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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심리학 - 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K-WAIS)

by 칠면초 2009. 7. 28.

 

   

 직업심리학  
 
1. 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의 구성

 

              하위검사명                                                측정내용

 

언어성 검사   공통성문제             유사성 파악능력과 추상적 사고능력

                   산수문제                수개념 이해와 주의집중력

                   기본지식                개인이 가지는 기본 지식의 정도

                   숫자외우기             청각적 단기기억, 주의력

                   어휘문제                일반지능의 주요지표, 학습능력과 일반개념 정도

                   이해문제                일상경험의 응용능력, 도덕적, 윤리적 판단능력

 

동작성검사    차례 맞추기            전체 상황에 대한 이해와 계획 능력

                   토막 짜기               지각적 구성능력, 공가표상능력, 시가, 운동 협응능력

                   모양 맞추기            지각능력과 재구성능력, 시각, 운동 협응능력

                   바꿔쓰기                단기기억 및 민첩성 시각, 운동 협응능력

                   빠진 곳 찾기           사물의 본질과 비본질 구분능력, 시각예민성

 

2. Wechsler의 지능검사의 채점과정

  1) 각각의 하위검사들의 소검사의 원점수를 산출

  2) 평균을 10으로 표준편차는 3으로 하여 환산점수를 산출

  3) 하위검사들은 차례로 더해져서 언어능력과 동작능력에 대한 별개의 IQ점수가 됨

  4) 언어능력정수와 동작능력점수가 더해져서 전체 지능점수가 됨

 

3. 비네지능검사와 Wechsler의 지능검사의 차이점

 비네지능검사는 15세이전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언어성 능력을 측정하는 IQ개념

 (정신연령 : MA / 생활연령 : CA X 100)이나 Wechsler의 지능검사는 여러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언어성 요인 외에 동작성 요인을 측정하는 편차IQ를 사용

 

* 언어성 IQ와 동작성 IQ의 비교

   - 언어성 IQ가 동작성 IQ보다 현저하게 높은 경우는 우울, 불안, 강박증, 신경쇠약등의 대부분

     신경증환자, 정신병 특히 정신분열증환자, 노인, 뇌손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우반구에 손상이

     있는 사람들엑 흔히 관찰된다는 보고가 있다

  - 동작성 IQ가 언어성 IQ보다 현저하게 높은 경우는 반사회적 자기애적 성격경향이 강한 사람,

    교육적 성취도나 독서능력이 낮고 생각보다는 행동을 선호하는 사람, 비행청소년, 뇌손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좌반구에 손상이 있는 사람에게서 흔히 관찰된다는 보고가 있다.

 

* 지능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목적)

  1) 개인의 지적능력수준 평가

  2) 개인의 인지적, 지적기능의 특성파악

  3) 임상적 진단을 명료하게 함

  4) 기질적 뇌손상 유무

  5) 합리적 치료목표 설정을 가능하게 함

 

* 지능검사의 종류

  1) Binet-Simon 지능검사(1905)

  2) Stanford-Binet 지능검사(1916)

  3) Wecshler 지능검사 ; K-WWPSI (한국웩슬러유아지능검사)

                                  K-WISC-III (한국웨슬러아동지능검사)

                                  K-WAIS (한국웻글러성인지능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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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상담사공부하기 직업심리검사 - 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K-WA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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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nseley & Bradley(1986, 1988)의 결과 해석의 4단계 직업심리학  
 
1. 해석준비기

   1) 내담자가 검사 자체와 점수 의미에 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교육, 가정환경등

      중요 관련정보와 검가 결과의 의미가 어떻게 통합되는지를 잘 알고 있는지 등을 심사숙고한다.

   2) 두개 이상의 검사를 해석할 때는 그 순서를 결정하고, 해석 흐름을 간략하게 미리 생각해 둔다

   3) 해석절차는 모두 중요하지만 전형적인 형태의 검사결과들과 다른 형식의 측정도구로부터 얻은

      자료들을 통합하는 문제를 주목해야 한다. 즉 그 자료들이 서로 잘 어울리는지 여부, 그런 어울림

      현상의 의미, 그 해석결과 전달방식 등이 주 관심사가 된다.

 

2. 내담자가 검사결과 해석을 듣고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는 것

  1) 피검사자는 검사 결과를 고대하지만 먼저 측정의 목적이 무엇이었으며 검사에 응답하는 동안

     어떤 경험을 했는지, 점수나 프로파일은 어떻게 나올지 등을 생각해 보도록 하게 한다.

  2) 질문을 통하여 내담자의 성향을 말하게 하여 방어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3. 정보를 실제로 전달

  1) 상담자는 측정의 목적을 새기고 단순히 점수만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측정오차 문제를 설명하고

      어려운 용어를 삼가며 검사결과에 대하여 내담자가 솔직하게 반응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2) 듣기에 좋지 못한 내용을 전하게 되더라도 방어적 자세를 최소화해야 한다. 점수가 정확하지

      못할 수 도 있다는 방법보다는 더 중요한 것을 점수 자체가 아니라 그 의미를 강조한다. 즉 어떤

     직업분야 대해 생각보다 낮게 나왔을 경우에는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으 노력을 해야

     된다는 의미이지 그 분야에서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닌 것이므로 내담자는 긍정적인

     말로 전달된 결과를 잘 받아들인다.

 

4. 추후활동을 통하여 상담결과에 대한 의견을 같이 나누고, 내담자가 결과를 어떻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며 그들의 검사를 통해 알게 된 내용들과 그 외의 도구 활용 결과나 관련 자료들을 잘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 Bradley는 검사결과의 해석시 "개인 기준식 접근"방법을 활용하라고 제시. 즉 상담자는 제일

      먼저 그 검사가 태담자에게 타당한지를 확인하는 것. 이 방법은 내담자가 저학력이나 장애인과

     같은 특별한 집단에 해당 될 경우 중요하다.

  2) 내담자가 하께 검사결과상의 강양점을 결정하고 그 취약점을 해결할 방법을 결정

  3) 내담자가 얻은 검사결과 정보를 의사결정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할 지 가르쳐 준다

 

* 심리검사의 윤리적 고려사항

 1) 검사 이용 시 피검사자가 그 기법의 목적과 본질을 충분히 이해 받을 권리가 있다.

 2) 검사 개발하고 표준화 할 때, 기존의 과학적 방법을 따른다.

 3) 평가 결과의 해석을 다른 사람이 오용하지 않도록 평가 환경이나 수검자를 위한 규준의 부적절성

    으로 인한 타당도나 신뢰도에 관한 모든 제한점을 지적한다.

 4) 채점과 해석의 과정가 프로그램의 타당도에 대한 적절한 증거를 갖춘다.

 5) 적절한 훈련이나 교습후원 감독을 맏은 사람만이 심리검사를 시행한다.

 6) 검사내용, 문항이나 자극들을 수검대상자에게 미리 알려져선 안된다.

 7) 사생활보호

    
                         
 심리검사의 실시 직업심리학  
 
1. 검사결과의 통보

   1) 적절한 해석을 담은 설명화 함께 전달

   2) 쉽고 일사적인 용어로 전반적인 수행을 설며하고 질적인 해석을 덧붙이는 것이 좋다

   3) 검사결과는 수검자 본인 외에 부모나 교사, 고용주, 정신의학자 등에 통보하는 경우도 있다.

      (사생활보호로 본인이외의 통보는 수검자 본인에게 미리 알려줌)

   4) 검사결과를 통보 받는 사람이 경험하게 될 정서적 반응도 고려

 

2. 심리검사 실시 사전준비 단계

  1) 검사재료의 준비 : 제시되는 자료는 피검사자가 쉽게 이해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함 , 재료점검,

                               배치 등

  2) 지시사항 암기 : 검사자의 의도대로 반응하도록 자세히 숙지시킴. 연습의 기회부여제공

  3) 검사절차의 숙지: 검사실시 요령에 관한 전반적 교육, 절차상 문제나 변경 없도록 명확해야함

 

3. 심리검사의 용도

  1) 산업현장에서의 필요한 인력의 선발 및 배치를 위한 목적에 활용

  2) 임상심리 및 상담치료에 검사결과의 효과적 활용

  3) 학생들의 진로상담 및 진로지도에서의 유용성 자료로 활용

  4) 심리학의 기초응용연구 등에 활용

 

4. 심리검사의 기능

  1) 예측 ; 검사를 사용해서 개인의 특성을 밝혀내어 그 사람의 장래 행동이나 성취등을 예측

  2) 분류및 진단; 분류 및 진단을 통해 심리검사결과를 보다 효과적이고 과학적으로 활용

  3) 자기이해의 증진 : 현명한 의사결정과 합리적 행동을 위한 자기이해는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얻어지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심리검사의 결과

 

5. 심리검사에서 검사도구와 검사지 사용시 유의점

  1) 직업상담사가 검사에 너무 의존하고 검사결과를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2) 검사는 내담자가 내담자들의 문제에 대한 대답을 외적인 자원에 의존하도록 한다

  3) 검사는 때로는 부정확하고 특히 성별과 문화의 편차가 심하다

  4) 검사 자체보다는 검사의 오용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6. 검사 해석 시 주의사항

  1)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고료

  2) 검시결과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언어 사용(내담자의 눈높이)

  3) 내담자의 점수범위 고려

  4) 검사결과에 대한 중리적 판다- 평가해서는 안됨

  5) 검사결과에 대한 내담자의 방어 최소화

  6) 검사지의 대상과 용도의 명확화

 

 
  

   
 심리검사의 개발 직업심리학 
1. 심리검사의 개발

 

(1) 좋은 심리검사의 개발과정

 1) 1단계 : 가설개념의 영역규정 단계(구성개념)

                개발자는 정확한 정의를 통해 포함시킬 것과 배제할 것을 명확히 규정. 대개는 문헌연구

                통해 개념 정의

 2) 2단계 : 문항표집 단계 (있는 문항 다 만들어 보는것)

                구체적으로 언급한 영역을 측정할 문항을 만드는 과정.

                문항표본작성초기에는 구성개념을 반영하는 행동에 관한 모든 가능한 문항을 만듬

                최초의 문항목록은 많은 수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검사에 사용될 문항선별 기초가 됨

                탐색적 조사, 즉 문헌조사, 질문지 조사등의 기법들을 사용.

                문항목록대상으로 문항편집

 3) 3단계 : 사전검사 자료수집 단계

                문항편집을 통해 확정한 문항을 이용해서 사전검사 실시 -100명내외 응답자에게 실시

 4) 4단계 : 측정의 세련화 단계

                각 문항과 전체점수의 상관관계를 보거나 내적 합치도를 살펴본다

 5) 5단계 : 본 검사 자료수집단계

               문항들을 수정, 첨가, 삭제하여 적절한 요건을 충족시키는 문항군 구성후 새로운 표본을

               이용하여 본 검사의 자료 수집

 6) 6, 7단계 : 신뢰도와 타당도 평가단계

               어느정도 세련화 된 표본으로 새로운 사람들에게 실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

 7) 8단계 : 규준개발단계

               최종 검사지를 제작한 후 검사규준을 마련하고 규준집단을 표집. 규준을 인구통계변잉에

               의해 집단별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규준 해석 시 유의사항

  1) 규준집단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지의 여부-표본 수가 적은지, 너무 한쪽에 편중되었는지 여부)

  2) 규준제작 시기는 적당한지의 여부(90년대와 80년대의 비교는 불가)

  3) 표집의 크기는 적당한지의 여부(너무 작으면 표집오차 커지고 신뢰도 하락)

 

* 심리검사 제작을 위한 예비문항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점

 1) 문항의 기회 균등성(성별, 지역별, 문화적 차이등에 따라 특정 집단에 유리하지 않도록 한다)

 2) 문항의 변별도, 곤란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문항을 추출

 3) 문하이 어떤 집단에서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문항이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
  
  

   
 타당도 직업심리학  
 
* 타당도 : 검사가 측증하고자 의도하는 속성을 어느 정도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를 말함

             1) 검사가 제대로 만들어지고

             2) 잘 실시되고

             3) 올바르게 채점되고 해석되어 피검자에게 의미있게 적용되는것

            타당도는 신뢰도보다 높을 수 없다.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 타당도의 종류 ;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예언, 공인), 구성타당도

 

1. 타당도의 의미 : 검사가 측정하고자 의도하는 속성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를 말함

 

2. 타당도의 종류

 (1) 내용타당도 ; 전문가

   1) 검사의 문항들이 그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영역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말함

   2) 해당분야 전문가들의 주관적 판단을 토대로 결정하여 구체적인 타당도 계수를 제시하기 어렵다

 

   * 안면타당도 : 검사문항을 전무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읽고 그 검사가 얼마나 타당해 보이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내용타당도 분석이 전문가가 문항을 자세하게 검토 평가한 후 판단을

                       내리는 방법임에 비해 안면타당도분석은 비전문가가 검사문항을 잠깐 살펴 본 후

                       판단을 내리는 방법

 

 (2) 준거타당도

   1)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가를 말함. 즉 검사를 통해 예측하고자

       하는 준거를 얼마나 잘 예측해 주는지의 정도를 말함. 직업상담이나 산업장면에서 검사 사용시

       선발이나 배치, 훈련등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하기 때문 다른 어떤 타당도

      보다 중요하다.

      - 예언타당도 : 검사의 점수를 가지고 다른 준거점수들은 얼마나 예측해 낼 수 있는가하는 정도

      - 동시타당도(공인타당도): 해당검사의 점수와 준거점수를 동시에 얻어서 나온 상관계수

         cf) 예언타당도의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 동시타탕도임.

       

      * 공인타당도; 기존에 타당성을 입증 받고 있는 검사로부터 얻은 점수와 새로운 검사간의

                           상관관계를 의미

 

 (3) 구성타당도 (=구인타당도)

   1) 그 검사가 해당 이론의 구성개념이나 특성을 잘 측정하는 정도를 말함

   2) 요인분석법은 검사의 구성타당도를 점검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통계적 방법으로 검사를 구성

       하는 문항들 간의 상호 상관관계를 분석해서 서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통계방법

 

 (4) 수렴타당도와 변별타탕도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관계가 높을 때 "수렴타탕도"가 높다고 하고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관계가 낮을 때 "변별타당도"가 높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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