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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도 직업심리학
* 신뢰도와 타당도와의 관계 : 신뢰도가 타당도 보다 수립하기 용이하나 일반적으로 타당도 확보중요
1) 타당성 있는 측정은 항상 신뢰도가 있다
2) 타당성이 없는 측정은 신뢰도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3) 신뢰성이 있는 측정은 타당도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4) 신뢰성이 없는 측정은 타당도가 없다
1. 신뢰도
-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실시했을 때 검사조건이나 검사 시기에 관계없이 얼마나 점수들이
일관성이 있는가 비슷한 것을 측정하는 검사의 점수와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가 하는 것을 말함
- 한 검사가 어떤 개인의 특성을 측정할 때 얼마나 오차없이 측정하고 있는가를 말함
- 검사의 신뢰도란 검사점수의 전체변량중에서 오차변량을 제외한 실제변량이 차지하는 비율임
- 신뢰도의 종류 ;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반분신뢰도, 채점자 간 신뢰도
(1) 신뢰도의 의미
1) 믿을 수 있는 정도 (검사 시기, 검사조건 등)
2) 비슷한 것을 측정하는 다른 검사의 점수와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가?
(2) 신뢰도 검사의 종류
1) 검사-재검사 신뢰도 (안정성 계수) ; 동일한 사람에게 서로 다른 시기에 두 번 실시한 검사점수들의 상관계수. 이 계수는 검사점수가 시간의 변화에 따라얼마나 일관성이 있는지를 뜻함. 실제로 심리검사에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 많음. 연습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검사 자체의 속성상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결과가 변화하기도 함
- 의미 ; 같은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서로 다른 시간에 실시하여 얻은 점수들 간의 상관계수
- 오차의 원인 ; 응답자 반응의 무선오차, 검사의 시행기간동안 나타날 수 있는 응답자의 변화등
- 문제점 ; 대부분의 심리검사에 적용하기 부적당, 검사실시, 시간간격문제로 신뢰도계수에 영향
* 문제점 ; 이월효과, 반응민감성효과, 측정 속성의 변화등
- 이월효과 ; 검사시간 간격이 짧은 겨우 선행검사의 기억에 따른 높은 상관도현상
- 반응민감성효과 ; 검사시간 간격이 긴 경우 망각이나 새로운 학습요인에 따른 낮은 신뢰도현상
- 측정 속성의 변화 ; 응답자의 연령, 측정하려는본성의 본질등의 시간변화에 따른 영향
2) 동형검사 신뢰도 (동등성 계수) ; 동형검사 또는동일검사를 2회이상 실시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 신뢰성이 입증된 유사한 검사점수와의 상관계수를 검토하는 것. 시간에 따른 안정성과 반응의 안정성을 모두 포함하는 좋은 신뢰도 측정법
- 의미 ; 비슷한 것을 재는 동일한 검사를 두번 시행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
비슷한 검사를 두 종류 작성 검사 후 상관계수를 측정
- 오차의 원인 ; 응답자 반응의 무선오차, 두 검사간의 내용 차이, 절차상의 차이
- 문제점 ; 동형검사를 두 번 만들고 실행하는 데 어려움, 문항 선정에 주의를요함
3) 반분신뢰도 (내적 합치도 계수) ;
한가지 검사를 단 한 번 실시해도 측정할 수 있다. 해당 검사를 문항수가 같도록 반씩 나눠서 개인별로 두개의 점수를 구해서 두 점수간의 상관계수를 계산한 것.반분신회도는 검사를 한 번만 실시해서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적 안정성은 포함되지 않는다. 둘로 구분된 문항들이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가를 측정한 것 -> 내적 합치도 계수 Cronbach's 알파계수, 쿠더-리차드슨 공식(KR-20)
4) 채점자 간 신뢰도
검사 종류에 따라서는 채점자에게 많은 재량권이 있는 검사도 있다. 이런 경우 채점자가 누구냐에 따라 동일한 수검자에 대해서도 다른 점수가 나타날 수 있다. 즉 채점자에 따른 오차변량이 나타날 수 있다. 채점자 신뢰도에 대한 측정도 필요하다.
* 신뢰도의 종류 (요약)
1) 검사-재검사 신뢰도 (시간에 따른 안정성 계수)
- 동일한 사람에게 서로 다른 시기에 두 번 실시한 검사점수들의 상관계수
- 두 검사이 점수 차는 두 시간 상에 발생하는 다양한 요인들에 영향
- 연습이 되는 단점 (연습효과)
2) 동형검사 신뢰도 (동등성계수)
- 동형검사나 동일 검사를 2회 이상 실시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
- 널리 이용, 연습효과 없다
- 평행검사 제작 어렵다 - 동등한 검사를 만들기가 어렵다
3) 반분신뢰도 (내적합치도 계수 - 반분계수)
- 해당 검사를 문항수가 같도록 반씩 나눠서 개인별로 두 개의 점수를 구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
계수를 계산한 것 (Cronbac's 알파계수-반분계수의 평균값 ; -1~+1)
4) 채점자간 신뢰도
(3)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1) 오차변량 줄이기 (검사의 실시와 채점과정의 표준화가 중요)
2) 검사의 문항수 늘리기
3) 검사의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문항의 제거
*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개인차, 문항수, 문항반응수, 검사유형
1) 개인차 ; 개인차가 존재하지 않으면 모든 사람이 심리결과는 동일한 결과를 얻게 됨
2) 문항수 ; 신뢰성이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여러 문하 수에 대한 결과점수를 관찰해서 파악
3) 문항반응수 ; 리커트척도 이용시 문항의 반응수가 5나 7을 넘게 되면 검사의 신뢰도가 더 이상
오르지 않고 평행선을 이룬다는 연구가 있음
4) 검사유형; 속도검사시의 전후 반분법을 이용해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부적합하다
속도검사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후반부의 점수가 낮게 된다
규준과 점수해석 직업심리학
1. 규준의 개념 및 필요성
(1) 개념 : 특정 검사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 "규준"
(2) 필요성 : 다른 사람들의 검사를 참고로 개인 점수의 상대적 일치를 파악하여 검사 점수의
상대적인 해석을 하기 위함
2. 규준의 제작
(1) 규준집단과 표집
1) 단순무선표집 ;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무선적으로 필요한 만큼 표집하는 방법
2) 층화표집 ;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개의 이질적 하위집단으로 구성
3) 집략표집 ;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 자체를 표집하는 방법
4) 체계적표집 ; 일정한 수를 두고 표집하는것
3. 규준의 종류
(1) 백분위점수 ; 계산이 쉽고, 기술적인 통계훈련을 쌓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이해하는 장점, 보편적
으로 적용할 수 있고 성인과 아동에게도 똑같이 이용, 어떤종류의 검사에도 적합
(2) 표준점수 : 분포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개인이 평균으로부터 벗어난 거릴를 표시하는 것
- Z점수 ; 평균이 0, 표준편차 1 -> 표준화점수 T=50+10Z
(3) 표준등급 ; 스태나인, 원점수를 1에서 9까지의 범주로 나눈는 것(고교 내신제 이용중)
(4) 연령규준 ; 개인의 점수를 연령에 비교해서 몇 살에 해당되는 지 해석
(5) 학년규준 ; 학년별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해서 규준을 제작하는 방법
4. 규쥰해석의 유의점 ; 규준은 절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니며 영구적인 것도 아님. 규준집단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것이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
* 척도의 종류
1) 명명척도 ; 같고 다름만을 표현하는 척도 예) 운동선수의 등번호
2) 서열척도 ; 사물의 순서를 표현하는 척도 예) 시험성적에 따라 1등~60등까지 순위
3) 등간척도 ; 척도상의 동일간격은 해당 속성에 있어서 차이와 크기가 같은 척도로 상대 영점을
갖고 심리학에서 많이 사용 예) 온도의 차이
4) 비율척도 ; 절대 영점을 갖고 비율척도의 속성을 갖는 숫자는 기수의 모든 속성을 지니므로
기수에 해해서 수행되는 모든 수학적 조작 가할수 있음 예) 무게길이, 절대온도
심리검사의 분류 직업심리학
1. 검사의 실시 방식에 따른 분류
(1) 속도검사와 역량검사
1) 속도검사 ; - 시간제한을 두는 검사이며 보통 쉬운 문제로 구성
- 제한된 시간에서 수행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문제해결력보다는 숙련도 측정
2) 역량검사 ; - 어려운 문제들로 구성되며 숙련도보다는 문제해결력 측정 검사
- 시간제한 없다
(2) 개인검사와 집단검사
1) 개인검사 ; - 검사할 때 한사람씩 해야 하는 검사
-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WAIS),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 TAT(주제통각검사)
투사검사, HTP, 로샤검사
2) 집단검사 ; - 한번에 여러 명에게 실시할 수 있는 검사, 컴퓨터 채점가능
- 다면적 인성검사(MMPI), 성격유형검사(MBTI), 캘리포니아 심리검사
(3) 지필검사와 수행검사
1) 지필검사 ; - 종이에 인쇄된 문항에 연필로 응답하는 방식
- 운전면허시험의 필기시험, 질문지 및 검사
2) 수행검사 ; - 수검자가 대상이나 도구를 직접 다루도록 하는 검사
- 운전면허 시험의 주행시험 (K-WAIS)의 차례맞추기, 모양맞추기 등
2. 측정 내용에 따른 분류
(1) 인지적 검사와 정서적 검사 ( 흥미: 정서적 선호도 / 적성 : 능력검사 )
1) 인지적 검사 ; 인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로서,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
2) 정서적 검사 ; 비인지적 검사이며, 정서, 동기, 흥미, 태도, 가치등을 재는 검사로서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 내용별 (직업) 심리검사 분류체계
대분류 중분류 직업상담에 적합한 심리검사의 예 특징비교
인지적 지능검사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 극대수행검사
검사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 (KWIS) 문항에 정답있음
(능력검사) 적성검사 GATB 일반적성검사 응답의 시간제한있음
기타 다양한 특수적성검사 최대한의 능력발휘요구
성취도검사 TOEFL, TOEIC
정서적 성격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중 성격검사 습관적 수행검사
검사 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 문항에 정답없음
(성격검사) 성격유형검사(MBTI) 응답의시간제한없음
흥미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흥미검사 최대한의 정직한응답
태도검사 직무만족도 검사 등 매우 다양 요구
*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직업상담용 검사
- 지능검사 : 한국판 웩스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
- 적성검사 : GATB 직업적성검사
- 성격검사 : 다면전 인성검사 (MMPI)
* 성취도 검사아 적성검사의 비료
- 성취도 검사 : 개인의 지식평가, 기 실시된 훈련 교육평가(교육의 성취수준 측정)
- 적성 검사 : 특정한 일, 과업에서 성공할지의 여부 예측위함(미래의 수행을 예언)
3.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 검사점수를 다른 대표적인 집단의 점수와 비교해서 해석하던가, 특정
기준을 토대로 해석하고 사용하는가의 차이에 따라 구분
(1) 규준참조검사(상대평가)
1) 심리검사는 대개 규준 참조 검사
2) 규준참조검사는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이지를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
(2) 준거참조검사(절대평가) :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용하려는 목적-국가고시등
* 검사에서 나타나는 오차의 종류
1) 체계적 오차 : 응답자가 갖고 있는 특성이나 검사자체가 지닌 특성때문에 발생
(응답자의 개인적 문제)
2) 무선오차 : 순수하게 우연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오차(검사장소의 환경문제)
* 측정의 표집오차 : 표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로서 표본 평균과 모집단(연구의 대상이 되는
전체) 평균의 차이를 말함. 표본평균이 모집답의 평균과 차이가 크면 표집오차가
커지며 이는 표집이 잘못되었음을 의미한다.
심리검사의 용도와 발달 직업심리학
1. 심리검사의 용도
(1) 교육장면
1) 심리검사를 개발하게 된 이유는 정신지체를 감별하기 위함
2) 현재는 정신지체아나 영재아를 찾아낼 때, 낙제자를 진단할때, 교육및 직업상담을 해 줄때임
(2) 임상 / 상담 장면 : 심리적 질환자의 진단과 감별을 위해 심리검사 이용
(3) 산업장면 : 채용과 업무 배정, 부서이동, 승진, 퇴직등의 문제에서 심리검사 이용
심리검사는 전체 인사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4) 기초연구분야 : 프로그램을 입증하기 위해
2. 심리검사의 발달
지능검사(사고/지식) -> 적성검사(사고/지식 + 행동능력) -> 성격검사
* 성격검사 : 중증의 정신장애자들을 감별하기 이한 선별도구로서 고안한 것
심리검사의 정의 직업심리학
1. 심리검사의 정의
- Cronbach(크로바흐; 신뢰도계수를 만든사람) ; "두 사람이상의 행동을 비교하는 체계적적인 과정"
- Anastasi(아나스타시) ; 행동표본을 심리학적 방식으로 측정하는 방법
- "개인의 대표적인 행동표본을 표준화된 심리학적 측정방식으로 측정하는 체계적인 과정"
즉 심리검사란 능력, 성격, 흥미, 태도 등과 같은 인간의 심리적 속성이나 심리적 구성개념을 수량
화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말함
(1) 심리적 구성개념 : 인간행동을 설명해주는 이론을 만들기 위해 심상으로 만들어낸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개념으로써 직접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2) 표준화
1) 검사의 실시 및 채점에 있어서의 일관성을 의미한다. 심리검사의 표준화과정은 검사의 실시
채점, 그리고 해석방법이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동일한 검사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것
2) 검사재료, 시간제한, 검사의 순서, 검사장소, 지시문 읽기 등 검사실시의 모든과정과 응답한
내용을 점수화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채점절차를 세부적으로 명시하는 것
(3) 측정
1) 측정이란 대상 자체가 아니라 그 대상의 속성에 수치를 할당하는 과정
2) 성격검사에 있어서 측면은 성실성, 내향성/외향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목입, 리더십,
불안, 지능, 친밀감, 공격성 같은 심리적 속성을 재는 것
* 심리검사란 능력, 성격, 흥미, 태도와 같은 인간의 심리적 속성 즉 심리적 구성개념(인간행동을
설명해주는 이론을 만들기 위해 연구자들이 심상으로 만들어 낸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개념으로
직접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을 수량화하기 위해 표준화(검사의 실시와 채점절차의 동일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세부사항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것)된 측정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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