차이로 측정한 속성이 대상에 따라 다르다는 것만 나타내는 척도

                      예) 남자1, 여자2로 정리 - 성별이 다른 사람이라는 정보만을 나타냄

  (2) 서열척도 ; 숫자의 차이가 측정한 차이에 관한 정보뿐 아니라 그 순위관계에 대한 정보포함척도

  (3) 등간척도 ; 수치상의 차이가 실제 측정한 속성 간의 차이와 동일한 숫자 집합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이용해서 분석하는데 유용

  (4) 비율척도 ; 차이정보와 서열정보, 등간정보 외에 수이 비율에 관한 정보도 담고 있는 척도


   
 정질적 자료수집법 직업심리학 

 
1. 정질적 연구 :

    - 정량적 연구의 대안으로 제시되어 덜 체계적이고 수치를 덜 중시하며 관찰과 주관적 해석을 강조

    - 직업상담의 평가

     1) 객관적 평가 ; 심리검사 이용

     2) 정질적 평가 ; 표준화된 질문업고 규준해석이 아닌 의미론적 해석

     3) 임상적 평가 ; 직업상담 과정에서 비공식적 관찰을 통한 평가

 

2. 정질적 자료수집법의 유형

 

  (1) 생애진로사정(LCA)

    1) 생애진로사정의 개념

        - 내담자에 관한 기초적인 직업상담정보를 얻는 질적평가절차

        - 부분적으로 아들러(Adler)의 개인주의 심리학에 기반을 둠

        - 내담자가 인생의 가치관이 무엇이며 그 가치관이 자신이 행돋을 지배하는지를 확인하고 명확

          하게 인식하도록 돕기 위한 과정

        - 얻고자 하는 정보 ; _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실

                                     _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_ 내담자 자신이 가치와 자기인식

 

   2) 생애진로사정의 과정 ; 진로사정, 전형적인 하루, 강점과 장애, 요약으로 구성

       - 진로사정 ; 내담자경험, 교육 여가등에 대한 전반적 평가, 가계도 작성

       - 전형적인 하루 ;내담자의 일상생활을 어떻게 하는지를 밝히는 것이 주목적

       - 강점과 장애 ;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질문, 내담자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

                             환경적 장애들에 대한 정보 얻음

       - 요약 ; 면접중 얻은 정보 강조, 인생경력의 가치관들, 강점과 장애등을 반복 확인

 

   (2) 직업카드분류법 ; 비표준화접근방법, 미주리 직업카드 분류

        실례 ; - 홀랜드이론적용(6가지) : 현실형, 탐구형, 심미형(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

                      직업유형별로 각15개씩 직업선택해서 90개의 직업카드만듬

                 - 내담자에게 90개의 카드를 주고 분류요령을 일러줌

                 - 혐오군으로 분류한 직업들에 대한 선정이유 밝히고 하위분류하도록 함

                 - 선호군으로                          "           

                 - 최종적으로 선호군으로 분류된 직업들에 대한 정보 제공

 

   (3) 자기효능감의 측정

       1) 자기효능감 ; 반두라(Bandura)가 제안한 개념으로 "어떤 과제를 특정 수준까지 해 낼 수 있다

                             는 개인의 판단"(행동과 심리, 인지적요인)을 뜻함

       2) 자기효능감은 상회하는 활동이나 과제는 회피하게 하고 낮은 능력을 요구하는 활동이나 과제

           는 수행하도록 만드는 동기적 힘을 발휘하는 것으로 직업선택에 관한 의사결정이나 구직활동

           등에 상당한 영향 미침

                

 

   
 직업심리학의 연구유형 직업심리학 

 
1. 조사연구

연구주제와 관련된 변인들을 찾아내고, 알려진 변인들의 기초치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

개방형 면접이나 반구조화 면접(질문지만드는것)을 이용, 응답자가 비교적 자유롭게 답할 수 있고 연구자도 추가적인 질문들을 할 수 있어서 단순한 통찰이나 추축에 비해 현상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다.

 

2. 기법연구

수량화 할 수 있는 관찰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연구를 뜻함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기법연구는 직업심리학분야에서 오랜 이론적 방법론이다.

 

3. 이론연구

경험법칙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이론에서 도출한 가설을 검증할 목적으로 하는 연구. 변인들의 인과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임. 일반적으로 실험적 인과관계를 밝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여짐

직업심리학의 많은 연구들은 엄격한 실험연구가 아니라 대개 수동적관찰연구임

 

4. 응용연구

현실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활동을 취하는 것이 좋은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연구

기본적으로 실제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연구. "검사를 어떻게 해석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어떤 면접기법이 효과적인가, 어떤 직업정보가 유용한가 등에 대한 답을 얻으려는 것이다.

 

   

  

   
 직업심리학의 연구방법 직업심리학 

 
1. 실증적 연구 과정

   문제진술 ->연구방법설계 ->변인측정 ->자료분석->결론도출

 

2. 연구방법의 설계

  1) 연구장면의 특성 : 자연상황와 연구실

  2) 연구자의 개입정도

  3)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 내적타당도 ; 어떤 실험에서 실험처치나 조작이 정말로 유의적인 차이를 유발하였는가를 말함

                         이론연구들은 내적타당도를 중요시

     - 외적타당도 ; 연구 설계나 연구 결롸의 일반화 가능성을 말함. 실험의 결과가 다른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날 것인가를 말함. 응용연구들은 외적

                         타당도를 중요시, 가외변인들을 엄격하게 통제한 실험결과들은 외적타당도 낮다

 

3. 연구방법의 예

  1) 실험실 실험 : 객관적인 조건을 엄격하게 통제한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실험방법

                        이론적인 연구들은 대부분 실험법을 선호

      - 독립변인의 조작 ;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 종속변인의 측정 ; 사전검사

      - 가외변인의 통제

       

       * 독립변인 : 연구자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변인

       * 종속변인 : "결과"라고 간주하는 변인

       * 가외변인 : 독립변인이 아니면서도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인을 의미

 

     - 실험실 실험의 장단점

       * 장점 : -가외변인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통해 종속변인의 차이를 독립변인의 차이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다

                  - 엄격한 측정에 의해 정확성이 높다

       * 단점 ; - 현실성이 떨어진다(일반화 가능성이 낮다) 즉 실험결과의 외적타당도가 낮다

                  - 실험실 연구로 모든 주제를 다룰 수 없다

 

  2) 현장실험

    - 현장실험의 장단점

       * 장점 : - 연구가 자연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현실적이고 결과의 일반화가능성높다

                  - 적절한 실험설계를 사용하면 인과적 결론을 내리는 것도 가능하다

                  - 실제상황의 복잡한 행동들에 관해 광범위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단점 : - 실험과정 전체를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내적타당성이

                     낮다  연구기간 동안의 상황변화 등의 통제가 어렵다

                  - 연구자들이 실제 현장상황에서 실험을 하는데 필요한 협조를 얻는 것이 어렵다

 

 3) 현장연구 :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로서 독립변인을 조작하지 않고, 현장에서 관찰이나 면접,

                    설문조사 등을 이용해서 이루어지는 연구이다.

 

 4) 표본조사 : 표준화된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의 자료를 얻는 방법이다. 표본이란 모집단의 일부로서

                   직접적인 관찰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말함. 변인들은 조작되는 경우가 없고 모두 단순히

                   측정될 뿐이다. 표본조사 연구법의 가장 큰 목적은 현상의 정확한 기술이며 현장연구와

                   마찬가지로 후속연구에 사용될 가설개발이나 이론적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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